개발자의 서재

라즈베리 파이 활용백서: 실전 프로젝트 20

지구빵집 2015. 11. 20. 16:51
반응형



“라즈베리 파이는 그 활용도가 너무 많기 때문에 대부분의 IT 제품들처럼 설명서를 통해 설명할 수도 없거니와, 제한을 둘 수가 없습니다. 이것이 라즈베리 파이의 진정한 매력입니다.”


라즈베리 파이 활용백서: 실전 프로젝트 20


저자 이재상, 표윤석

출간예정일 2013년 10월 25일 (금)

정가 25,000원

페이지 332

판형 188 x 235

ISBN 978-89-94774-49-7 (93000)

 


저자진 운영 라즈베리 파이 블로그 및 카페

이재상 (산딸기마을, http://www.rasplay.org)

표윤석 (오로카, www.oroca.org)

 




책 소개


상상을 현실로 바꾸는 마법상자, 라즈베리 파이

“라즈베리 파이는 그 활용도가 너무 많기 때문에 대부분의 IT 제품들처럼 설명서를 통해 설명할 수도 없거니와, 제한을 둘 수가 없습니다. 이것이 라즈베리 파이의 진정한 매력입니다.”

—    「시작하며」에서 발췌


《라즈베리 파이 활용백서: 실전 프로젝트 20》은 여러분에게 수많은 실용적인 예제와 프로젝트를 활용하여 여러 분야에 걸쳐 라즈베리 파이를 적용할 수 있는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활용법을 제공할 것입니다.


이 책에서 다루는 내용

- 라즈베리 파이에 대한 이해

- 개발 환경 구축하기

- 웹 서버로 활용하기

- 미디어센터로 활용하기

- 게임기로 활용하기

- 제어기로 활용하기

- 실전 프로젝트 20


독자 대상 - 초중급

이 책은 라즈베리 파이를 이용한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얻은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한 라즈베리 파이 활용서로써 리눅스 데비안 기반의 라즈베리 파이에 최적화된 라즈비안에서 구현이 가능한 응용뿐만 아니라, GPIO를 이용해 연결된 하드웨어 기기를 제어할 수 있는 방법까지 함께 다루고 있다. 또한 생활형 실전 중심의 라즈베리 파이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도움이 되었으면 바람으로 집필되었다. 

물론 라즈베리 파이를 처음 접하는 독자들을 위해서 입문에 필요한 것을 빠짐없이 담았고, 나아가 라즈베리 파이를 이용한 다양한 활용법에 대해서 설명하였다.


-저자의 글 중에서


저자소개

이재상 (산딸기마을, http://www.rasplay.org)

초등학교 때 MSX 와 APPLE II+라는 퍼스널 컴퓨터를 처음 접하면서 컴퓨터에 빠지기 시작했다. 군 제대 이후 컴퓨터는 취미 생활로만 즐기고 있다가 라즈베리 파이를 접하게 되면서 관련된 정보가 해외에만 치중되고 있는 점이 안타까웠다. 그래서 이러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가 일반층까지 더 많이 확대되기를 기대하고 “산딸기마을”이라는 라즈베리 파이의 정보 공유 홈페이지를 구축하여 다양한 주제로 글을 기고하고 있다. 현재는 산딸기마을(http://www.rasplay.org)에서 공개 프로젝트를 추진하며 운영자로 활동하고 있다.


표윤석 (오로카, www.oroca.org)

일본 큐슈대학 시스템정보학과에 박사 과정으로 재학중이며, 학부 때는 로봇에 흠뻑 취해 직접 제작한 로봇들을 들고 로봇 대회에 참가하곤 했다. 좋은 팀원들을 만나 소형 휴머노이드 분야에서 대통령상을 타기도 했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에서 근무했고, 《무선모형》, 《월간로봇》, 《Robocon Magazine》과 같은 잡지에 글을 기고하는 등 기술을 공유하는 것을 좋아한다.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로 만들어가는 로봇 기술 공유 커뮤니티 오로카(www.oroca.org)에서 운영자로 활동하고 있다.


목차


1장. 라즈베리 파이 소개 및 개발 환경 구축

- 라즈베리 파이 소개

- 액세서리

- 퀵스타트

- 유/무선랜 설정

- SSH 접속

- XRDP 접속

- SAMBA 접속


2장. 웹 서버 활용편

- OS 설치

- 엔진엑스 웹 서버 구축

- PHP 설치 및 엔진엑스 연동

- php-apc 모듈 설치 및 구동

- 데이터베이스 서버 구축

- 워드프레스 한글판

- 라즈베리 파이 웹 모니터링

- FTP 서버 구축

- 삼바 서버 구축


3장. 미디어 센터 활용편

- XBMC 소개

- XBMC 설치 및 실행

- XBMC 사용법

- XBMC 애드온

- 스마트폰으로 XBMC 제어


4장. 게임기 활용편

- 네오지오와 에뮬레이터

- 네오지오 설치

- 네오지오 bios 설치 및 환경설정

- rpix86


5장. 제어기 활용편

- GPIO 소개

- GPIO 라이브러리

- GPIO 출력 테스트

- GPIO 입력 테스트

- UART 통신 테스트

- SPI 통신 테스트

- I2C 통신 테스트


6장. 라즈베리 파이 프로젝트

- 안전 종료를 위한 매크로 버튼

- 버튼과 스피커를 이용한 전자 피아노 건반

- 조이스틱을 이용한 전자 오락실

- 적외선 수신기를 이용한 XBMC 리모컨

- 텍스트 LCD를 이용한 보드 상태 표시

- 온도에 따라 제어되는 쿨링팬

- TCP/IP로 제어하는 RC카

- 스마트폰으로 조종하는 로봇

- 스마트모터를 이용한 다관절 로봇

- TTS를 이용한 말하는 로봇

- RC 서보모터 제어

- 원격제어 팬/틸트 카메라

- 라즈베리 파이 카메라 사진 및 동영상 촬영

- USB 카메라를 이용한 방범 카메라

- USB 카메라를 이용한 얼굴 검출

- 온도/습도/수분 센서를 이용한 화분 관리

- 물 달라고 트위터하는 라즈베리 파이 플라워

- 환경정보 센서보드

-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한 스마트홈 시스템

- 라즈베리 파이와 마이크로컨트롤러의 결합


이 책의 구성

1장. 라즈베리 파이 소개 및 개발 환경 구축

라즈베리 파이를 소개한다. 이어서 라즈베리 파이를 실전에 활용하기 위한 준비사항과 함께 라즈베리 파이의 공식 OS라고 부를 수 있는 라즈비안 설치 방법 및 개발 환경 구축에 대해서 설명한다.


2장. 웹 서버 활용편

라즈베리 파이는 소형에 저전력일 뿐만 아니라 팬이 없어서 소음을 내는 일 또한 없다. 이러한 이유로 개인 서버로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이 장에서는 집에서 개인 서버를 구동하고 싶은 사용자들을 위해 최적화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서버에서 꼭 필요한 엔진엑스, PHP, MySQL등을 설명한다. 나아가 개인 블로그 및 홈페이지 구축으로 유명한 워드프레스 활용법에 대해서 설명한다. 또한, 6장의 19번째 프로젝트를 통해 MySQL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한 스마트홈 시스템에 대해서도 연계하여 설명하고 있다.


3장. 미디어센터 활용편

라즈베리 파이는 홈씨어터 기능을 하는 미디어센터로도 활용이 가능하다. 거실에서 TV에 연결된 라즈베리 파이에 영화, 동영상, 음악, 사진 등을 저장해놓으면 간편하고 빠르게 감상할 수 있다. 비싸고 크고 사용법이 복잡한 기존의 홈씨어터는 잊어버리자! 나만의 라즈베리 파이 홈씨어터가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다. 또한, 6장의 4번째 프로젝트를 통해 리모컨으로 라즈베리 파이에 설치한 XBMC를 제어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연계하여 설명하고 있다.


4장. 게임기 활용편

추억의 오락실을 기억하는가? 네오지오와 DOS에뮬레이터를 이용하여 추억의 오락실 게임을 즐기는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라즈베리 파이가 소형이라는 장점을 활용하여 게임기를 만들어보자. 이보다 즐거운 일은 없을 것이다. 6장의 3번째 프로젝트를 통해 게임기의 조이스틱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도 연계하여 설명하고 있다.


5장. 제어기 활용편

라즈베리 파이는 다목적 컴퓨터에 마이크로컨트롤러를 합친 것과 같다. 즉 아두이노와 같은 마이크로컨트롤러 보드처럼 다양한 센서와 모터와 같은 액추에이터를 제어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장에서는 간단한 LED와 스위치 제어를 시작하여 UART, SPI, I2C통신에 대해서 설명하였다. 라즈베리 파이를 이용한 프로젝트를 생각하고 있다면 꼭 알아둬야 하는 필수 내용을 담고 있다.


6장. 라즈베리 파이 프로젝트

이 장은 이 책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지금까지 국내에는 라즈베리 파이와 관련한 몇 가지 책이 출간되어 있기는 하지만, 활용적인 측면을 다루는 내용은 많지 않다. 더욱이, 대부분이 번역 서적이기 때문에 우리 실정에 맞지 않거나 국내 사용자의 요구를 반영하기는 어렵다. 이 장에서는 국내 라즈베리 파이 3대 커뮤니티인 라즈베리 파이 카페, 산딸기 마을, 오로카에서 활동 중인 두 필자가 다양한 라즈베리 파이와 관련한 프로젝트를 진행하였고 이 경험을 바탕으로 매우 실용적인 프로젝트 20가지를 선별하였다. 각 프로젝트는 모두 step-by-step따라 하기 방식으로 설명하고 있으니, 이 장을 통해 라즈베리 파이를 이용한 프로젝트의 감을 익혀보길 바란다.


출판사 리뷰


2012년 라즈베리 파이가 출시된 후 몇 달간 주문이 쇄도했고 공급보다 수요가 커서 재입고를 기다리는 상황이 펼쳐졌다. 신용카드와 같은 작은 크기에 35달러의 저렴한 가격의 컴퓨터는 지금까지 없었던 혁신적인 제품이었고 자연스레 수많은 사람들이 열광하기 시작했다. 대체 무슨 일이 벌어진 것일까? 이 열광적인 라즈베리 파이에 대한 사랑의 근원은 무엇일까?

라즈베리 파이는 그 흔한 사용 설명서도 없다. 무슨 뜻일까? 말 그대로, 정해진 사용법이 없다는 것이다. IT제품에는 흔히 사용 설명서가 따라오기 마련이지만, 라즈베리 파이를 위한 설명서는 그 어디에도 없다.

라즈베리 파이는 그 활용도가 너무 많기에 설명할 수도 없거니와 제한을 둘 수 없는 것이다. 수많은 라즈베리 파이 사용자는 공식 포럼을 통해 다양한 주제를 기반으로 자신들만의 사용법을 만들어나가고 있다. 다목적 컴퓨터, 비디오 및 음악 감상, 프로그래밍 공부, 저전력을 장점인 웹 서버, 로봇 제어기, 미니 게임기, 스마트폰과의 연계 등 라즈베리 파이의 활용 방법은 헤아릴 수가 없다. 그야말로 자신만의 프로젝트에 맞게 사용하면 되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라즈베리 파이의 진정한 매력이다.


이 책의 특징


이 책은 라즈베리 파이의 진정한 매력인 활용 방법을 보여주기 위해 라즈베리 파이 자체에 대한 설명은 최소한으로 줄이고, 곧바로 라즈베리 파이의 활용을 위한 개발 환경 구축을 설명한다. 이어서 웹 서버, 미디어 센터, 게임기, 제어기로서의 활용의 대표적인 활용 방법에 대해서 설명한다.

이 책의 후반부에는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요구하는 라즈베리 파이 응용 기능들을 국내 라즈베리 파이 3대 커뮤니티 활동을 통해 선별하여 총 20개의 실용적인 프로젝트로 담아냈다. 이들 프로젝트들을 예로 라즈베리 파이가 어떻게 활용되는지 알 수 있도록 ‘따라하기’ 방식으로 설명하고 있다. 이 책에서 제시한 총 20가지 프로젝트를 기반으로, 앞으로 더 많은 창조적인 프로젝트들이 나오기를 기대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