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의 서재

아웃라이어 정리 말콤 글래드웰 저

지구빵집 2017. 5. 20. 23:31
반응형

 

 

사람에게 재능은 없고, 타이밍이 중요하고, 위대한 일은 미루어야 한다. 

 

 

요즘 강의할 때 처음 이야기 하는 3가지다. 이런 이야기를 하면서 질문도 하고 설득하고 눈 맞추면서 이야기 한다. 학생들이 기분이 좋아진다. 그리고 이건 엄연한 "사회 과학적" 사실이다.

 

1. 사람에게 재능이 있을까요 ? 없다


2. 훌륭한 기업들은 기본적으로 다섯가지를 가지고 있다. 좋은 아이디어, 비지니스 모델, 훌륭한 팀웍, 돈들어오는 펀딩, 타이밍까지 5가지. 훌륭한 기업이 성공한 가장 중요한 요인은 무엇인가 ? 타이밍


3. 미루고, 마감에 떨고, 벼락치기를 터부시 해왔는데 미루는 것은 나쁜것인가요 ? 아니다.

 

1, 2번은 아웃라이어 http://www.kyobobook.co.kr/product/detailViewKor.laf…

3번은 오리지널스 http://www.kyobobook.co.kr/product/detailViewKor.laf…

 

1. 재능이나 천재는 없는것으로 나타났다. 누가 더 많은 시간을 좋은 지도자 밑에서 연습했나 하는게 피겨 스케이팅, 수영, 골프, 축구, 사업... 모든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낸 사람들의 결론이다. 물론 부자 아이들이 더 좋은 코치를 둠으로 더 잘하게 된다. 어쩔 수 없다.

 

2. 싸이월드, 유튜브 전에 기업들, 페이스북 이전 기업, 우버는 나중에 생긴 회사... 이런 회사들이 언급한 5가지 다 가지고 있는 기업인데 결정적으로 성공한건 타이밍. 싸이월드, 골드북, 지식거래, 직배송 회사들이 없어진건 경영을 잘못해서 이기도 하지만 타이밍이 안좋았던 거다. 운칠기삼이란 용어가 생긴 이유가 되겠나 싶지.

 

3.인류의 위대한 성과와 훌륭한 기업들은 처음의 아이디어들을 미루고 또 미루고 계속 미뤄서 나온것들이다. 마이크로 소프트, 페북, 와비파커, 우버, 카카오... 이런 CEO 들은 안정적인 삶이 기다리고 있어서 두려워 하고, 겁내고, 미루면서 끝까지 미룬 사람들이다. 먼저 시작하다가 망하는걸 두려워 한 사람들이기도 하다.
미루는 것은 좋은 결과를 위해서다. 미루어야 산다. 미루고 또 미루어야 정말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나온다. 
미루는 이유는 더 완벽하게 하고, 혁신적이어야 하고, 사람들이 좋아하게 만들려고 미룬것이다. 다빈치의 모나리자는 15년 그린 그림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