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3/12 42

경쟁하는 무리에서 벗어나 중대한 의미를 가진 차별화를 이루어야 하는 시점

"경쟁하는 무리에서 벗어나 중대한 의미를 가진 차별화를 이루어야 하는 시점이다." 3부 미래의 비즈니스 어느날 나는 그에게 세상을 항상 그렇게 바라보는 이유가 무엇인가를 물어보았다. 그는 대답했다. "나는 100% 정확한 답을 제시해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아. 내가 추구하고 있는 건, 100%의 정답이 아니라 2%의 흥미로운 아디이어를 보여주는 거야" (246) 비슷하면 지는거다. 혼다같은 자동차. 하얏트 같은 호텔 (249) 비슷해지지 않기 위해서라도 자기다움을 보여야 한다. 나만 가지고 있는 이 자기다움은 경쟁자들이 따라할 수 없을테니... 기업들의 경쟁을 하는 목표가 동일화의 흐름속에 합류해서는 안된다. 보편적인 흐름으로부터 빠져나와 자신만의 고유함 을 드러내는 작업이 되어야 한다. 이것이 바로 내가..

개발자의 서재 2013.12.30

인문학강의 [Who am I] - 강신주 : 자본주의에 맞서라, 상처받지 않을 권리

강신주 철학자의 '자본주의에 맞서라 : 상처받지 않을 권리' [강연소개] 우리는 자본주의 사회에 살면서 얼마나 많은 상처를 입었는지, 혹은 너무 당연하게 생각해 그것이 상처인 줄도 모르고 살아오고 있다. 우리 일상과 내면 깊숙이 스며들어 있는 그 '자본주의적 삶'을 낯설게 바라보는 시간을 갖는다. 숨겨진 상처를 그대로 직시하고, 상처받지 않을 권리를 되찾자. [강연자 소개] 강신주 철학자연세대학교 대학원 철학박사, 강신주의 다상담, 강신주의 맨얼굴의 철학 당당한 인문학, 철학이 필요한 시간 外 다수 집필 [방송안내] SBSCNBC 인문학 강연 프로그램 [Who am I]에서 우리가 잊고 있는 가장 중요한 세 가지질문 '나는 누구인가', '어떻게 살것인가', '어떻게 죽을 것인가'에 대한 답을 찾아보세요.

동영상 2013.12.30

정신적으로 강한 사람들이 하지 않는 13가지 일

**정신적으로 강한 사람들이 하지 않는 13가지 일** 정신적으로 강한 사람들은 건강한 습관을 갖고 있다. 그들은 성공적인 삶을 위해 맞춰진 방법으로 감정, 생각 그리고 행동을 관리한다. 여러분들도 정신적으로 더욱 더 강해지기 위해서 정신적으로 강한 사람이 하지 않는 13가지 일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1. 스스로에 대해 미안한 감정을 느끼느라 시간을 낭비하지 않는다. 정신적으로 강한 사람들은 그들이 처한 환경에 대해 한탄하거나 남들이 그들을 어떻게 대하는지에 대해 서운해 하느라 허송 세월을 보내지 않는다. 대신 그들은 인생에서 자신의 역할에 대한 책임감을 갖고 있으며 삶이 항상 쉽거나 공정하지 않다는 것을 이해한다. 2. 그들은 그들의 파워를 양보하지 않는다. 그들은 타인이 그들 자신을 통제하도록 허용..

좋은 글 모음 2013.12.29

모공은 조이고, 영양은 듬뿍 ~달걀 팩

모공은 조이고 영양은 듬뿍 '달걀 팩' 쌀쌀한 겨울 바람과 건조한 실내 공기 탓에 겨울철 피부는 편한 날이 없다. 겨울은 실내외 온도 차가 커서 피부 자극도 늘어나고, 피부 각질이 일어나기 쉬운 계절이다. 이럴 때 필요한 것이 바로 먹지 말고 피부에 양보하는 천연 팩이다.겨울철에는 유수분 밸런스가 불균형을 이루고, 각질로 인한 노화, 주름, 탄력저하 등이 동시다발적으로 일어나기 때문에 촉촉한 피부를 유지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때 각질 제거를 주 1회 정도 해주면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천연 재료로 샤워 전 팩을 해주는 것만으로도 톡톡한 효과를 볼 수 있다. 피부 각질을 제거하는 천연재료로는 단연 달걀이 으뜸으로 꼽힌다. 달걀노른자와 흰자는 각각 다른 효과를 볼 수 있는데, ..

좋은 글 모음 2013.12.26

집중력을 높이는 뇌 휴식법

집중력 높이는 뇌 휴식법~~!! 한 가지 일에 장시간 몰두하면 집중력과 수행능력이 떨어지게 된다. 하지만 지난 2008년 미국 일리노이 대학교 연구팀의 논문에 따르면 잠깐의 휴식만으로도 일에 몰두할 수 있는 주의력과 집중력이 현저하게 증가한다. 하지만 휴식을 취하지 않고 집중력을 북돋을 수 있는 방법은 없다. 주의가 산만한 상태에서 지속적으로 하는 일은 효율성도 떨어진다. 오랜 시간 일에 몰두하면 몸의 주된 에너지인 산소와 포도당 소모되기 때문이다. 과학저널리스트인 페리스 자브르는 미국 과학 잡지 '사이언티픽 아메리칸'에서 "집중력이 흐트러지지 않은 상태에서 지적인 영역에 장시간 공을 들이는 일은 진이 빠질 만큼 에너지가 소비된다"며 휴식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미국 언론매체 허핑턴 포스트는 다시 일에 몰..

좋은 글 모음 2013.12.26

소스코드 분석, 코드 리뷰 분석 방법 모아봤습니다.

소스코드 분석은 정말 어려운 일입니다. 그러니 오죽하면 분석보다 새로 짜는게 더 쉽다는 말이 나오기도 하고요. 그러나 소스를 본다는것은 새로운 철학을 만나는 것이라고 봅니다. 오래된 코드건, 만든지 얼마 안되어 유지보수가 필요한 코드건 말입니다. 개발된 제품의 소스코드를 보고 있는데 C 파일과 header 파일 갯수만 124 개나 됩니다. 헉~~ 전투력 급저하 됩니다. 소스 코드 분석은 코드 리뷰와는 많이 다르다고 합니다. 제 생각엔 일단 큰 구조를 파악하고, 점점 반복해 가면서 세부적인 내용으로 분석해 들어가는 방법이 좋은 방법입니다. 아래 글들은 소스 코드 분석에 대한 좋은 글들을 몇개 모아봤습니다.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하나~ 소스코드의 분석은 말은 쉽지만 실제로는 엄청난 일입니다. 코드의 크기..

개발자/Algorithm 2013.12.26

일곱 번 째 - 의자 다리 조립후 미니 서랍장 작업 시작

작은 의자 다리와 네면의 조립 작업을 끝내고 클림핑해서 구석에 이름 써서 보관한다. 목공 배우는 학생들이 수요일 반, 주말 반 해서 한 반에 5명씩 약 4개조 니까 20명이 사용한다. 각자 자기 사물함에 재료를 보관하고, 조립이나 말리는 작업을 한 후에 이름을 써서 보관한다. 한번은 아주 잘 보이게 이름을 적는다고 적었다가 지우개로 지우고 열나 갈아내고 ~~ㅎㅎ 요렇게 나무 본드를 사용해서 조립한 후 클림핑 한 후 보관한다. 앞에 보이는 타원형 구멍에 나무 걸쇠가 들어간다. 나무가 계절에 따라 수축하고 늘어나는 것을 생각해 나무 걸쇠를 이용해 마음껏 움직이게 하고, 좌 우의 둥근 원도 마찬가지로 좌우 늘어나는 것을 생각해 나중에 고리 모양의 쇠를 붙여준다. 앞쪽의 작은 구멍 두개는 나사못 35mm 정도 ..

목공 배우기 2013.12.24

화장품 보관 박스 완성 - 두번째 작품

처음 작품이 십자가 혹은 냄비 받침대 였는데 이것도 오일 바르고 기다린것 까지 치면 2주 정도 걸린것. 11월 13일날 재료를 받아서 작업해서 12월 18일날 집에 가져왔으니 거의 한달 걸려서 화장품 보관 박스를 만들었다. 흠~~ 아주 보기 좋고, 실용적이고, 좋아 보인다. ㅎㅎ 완성되어 집으로 가져오니 집에서 난리가 났다. 너무 좋댄다.~

목공 배우기 2013.12.24

6차 - 12월 11일 도미노 기계 사용하고 의자 조립하기 전까지

그냥 4귀퉁이 맞추고 꼽고 하는게 의자 인줄 알았는데 전혀 아니다. 못질은 안하지만 나사못 두개 쓰고, 나무가 수축하고 늘어나는 방향에 따라 가공하는 방법이 틀리다. 한마디로 엄청 복잡하고 손이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이 간다. 도미노로 나무걸쇠가 들어갈 자리를 뚫고, 나사못이 들어갈 구멍을 길에가 벗어나지 않게 작업하고, 의자 조립하기 직전까지 작업한다. 항상 수업이 시작되면 이전에 작업하던 것을 마무리 하고 새로운 작업을 하는게 원칙이다. 말리고, 본드칠하고, 조립하고... 하는 일들은 반드시 한주일 후의 다음 작업을 위해 기다려야 한다. 작업이 섞이면서 복잡도가 더욱 증가한다. 그리고 다루는 기계의 수도 늘어난다. 천천이 꼼꼼하게 배우는게 진정 고수로 가는길이다. 어떤일이든 다 그렇다.

목공 배우기 2013.12.24

다섯번째 - 12월 4일 화장품 받침대와 각끌기 사용

한 달(4번) 하고 이제 5번째 나온날.이전에 화장품 받침대의 네 면에 나무 막대에 구멍 뚫어 본드로 결합하고, 네 귀퉁이에 포인트를 주기 위해 5mm 로 홈을 파서 색깔이 다른 나무를 끼웠다. 오늘은 네 면에 끼운 나무를 잘라내고, 평평하게 갈아내고, 정확히 들어 맞지 않는 곳에 필러를 채웠다. 필러는 자주 사용하면 좋지 않은것이라 한다. 당연이 아귀가 딱 딱 맞으면 필러를 쓸 필요가 없다는 이야기다. 필러를 채우니 다시 또 일주일을 기다려야 한다. 마를때까지... 다 마르면 톱으로 잘라낸 네 귀를 돌아가는 사포 기계에 대고 매끈하고 평평하게 갈아준다. 그리고 오일을 발라 완성한다. 완성 사진은 아마도 다음 포스팅에 올라갈듯~ 그리고 다시 작은 의자를 가지고 작업. 위 아래를 구분하고 저번주에 집성했던..

목공 배우기 2013.12.24

넷째 - 작은 의자 만들기 - 집성하고 끼우기 위한 작업

오늘은 화장품 받침대에 오일을 칠하고 마르는 동안 작은 의자를 만드는 과정이다. 의자의 네 다리를 통맞춤 기법으로 연결하여 튼튼하고 아름다운 모양으로 만든다. 의자는 앉는용도, 사다리 용도, 화분 받침대 등으로 쓸모가 많으면서 기본적인 가공 기술을 배울 수 있는 가구이다. 재료를 살펴보니 의자의 기둥으로 쓰일 나무를 두 개씩 집성하여 사용해야 한다. 목공 본드를 칠해 부쳐서 집성중인 나무. 본드를 너무 많이 칠했나 압축 할 수록 많이 나온다. 이렇게 집성한 나무는 일주일 동안 말린 후 다음주에 와서 크기에 맞게 자른다. 자르고 나면 각끌기 라는 공구를 사용하여 네모 반듯한 구멍이 생기고 그 구멍에 아래 처럼 작업한 나무를 본드를 칠해 끼우게 된다. 재료를 받고 할일이 또 있다. 분명히 해두면 작업 끝날때..

목공 배우기 2013.12.24

한글 맞춤법 103 가지 - 소리대로 적되, 어법에 맞도록

한글 맞춤법이란 무엇인가? 우리말을 우리 문자인 한글로 적는 방식을 규정한 법이다. 우리말을 적는 통일된 방식이 없어 사람마다 적는 방식이 제각각이라면 우리의 문자 생활은 큰 혼란에 빠질 것이다. 따라서 한글 맞춤법은 불필요한 규제가 아니요 효율적인 문자 생활을 위해 없어서는 안 될 규범인 것이다. 그렇다면 어떤 맞춤법이 좋은 맞춤법일까? 독자가 읽을 때 이해하기 쉽도록 적어 주는 방식일 것이다. 맞춤법은 필자와 독자 간의 효율적이고 정확한 의사 전달을 위해 존재하기 때문이다. 한글 맞춤법의 원리는 「한글 맞춤법」 총칙 제1항에 나타나 있다. “한글 맞춤법은 표준어를 소리대로 적되, 어법에 맞도록 함을 원칙으로 한다” 위 조항은 한글 맞춤법의 표기 대상이 표준어임을 분명히 하고 있다. 즉 우리 국민의 공..

무한정보제공 2013.12.24

직장인의 행복을 높이는 6가지 방법

직장인의 행복을 높이기 위해서는 마음의 건강, 의미와 성장, 지원적 관계를 강화해야 한다. 이에 따라 각각 2개씩 6가지 증진방안을 제시한다. ① 의식적으로 긍정 감성을 유지한다. 개인은 긍정적 언어습관을 갖고, 많이 웃으며 긍정 감성을 가지도록 노력한다. 조직은 폭언, 왕따, 과도한 음주 등 부정적 조직문화를 개선하고 직원 간 서로 배려하는 분위기를 조성한다. ② 에너지가 고갈되지 않도록 관리한다. 개인은 일상에서 쉽게 운동하는 방법을 찾아 실천하고 틈틈이 '미니 휴식'을 갖는다. 조직은 정기적으로 직원 스트레스를 측정하고 상담하며, 스트레스 관리 방안을 교육한다. 인터넷 쇼핑업체 자포스는 사내에 라이프 코치를 두어 전문가 상담을 받을 수 있게 하고 있다. ③ 지금 하고 있는 일의 의미를 되새긴다. 개..

무한정보제공 2013.12.18

아침 경영 교육 시간에 사용된 신문 기사들 모음

[만물상] 스티브 잡스의 車庫 스티브잡스의 양아버지는 중고 자동차를 직접 수리해 되파는 일을 했다. 캘리포니아 로스앨터스에 있는 집 차고가 아버지 작업실이었다. 그는 열세 살 잡스를 차고로 데려가 작업대에 금을 긋고 한쪽을 나눠주며 말했다. "스티브,이제 여기가 네 작업대다."나중에 잡스는 "아버지 자동차로 전자공학의 기초를 가르쳐준 덕분에 컴퓨터에 흥미를 품게 됐다"고 했다. 1976년 스물한 살 잡스는 아버지 차고에서 친구들과 함께 컴퓨터 회사애플을 세웠다. 애플은 컴퓨터 회로 기판부터 만들었다. 잡슨느 거실의 TV수상기를 가져와 회로 기판을 연결해 성능을 테스트했다. 아버지가 "미식축구를 봐야 한다"며 tv를 도로 거실로 가져가면 잡스는 동업친구들과 앞마당에서 기타를 치며 TV가 돌아오기를 기다렸다..

아이디어가 샘솟게 하는 10가지 습관

아이디어가 샘솟는 10가지 방법 1. 심각한 사람들에게서는 아이디어가 절대로 나오지 않습니다. 유머와 창조력은 절친한 친구 사이입니다.그러므로 일할 때 재미가 없다면 인생을 낭비하고 있는 것입니다. 우선 마음을 즐겁게 하십시오. 그러면 저절로 아이디어가 떠오릅니다. 2. 무언가 서로 다른 두 가지를 합쳐 보십시오. 재미있는 아이디어가 나옵니다. 화가 '달리'는 꿈과 예술을 조합하여 초현실주의를 탄생시켰습니다.'허친스'라는 사람은 자명종과 시계를 결합하여 자명종 시계를 발명했습니다.'리프먼'은 연필과 지우개를 합쳐 지우개 달린 연필을 만들었지요.어떤 이는 걸레에 막대기를 붙여 대걸레를 만들었습니다. 3. 아이디어를 내는 일은 문제를 해결하는 일입니다. 문제가 무엇인지 잘 알기만 하면 답은 그 속에 있는 것..

좋은 글 모음 2013.12.15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