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6/08 16

메이커가 되고 싶다면 - 메이커 스페이스, 메이커 커뮤니티, 오픈소스 사이트

메이커가 되고 싶다면 만들고 싶지만 기술도 지식도 도구도 없어 막막하기만 하다면? 만들기 도구와 장비를 갖춘 공간, 만드는 사람들의 모임, 만드는 방법을 공유하는 사이트를 소개한다. 메이커 스페이스에 가면 3D프린터, 레이저커터, CNC 같은 디지털 제작장비를 누구나 무료로 또는 아주 싸게 사용할 수 있고 사용법을 배울 수도 있다. 메이커 커뮤니티는 만드는 사람들의 모임이다. 기술과 지식을 서로 가르쳐주고 배우며 공동 프로젝트를 진행하기도 한다. 만드는 방법은 인터넷에 널려 있다. 메이커들은 자신이 만든 것의 설계도와 제작 과정을 사이트에 올려 공개한다. 수공예, 요리, 목공 DIY부터 로봇이나 드론, 자동차, 비행기, 인공위성 제작까지 별의별 것이 다 있기 때문에 원하는 것을 골라서 내려 받아 따라 하..

메이커 Maker 2016.08.31

라즈베리 파이에서 Gstreamer 설치 테스트 스트리밍하는 방법

G 스트리머 홈페이지 : https://gstreamer.freedesktop.org/ GStreamer 홈페이지입니다. 최근까지도 자료들이 꾸준히 업데이트되고 있습니다. ~$ wget http://gstreamer.freedesktop.org/src/gst-rtsp/gst-rtsp-0.10.8.tar.bz2~$ bzip2 -d gst-rtsp-0.10.8.tar.bz2~$ tar xvf gst-rtsp-0.10.8.tar~$ cd gst-rtsp-0.10.8 위의 명령어를 차례로 입력합니다. Gstreamer RTSP 서버 프로그램을 다운받고 압축을 푸는 과정입니다. 그러면 이제 Gstreamer 라이브러리를 설치해야 합니다. 서버의 버전과 호환이 되야하기 때문에 더 높은 GStreamer 패키지를 설..

유경근 세월호 가족협 집행위원장, 무제한 단식 돌입 성명서

준엄한 국민의 심판이 20대 국회를 여소야대로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야3당은 20대 국회 시작 전부터 야3당 공조를 선언했습니다. 우리 세월호 피해자들과 많은 국민들은 이제야 정치에 희망을 걸어도 되겠구나 생각하며 환호했습니다. 이제는 의석수가 모자라 할 수 있는 것이 없다는 변명을 듣지 않아도 될 것이라고 확신했습니다. 그러나 이후 우리에게 돌아온 답은 아무리 의석수가 많아도 여론이 뒷받침 안되면 어쩔 수 없다는 것이었고, 국회의 절차를, 질서를 무시할 수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결국 지난 3일, 세월호참사 진상규명특별법 개정, 특검 의결은 완전히 배제한 채 세월호 선체조사를 별도의 기구가 맡을 수 있다는 내용을 포함한 교섭단체 원내대표 간 8개 합의사항을 전해 들었습니다. 2014년 여름, 세월..

WebAnarchist 2016.08.24

[성명서] 위기의 대한민국, 현 시국을 바라보는 역사학계의 입장

위기의 대한민국, 현 시국을 바라보는 역사학계의 입장 8월 22일 오늘은 지금으로부터 100여 년 전인 1910년 대한제국이 주권을 일제에게 빼앗기고 강제병합조약이 서명된 날입니다. 그로부터 7일 뒤인 8월 29일 이 조약이 공포되면서 우리는 나라 없는 민족이 되었습니다. 일제가 이 땅을 강점하고 있던 기간에 나라 안팎에서 치열한 독립운동이 벌어졌습니다. 수많은 애국선열들이 자주독립을 이루어 자유와 평등이 넘치는 민주공화제 국가를 만들기 위해 피와 땀을 흘렸습니다. 그 결과 1945년 8월 15일 우리는 일제의 식민지지배에서 해방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1948년 8월 15일 대한민국 정부를 수립함으로써 제헌 헌법에 명기된 것처럼 3·1독립운동으로 수립한 “민주독립국가를 재건”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이..

WebAnarchist 2016.08.23

SW 멘토스 성과발표 및 간담회 후기

소프트웨어 정책연구소에서 전 반기 SW 멘토스 역할을 점검하고 하반기 활동을 다짐하는 행사를 개최. 20분간 멘토 사례 및 제언으로 특강을 하였다. 본 사업에 참여한 분들을 만나 인사도 하고 유익한 자리였다. 후기를 사진과 자료로 남겨본다. 2016년 8월 17일 - SW멘토스 성과발표 및 간담회 개최 ○ 2016년 상반기 자유학기 SW멘토스 성과 발표 - 특강/체험처 매칭 및 시행, 특강 멘토/체험처 확보 성과 등○ SW멘토/학교 간 사례 공유를 통한 개선안 도출 - 참여한 멘토와 학교의 후기 및 개선 의견 발표○ SW멘토스 참여 확대를 위한 정보 공유 및 홍보 - 하반기 자유학기제(전체 중학교 98% 운영예정)를 대비하여, 멘토 확대를 위한 의견 수집 발표자료 : SW 와 메이커 SW멘토스 성과발표 ..

개발자 2016.08.23

‘사드 한국 배치 저지 전국행동’ 발족 선언문

백해무익한 사드 한국 배치, 국민의 힘으로 막아냅시다! 한미당국의 기습적인 사드 한국(성주) 배치 결정 발표를 전후하여 국내외적으로 이에 대한 반대 움직임이 광범위하게 확산되고 있습니다. 특히 한미 당국이 사드 배치 ‘최적지’로 발표한 성주지역의 주민들은 강력하고 응집력 있는 반대활동으로 주민투쟁의 새로운 역사를 써가고 있습니다. 오늘 우리는 성주뿐만 아니라 대한민국 어디에도 사드 배치는 안 된다는 성주 군민들의 피끓는 호소에 화답하고, 국민의 힘으로 기필코 사드를 막아내기 위하여 ‘사드한국배치저지전국행동’의 출범을 선언합니다. 한미당국은 사드 배치가 북한 핵미사일로부터 남한을 방어하기 위한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그러나 한반도는 산악지형이 많고, 남한을 겨냥한 북핵 미사일은 비행시간이 매우 짧아 사드로 ..

WebAnarchist 2016.08.18

안희정 충남도지사 광복 71주년 경축사 전문

안희정 충남도지사 광복 71주년 경축사 전문 존경하는 충남도민 여러분, 그리고 국민 여러분.조국의 광복을 위해 헌신하신 독립 유공자 여러분. 오늘은 광복 71주년입니다. 참으로 기쁜 날입니다. 우리의 독립투쟁이 승리한 날입니다. 71년 전 오늘, 우리 애국선열들은 세계 평화세력과 더불어 일본 제국주의와 싸워 독립을 쟁취했습니다. 승전일로 기록하고, 승전일로 기념해야 합니다. 국권을 상실한 그 순간부터 1945년 8월 15일까지, 우리의 투쟁은 단 한 순간도 멈춘 적이 없었습니다. 맨몸으로 일제 총칼에 맞선 3.1운동의 백성들, 봉오동·청산리 전투에서 일본군을 섬멸시킨 독립군, 연합군의 일원으로서 미얀마와 인도전선에 참전한 광복군. 이들 모두 독립 전쟁의 영웅들입니다. 안중근 의사는 이토 히로부미를 처단한..

WebAnarchist 2016.08.16

8G SD 카드 이미지 백업 받은것을 32G SD 카드에 굽고 난 다음

df 명령어 - (파일시스템들의 사용량 정보확인) 현재 사용중인 파일시스템의 전체용량, 사용한 용량, 사용가능한 용량, 사용율, 마운트정보등을 보여준다. 즉, 이 명령어는 현재 사용중인 파일시스템들의 디스크사용량을 출력한다. 서버 장애의 주된 원인이 될 수 있는 File System Full(파일시스템이 꽉참)을 방지하기 위하여 서버관리자의 주된 업무중 한가지가 주기적인 파일시스템 사용량 점검이다. 이때 파일시스템의 사용량점검을 위해 사용되는 명령어가 df이다. 또한 df 명령어는 /etc/fstab파일에서 파일시스템정보를 참조하고, /etc/mtab에서 마운트된 정보를 참조한다. 그리고 기본표시 용량단위는 KB(Kilo Byte)이며, 주로 서버관리자(root)가 사용하는 명령어이다. 사용형식 df [..

다시 만든 8단지 자전거 무덤

몇 년마다 한 번 씩 자전거 무덤을 만든다. 무덤이 만들어지는 단지는 시기만 틀리지 모든 단지에 만든다. 이번엔 8단지 GS마트 앞 공터에 만들었다. 8단지의 각 동마다 하나씩 있는 자전거 거치대를 일제히 정리한다. 오래된 자전거, 고장난 자전거, 사람이 타지 않는 자전거, 부품이 빠져있거나, 바퀴가 없거나, 안장이 없는 자전거들을 끌어 모은다. 그리고 거대한 자전거 무덤을 만들어 놓는다. 그곳엔 새자전거는 없다. 녹슬고 수명이 다한 자전거들이 대부분이다. 무덤에 있는 자전거는 관리실의 허락없이 마음대로 가져 가서는 안된다. 이렇게 약 2-3주를 기다리며 혹시나 타던 자전거가 무덤에 있을 경우 관리실에 이야기 하고 찾아가기도 한다. 대충 둘러봐도 탈만한 자전거는 보이지 않는다. 주인을 잃은 자전거들이 슬..

과천 소식 2016.08.06

삶과 나이 로마노 과르디니 저

삶은 어떤 관점으로도 온전히 파악되지 않는다. - 로마노 과르디니의 "삶과 나이" "인간의 삶을 고찰하는 관점은 다양하지만, 그 어떤 관점으로도 온전히 파악되지 않는다는 것이 바로 삶의 본질적 특성이다"로 시작하는 삶과 나이 - 완성된 삶을 위하여-는 노년의 진정한 의미를 찾는 방법을 설명한다. 가뜩이나 의미없는 시기로, 삶의 단계에서 도움이 되지 않는 나이로 여겨지는 노년을 새로운 관점으로 바라보게 한다. 노년기에 이르러서야 삶을 제대로 성찰하고, 죽음마져도 삶의 진정한 완성을 향하여 나가는 길이라고 한다. 그는 인간을 이해하는 방법으로 나이에 따라 구분되는 삶의 시기를 분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삶의 시기는 한 번도 반복되지 않기에 그 시기는 모든 과정이 새로운 것이라 한다.누구도 자기가 직접 ..

개발자의 서재 2016.08.06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