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6/12 22

잊고 싶지 않은 사람, 잊으면 안 되는 사람, 너의 이름은?

, 제치고 역대 재패니메이션 흥행 TOP3 등극! 2017년 1월 개봉하는 신카이 마코토 감독 신작 [원제: 君の名は。| 감독: 신카이 마코토 | 목소리 출연: 카미키 류노스케, 카미시라이시 모네 | 수입: ㈜미디어캐슬 | 배급: 메가박스㈜플러스엠]이 일본 역대 전체 박스오피스 6위 등극과 더불어 재패니메이션 흥행 TOP3에 오르는 대기록을 달성했다. 1500만 관객, 200억엔 흥행 수입 돌파를 눈 앞에 두고 식을 줄 모르는 흥행 질주 중인 가운데 개봉을 기다리는 국내 영화 팬들의 기대감은 최고조에 달했다. 2017년 1월, 전격 개봉하는 은 꿈 속에서 몸이 뒤바뀐 도시 소년 '타키'와 시골 소녀 '미츠하', 만난 적 없는 두 사람이 만들어가는 기적과 사랑에 관한 이야기. 신카이 마코토 감독이 이제까지..

문화 예술 2016.12.31

일부일처제는 언제, 어떻게, 왜 탄생했을까?

일부일처제는 언제, 어떻게, 왜 탄생했을까? 남녀 간의 관계에서 영원한 최적해(optimal solution)가 존재할 수 있을까? 젊은 시절에 단 한 번(또는 제한된 횟수)의 연애로 천생배필을 만나 평생토록 해로하는 것이 과연 가능할까? 이와 관련하여 여우(女優) 캐더린 헵번은 언젠가 이렇게 말한 적이 있다. "난 가끔, 남녀의 궁합이 정말 잘 맞는지 궁금할 때가 있어요. 궁합이 잘 맞는지를 확인하려면, 아마도 이웃에 살면서 서로 자주 만나봐야 할 것 같아요." 유명한 여배우의 말에도 불구하고, 인간의 남성과 여성은 - 동거기간(periods of time)과 충실도(degrees of fidelity)의 차이는 있을지언정 - 1:1로 배타적인 짝을 이루어 사는 경향이 강하다. 하지만 인류사(史)에 있..

무한정보제공 2016.12.30

당신의 자세와 기분까지 망치는 스마트폰 사용시간 증가

당신의 자세와 기분까지 망치는 스마트폰 우리가 간간이 스마트폰을 내려놓아야 할 이유는 많다. 스마트폰을 너무 자주 들여다보면 급한 일을 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가족끼리의 오붓한 식사시간을 망치게 된다. 그러나 당신이 미처 생각하지 못한 것이 있다. 그것은 스마트폰이 당신의 자세를 망가뜨린다는 것이다. 여기서 자세가 망가진다는 것은 단지 목이 뻣뻣해지는 것으로 끝나지 않는다. 그것은 당신의 기분(mood)까지 서서히 망칠 수 있다. 기사 원문 사진 : Tim Lahan 만약 지금 공공장소에 있다면 주위를 한 번 둘러보라.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목을 길게 빼고 스마트폰을 들여다보고 있는가? 스마트폰은 우리의 자세와 체형을 바꿔놓고 있는데, 뉴질랜드의 물리치료사인 스티브 어거스트는 이를 iHunch라고 부..

늘 만남은 그리움이 깊은 만큼 짧았다.

늘 만남은 그리움이 깊은 만큼 짧았다. 얼마나 오랜만에 만나는 건지 몰라 시간을 세지 않았다. 매주 금요일마다 있는 청주대학교 사물인터넷 통신 강의가 있는 날이다. 그리고 저녁에는 서울에서 약속이 있다. 강의를 한 시간 일찍 끝냈다. 오늘 모임이 있는 날이라 부지런히 가야 한다. 모임은 신사역 근처다. 서울에 있는 친구들과 모임을 가끔 하지만 늘 나오지 않던 그 여자가 나온다고 했다. 언제 마지막으로 만났었는지 기억이 나지 않는다. 가끔 술 한잔 하고 전화 통화는 했는데 얼굴은 볼 수 없었다. 심지어 아주 가까운 매봉역 앞 회사를 다닐 때도 만날 생각을 못하였다. 드문드문 봤던 기억만 있다. 살아 있기나 한 건지. 어서 가야 했다. 신사역까지 어서 가야 했다. 밀리고, 막히고, 의도와는 다르게, 아니 의..

사물인터넷(IoT)에 대한 규제 The Internet of Things Is Totally Unregulated, and That Might Have to Change

사물인터넷(IoT)에 대한 규제The Internet of Things Is Totally Unregulated, and That Might Have to Change 전문가들은 오랫동안 소위 사물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에 대해 임박한 보안 문제에 대해 경고해왔다. 그러나 아무도 집안 감시 카메라와 같이 사물인터넷에 연결된 디바이스들이 해킹되고 수 시간동안 인터넷의 동작을 멈추게 한 사건이 지난 10월 21일 발생한 것처럼 그토록 빠르고 극적으로 일어날 지는 예상하지 못했다. 사물인터넷 디바이스의 보안 결함은 지금까지 대부분 가정에 지나지 않았다. 예를 들어 악의적인 공격자에 의한 스마트 카 도로 이탈, 혹은 악성 소프트웨어로 인한 핵발전소의 방사능 유출 등이 대표적이다. Mi..

Facebook의 데이터보안 역발상, 과연 그 실효성은? Facebook buys black market passwords to keep your account safe

Facebook의 데이터보안 역발상, 과연 그 실효성은?Facebook buys black market passwords to keep your account safe 사이즈와 규모 면에서 데이터 중심의 기업들로 분류되고 있는 기업들 중 Facebook社는 기타 다른 주요 웹 기반 기업들이 영향을 받고 있는 사이버보안 상의 스캔들이나 유출사고, 해킹과 같은 이슈들을 피하기 위한 뚜렷한 관리를 지속해오고 있는 것으로 드러나, 관련 내용을 상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가 평안하게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는 이면에는 이른바 뒤에서 조용하고도 은밀하게 사용자 계정들을 안전하게 보호하려는 노력들이 시도되고 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닐 것이라 하겠다. Facebook社가 자신의 서비스를 안전하게 지키려는 노력..

지능을 만드는 두뇌의 기본 알고리즘 Our brains have a basic algorithm that enables our intelligence

지능을 만드는 두뇌의 기본 알고리즘Our brains have a basic algorithm that enables our intelligence 우리 두뇌는 전통적인 추수감사절 식사를 단순히 인지하는 것을 넘어 풍성한 추수와 좋은 가족과 친구들을 떠올리게 하는 지능(intelligence)을 발휘하는 기본 알고리듬을 가지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되었다. 아구스타 대학의 조지아 의대의 신경과학자 조 치엔(Joe Z. Tsien)은 복잡한 두뇌의 계산이 비교적 단순한 수학적 논리에 기반을 둔 것이라는 연결 이론(Theory of Connectivity)을 통해 수십억 개의 신경세포가 어떻게 조직되고 정렬되는지, 단순히 지식을 습득함을 넘어 어떻게 일반화하고 결론을 내릴 수 있는지 설명한다. 지능은 불확실성과..

상황에 따라 변화하고 진화하는 인간의 두뇌 Your Brain Can Do More Than You Think It Can, Says Science

상황에 따라 변화하고 진화하는 인간의 두뇌Your Brain Can Do More Than You Think It Can, Says Science 2000년 미국국립과학원회보에 발표된 런던 택시 운전기사의 두뇌를 검사한 결과는 지금은 유명한 연구로 알려져 있다. 당시 과학자들은 택시 기사들의 두뇌에서 공간 지각을 담당하는 해마가 더 많은 신경망을 수용할 수 있게 커져 있는 것을 발견했다. 기본적으로 택시기사들은 런던을 누비면서 두뇌를 변화시킨 것이다. 훈련에 따라 두뇌가 변화하고 적응하는 것은 택시기사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다. 사실 인간의 두뇌는 통계적인 기관이다. 새로운 경험과 익숙하지 않은 생각을 접할 때 신경집단이 생성되고 기존에 학습된 집단과 연결하여 강화된다. 적절한 훈련을 받게 되면, 두뇌의..

웃음의 비밀을 푸는 뇌과학 To reveal how the brain creates joy, start by tickling rats

웃음의 비밀을 푸는 뇌과학To reveal how the brain creates joy, start by tickling rats 쥐를 간질이면 즐거워서 폴짝 뛰고 찍찍 소리를 내며 기뻐한다. 그리고 아이들처럼 더 간질여 달라고 조르기도 한다. 최근 이런 반응을 기술하고 웃음의 웅덩이에 쥐를 푹 빠지게 하는 두뇌의 세포를 식별하는 연구가 진행되었다. 이 결과는 어떻게 두뇌가 기쁜 감정을 생성하는지 이해를 도울 수 있다. 기쁨이란 감정은 그다지 많은 연구가 진행된 분야가 아니다. 이 연구를 수행한 베를린 대학의 심페이 이시야마는 사람들이 재미, 행복, 기쁨과 같은 긍정적인 것들을 매우 저평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전에도 과학자들은 쥐가 간지럼 태우는 것을 좋아하는 것 같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다. 하지만 ..

사물인터넷과 인공지능에 필요한 도덕적인 행위방식 What ethics for IoT and artificial intelligence?

사물인터넷과 인공지능에 필요한 도덕적인 행위방식What ethics for IoT and artificial intelligence? 사물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과 인공지능(AI, Artificial Intelligence) 기술의 발전은 우리가 어떻게 도덕적으로 행동할지에 대한 이슈도 고민하게 한다. 2016년 10월 26일 열린 사물인터넷에 대한 세계 컨퍼런스에서는 데이터의 윤리적 사용(ethical uses of data)과 관련된 주요 이슈에 대해 아래와 같은 논의가 이루어졌다. 1. 개인들이 자신들의 프라이버시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 수년 내에 우리가 소유하는 것은 아무것도 없게 될 것이다. 차, 주택, 일과 중 우리가 이용하는 것은 무엇이든 서비스로(as a serv..

원숭이들도 말을 할수 있다. Monkeys Can Talk: Lack Of Speech Due To Brain Wiring

원숭이들도 말을 할수 있다Monkeys Can Talk: Lack Of Speech Due To Brain Wiring 동물 중에 영장류들은 인간과 가장 닮은 특성과 특징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면, 원숭이는 돌을 도구로 쓸 줄 알고 사람처럼 돈을 사용하는 법도 배울 수 있다. 게다가 이 동물들은 인간의 고유한 능력으로 알려진 언어를 구사할 수 있는 잠재력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이 발견되었다. 12월 9일, 학술지 사이언스 어드밴스에 발표된 연구에서 원숭이들이 성대 해부학적으로 사람처럼 말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음이 보고되었다. 연구진은 원숭이 성도(vocal tract)의 잠재력을 더욱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원숭이가 음식을 먹고, 표정을 짓고, 소리를 내는 X레이 비디오를 통해 컴퓨터 모델을 개발했..

Fun & Other 2016.12.22

물리학 약진 시대의 과학대중화 운동 - 이 정 모 / 서울시립과학관장

물리학 약진 시대의 과학대중화 운동 - 이정모 / 서울시립과학관장 퍼온곳 : 물리학과 첨단기술 OCTOBER 2016 http://old.kps.or.kr/storage/webzine_uploadfiles/2708_article.pdf ‘물리학의 약진’이란 말이 회자되고 있다. 하지만 정작 물리학자들은 그게 무슨 뚱딴지같은 소리냐고 머리를 갸웃거릴지 모르겠다. 스스로 수포자(수학을 포기한 사람) 또는 물포자(물리를 포기한 사람)라고 말하는 게 전혀 부끄러운 일이 아닌 세상에서 물리학의 약진이라니 어이가 없을 수도 있다. 그런데 출판인들은 그렇게 말하고 있다. 최근 한국출판기획연구소가 2016년 출판계 키워드 30개 가운데 하나로 ‘물리학의 약진’을 선정한 것이다. 이유는 간단하다. 대중들이 갑자기 물리학..

[김대식] 나이가 들수록 시간이 빨리 가는 이유와 극복 방법

당연하게도 어리고 젊은 사람들의 뇌와 시각이 일상 생활 장면을 더 잘 처리한다. 초당 훨씬 더 많은 장면을 편집하므로 슬로모션을 보는것과 같은 인생을 산다. 나이가 들면 뇌가 처리하는 장면들이 줄어들게 된다. 즉 띄엄띄엄 처리하게 된다는 말이다. 그래서 어릴 때는 시간이 느리게 간다. 나이가 들 수록 시간이 빠르게 가는것처럼 느끼는 이유는 착시현상이면서, 실제로 그런 것이다. 뇌가 처리하는 방식에 문제가 있다. 그래서 노화에 따른 시간이 빨리 가는 착시를 피하는 방법은 두가지인데 커피를 마시는 방법은 효과도 없고 하루 종일 커피를 마실 수도 없다. 다른 한 가지 방법이 바로 집중하는 것이다. 집중을 하게 되면 정보의 처리속도가 빨라진다. 즉, 길게 느낄 수 있다는 이야기다. 이것도 하루 종일 할 수 있는..

동영상 2016.12.21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