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7/02 36

사물인터넷에 활용되는 무선통신 기술들 간략하게 정리한 자료

사물인터넷 구현시 사물인터넷에 활용되는 무선통신 기술들 간략하게 정리한 자료라는데 간단하지가 않네요.정말 좋은 자료입니다. 자료 다운로드 주소 https://www.slideshare.net/cyberflat/ss-54146657 사물인터넷에 활용되는 무선통신 기술 from 남억 김 바로위에 링크 들자 클릭하시면 다운받을 수 있는데 계정이 있어야 합니다. 꼭 계정 만드세요. ^^ 푸른별. We are Here!

개발자/IOT-m2m 2017.02.28

이야기의 시작, 어쩌면 시작 되지 않았으면 좋을 이야기 [겨울-이사 기념 4부작 20081025~20170225]

이야기의 시작, 어쩌면 시작되지 않았으면 좋을 이야기. [겨울-이사 기념 4부작 20081025~20170225] 그때는 지금 초등학교를 국민학교라고 불렀다. 당시에 충북 청주시에서 속리산 방향, 그러니까 보은이나 미원, 공군사관학교(제주도, 진해, 동작구 신대방동을 거쳐 1985년 12월 21일 현재 청주시 상당구 남일면 쌍수리에 있다.) 방향으로 나가다 보면 청원군과 경계선에 영운동(永雲洞)과 용암동(龍岩洞)이 있었다. 지금은 청주시와 그 바깥을 둘러싼 청원군이 합쳐져 있다. 청주시와 청원군의 통합 과정은 20년 동안 진행된 힘든 과정이었다. 1994년 김영삼 정부에서 시작된 통합 노력이 2014년 7월 청주시란 이름으로 통합시의 출범이 이루어졌다. 대머리로 불렸던 길고 낮은 고개를 넘기 전 영운동에..

2017년 1학기 사물인터넷 강의계획서

2017년 1학기 강의를 맡았다. 사물인터넷 강의다. 하드웨어는 라즈베리 파이 기반으로 리눅스 운영체제에서 사물 인터넷 제품을 개발하는 과정에 필요한 내용을 배우게 된다. 임베디드 시스템이나 마이크로 컨트롤러 부분도 내용중에 있는데 그것보다는 운영체제에서 돌아가는 상위 어플리케이션들을 주로 배우게 된다. 일단 강의는 최소한으로 하고 토론과 발표, 실습위주로 진행하려고 강의실도 컴퓨터 실습실로 배정을 받았다. 스마트 농장과 스마트 화분 두 개의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팀 별로 하나의 과제를 실행하려고 하는데 너무 무리한 목표를 잡은것은 아닌지 모르겠다. 모든것의 시작은 두려움이다. 일단 닥치면 술술 흘러간다. 우리 인생이 그렇다. 첨부 문서는 강의 계획서다. 필요하신 분은 다운 받아 커리큘럼이나 실제 강의에..

개발자/IOT-m2m 2017.02.24

이곳으로 늦여름에 집을 보고 가을에 이사 왔다. [가을 - 이사 기념 4부작 20081025~20170225]

이곳으로 늦여름에 집을 보고 가을에 이사 왔다. [가을 - 이사 기념 4부작 20081025~20170225] 정확하게 2008년 10월 25일 부림동(富林洞)으로 이사 왔다. 부림(富林)이란 고려 성종 대에 과주군의 별칭으로 붙인 이름인데, 조선의 정조 임금이 이곳에 들렀을 때 과천 현의 관아에 손수 부림헌(富林軒) 이란 현판을 써 주기도 했다. 이사 오기 전에 살던 곳은 신림8동이었는데 나중에 조원동으로 바뀌었다. 사람 사는 곳이 다 그렇지 않은가. 약간은 지저분하고 복잡한 곳에서 서로 부대끼고 왁자지껄하고 시끄럽기도 한 그런 사람 살이들 말이다. 그곳도 마찬가지였다. 주위 가게 사장님들, 식당들, 자주 가던 슈퍼 주인과 친구분들과 어울리며 지냈던 곳이다. 아이와 나는 이사가기 싫다고 떼를 썼지만 허..

따복공동체 주민제안 공모사업 -블록체인심사 사전설명회 서수원 칠보체육관

2017 경기도 따복공동체 주민제안 공모사업 -블록체인심사 사전설명회 참석하러 서수원 칠보체육관 방문. 처음 방문하는 곳은 신기하다. 축구 경기장, 들판, 돔 체육관 같은 장소는 열기와 흥분을 느끼게 하는 장소들이다. 어제 기사에서 블록체인 기술을 투표에 이용한다면서 직접 민주주의가 구현된다고 했다.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하면 모든 사람의 투표 결과가 모든 사람의 폰에 정확히 동일한 데이터를 가지고 저장된다. 데이터는 위변조가 불가능하고, 복사본은 자동 소멸되며, 편집하는 순간 과거의 기록이 된다. 항상 최근의 정보만을 유지한 채 모든 사람의 디바이스에 저장되어 기록으로 남겨지게 된다. 여기서 주민제안 공모사업 설명회와 블로코 회사가 제안한 블록체인 심사 투표 시연을 한다. 블록체인이 직접민주주의를 구현해..

사진 갤러리 2017.02.22

국립현대미술관 과천30년 특별전 <달은, 차고, 이지러진다>

전시기간: '16. 8.19(금) ~ '17.3.19(일) 무료 관람입니다. 현재 국립현대미술관(MMCA)의 소장품은 총 7,840점('16. 6. 기준)으로, 과천으로 신축 이전한 이후 30년 간 수집한 소장품은 전체 소장품의 74%에 해당하는 5,834점이다. 올해는 국립현대미술관의 과천(MMCA Gwacheon) 이전 30년이 되는 해로 이를 기념하기 위해 그간의 주요 성과인 소장품을 중심으로 한 과천 30년 특별전 (As the Moon waxes and wanes)전을 기획했다. 이 전시는 작품이 탄생하는 시대적 배경-제작-유통-소장-활용-보존-소멸-재탄생의 생명 주기와 작품의 운명에 대해 집중적으로 고찰한다. 특히 현대미술품이 제도 내(미술관)에 수용되는 과정에서 제기되는 여러 논의들을 전시에..

문화 예술 2017.02.20

대공원 산책중 국립현대 미술관 과천관 과천30년 특별전 <달은, 차고, 이지러진다>

집에서 가까운 산책길로 대공원을 한 바퀴 도는 코스가 있다. 서울 대공원과 동물원 사이로 올라가면 국립 현대 미술관 과천관이 위치해 있다. 1986년에 완공된 국립현대미술관 과천관은 주변 자연환경과 서로 어우러져 있어 자연미와 인공미가 조화를 이루고 있다. 건축가 김태수는 한국의 전통적인 공간 구성 방식을 현대적 기능에 적용시켜 전통과 현대적인 감각이 표현되도록 설계하였다. 과천관 디자인에는 한국의 성곽과 봉화대의 전통양식이 투영되어 있고 봉화대형 램프코어를 중심으로 동편에는 3개 층, 서편에는 2개 층으로 구성되어 있다. 과천관은 총 8개의 전시실을 갖춘 관람객 중심의 미술관으로 한국 근·현대미술 연구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다. 기획전으로 구성되는 1층의 1,2전시실을 비롯하여 건축·공예·사진·회화·..

사진 갤러리 2017.02.20

Data Science Summer School at Gachon University

파이썬 강좌 소스출처 : https://github.com/TeamLab/data_school_at_gachon Data Science Summer School at Gachon University본 코드는 2016년 가천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TeamLab에서 운영한 데이터마이닝 여름학교에 활용한 자료들입니다. 강의 영상과 자료들은 순차적으로 업데이트 됩니다Course InfoCourse textbooks밑바닥부터 시작하는 데이터 과학 a.k.a. "scratch" (조엘 그루스, 2016)데이터 과학 입문 a.k.a. "DDS" (레이철 슈트 | 캐시 오닐, 2014)Course repository강의자료 on Docs.com강의영상 on Youtube코드 on Github - Here :)Course..

K-MOOC: 데이터 과학을 위한 파이썬 입문

K-MOOC: 데이터과학을 위한 Python 입문 https://goo.gl/91Bp2a (개강일 3월 20일)안녕하세요. 가천대학교의 최성철 교수입니다. 지난 6개월간 준비했던 Python MOOC 강좌를 오픈하게 되어 알려드립니다.제가 2년전 공개했던 Python 강의자료(https://goo.gl/R2cb5Z)를 기반으로 제작했는데요. 해당 강의자료는 아직도 많은 분들이 보고 계시고, 얼마전 파이썬 코리아 게시물 통계에서도 1위를 했다는 ;;;;학교에 처음 오면서 수업을 준비하기 위해 들었던 강좌가 앤드류 응교수님의 머신러닝 강의와 Coding the Matrix 강의였습니다. 그렇게 수준높은 퀄리티의 강의가 그 방대한 분량과 내용으로 무료로 공개된다는 것에 충격을 잊을수가 없습니다.우리나라에서 그..

노량진 수산시장 바뀌고 처음 가봄 - 대방어에 매운탕

당원들 일부가 교육 끝나고 대방어 먹으러 노량진 수산시장에서 보기로 했다. 오랜만에 한 번 가 볼 겸 해서 집에서 수산시장으로 향했다. 노량진 역에 내려, 수산시장 어디로 가면 되냐고 물어서 찾아갔다. 예전처럼 긴 지하 통로를 지나고 나가니 수산시장 신관이 나왔다. 구시장도 여전이 영업중이고, 신관은 아주 잘 되있었다. 요즘 옮기느냐고 문제가 많은데 이전은 순조롭게 잘 되고 있어 보였다. 잘 모르고 하는 말이다. 그 내부에 보이지 않는 일들, 개별적 상인들의 어려움을 알기나 하겠냐. 방어 13k 짜리 반을 떠서 2층 식당으로 가서 맜있게 먹었다.

사진 갤러리 2017.02.14

인공지능에 대해 우리가 간과하고 있는 무서운 사실! (특이점이 온다)

인공지능에 대해 우리가 간과하고 있는 무서운 사실! (특이점이 온다) 동영상 링크 https://youtu.be/8RiHLNJOgoo [스크립트] 옛날에 한 지혜로운 발명가가 자신이 발명한 체스 게임을 들고 왕에게 가지고 갔다. 왕은 체스 게임을 보고 크게 감명받아 발명가에게 어떤 상을 받고 싶은지 물었다. 그러자 발명가는 쌀을 달라고 하며 체스 판의 첫 번째 칸에 한 톨, 두 번째 칸에 두 톨, 세 번째 칸에 네 톨 놓는 식으로 앞 칸의 두 배씩 양을 늘려 달라고 했다. 왕은 너무 적은 양을 요구한다고 해맑게 웃으며 발명가의 청을 들어주겠다고 했는데, 체스 판의 총 64칸 중 32 칸을 딱 채웠을 때 이미 왕은 발명가에게 논을 하나 준 상태가 됐다. 실수를 깨달은 왕은 이 상황을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가..

동영상 2017.02.14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