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8/01 87

2018 ICT 10대 이슈 - 과학기술정보 통신부 ICT R&D (ICT ) 기획 및 분석지원사업 동향분석 및 정책지원

2018 ICT 10대 이슈로 △인공지능 △자율주행차 △사물인터넷 △사이버보안 △디지털 헬스케어 △증강현실 △스마트 팩토리 △핀테크 △블록체인 △5G가 각각 선정 - 2018 ICT 10대 이슈를 살펴보면, 크게 4차 산업혁명 「인프라 기술」과 「융합 산업」으로 구분, - 인프라 기술은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사이버보안 △증강현실 △블록체인 △5G 등으로, 이러한 이슈들은 4차 산업혁명을 촉진하는 대표적인 Innovation Accelerator들이며, - △자율주행차(자동차) △디지털 헬스케어(의료) △스마트 팩토리(제조) △핀테크(금융) 등은 인프라 기술들을 전통 산업과 융합시킨 대표 적용 분야 전년대비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사이버보안의 순위 상승이 두드려져 - 2018 ICT 10대 이슈를 20..

인공지능 용어 5선 The AI glossary: 5 artificial intelligence terms you need to know

인공지능 용어 5선 The AI glossary: 5 artificial intelligence terms you need to know 인공지능(AI)은 우리가 보는 소셜 미디어 기사 선택, 사진 속의 친구와 애완동물 식별, 도로 위 사고 방지까지 거의 모든 디지털 라이프에 빠르게 스며들고 있다. 이 AI를 이해하기 위해서 먼저 관련 용어를 알아야 한다. 다음 모임에서 AI 관련 대화에 참여하고 마무리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본 용어 5선은 다음과 같다. 먼저 이 정의는 웹에서 찾을 수 있는 것과 조금씩 다를 수 있지만 가장 자주 언급되는 것을 위주로 설명하고 있다. 하지만 이처럼 빠르게 발전하는 분야에서는 언제나 해석에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이미지 출처 : http://www.techradar..

서지현 검사가 1월 29일 검찰 내부망에 올린 글 전문

현직 검사가 문제 제기한 '검찰 내 성추행'"'성추행' 당시 많은 사람들이 있었지만 말리지 않아""범죄 피해자들에 '결코 당신의 잘못 아니다' 말해주고 싶었다" 지난 29일 오후 JTBC 뉴스룸에 출연해 자신이 겪은 검찰 내 성추행 피해 사실을 폭로한 서지현 검사. JTBC 화면 캡쳐 서지현 검사가 1월 29일 검찰 내부망에 올린 글 전문 -내딛으며- 흔히 쓰는 게시판 유학인사, 경조사 감사인사도 용기가 없어 쓰지 못하였고, 댓글 하나 다는 것도 매우 주저하던 제가 매우 큰 용기를 내어 글을 써봅니다.헤아릴 수 없이 많은 잠 못 이루는 밤들을 보내고 어렵게 쓰는 글입니다.생각이 다른 분의 심기를 불편하게 할 수도 있고, 저만의 생각이라 비난하실 수도 있겠지만, 여러 가지 다양한 의견들이 자유롭게 개진되어..

WebAnarchist 2018.01.31

옷을 다릴 때면 이상하게 마음을 잡게 되고 몰입하게 되고 희망이 솟구친다.

아마도 사회 초년생일 때 생긴 버릇이다. 지금까지도 일하는 부서는 주로 연구 개발부서다. 바닥에 노란 선으로 책상의 위치며 길을 표시하지 않는다. 책상 위도 항상 정리하고 깨끗하게 유지하지 않는다. 실험실이나 작업실도 더 이상 참을 수 없을 만큼 어지러울 때가 아니면 잘 치우지도 않는다. 출퇴근 시간이 완전 자유롭지 않지만 그렇다고 시간에 맞게 사무실에 나오거나 집으로 가지도 않는다. 조금은 느슨하게 다닌다. 하지만 바쁘기 시작하면 이게 장난이 아니게 된다. 2~3개월 야근은 기본이다. 근처 여관에서 자고 아침에 출근하고 하다 보면 납품일이 다가오고 그렇게 넘어가면 시간은 잘 간다. 처음으로 기업 연구소에 다닐 때 와이셔츠를 월, 화요일은 꼭 입고 갔다. 무슨 전장에 나서는 장수의 갑옷처럼 입었다. 남들..

[나는 누구인가]자신의 주인으로 산다는 것(최진석 교수)

[나는 누구인가]자신의 주인으로 산다는 것(최진석 교수) 이 프로그램은 경희대학교와 재단법인 플라톤 아카데미가 함께 기획하고, SBS CNBC가 촬영한 인문학, 최고의 공부 '나는 누구인가'의 강연입니다. 중국 고대 춘추시대의 유명한 霸者인 齊 桓公이 넓은 마루 위에서 책을 읽고 있었는데, 이 때 마루 아래에서는 수레 만드는 장인이 수레바퀴를 깎고 있었다. 이 장인의 이름은 扁, 수레바퀴 輪자를 위에 붙여 輪扁이라 불렀다.이 윤편이 손에 들고 일하던 망치와 끝을 옆에 놓고 마루 위로 올라가 환공에게 물었다. ‘감히 여쭈어 보겠습니다. 임금님께서 읽고 계신 것은 무슨 말을 적어 놓은 것입니까?’莊子 天道 편에 보이는 桓公과 輪扁의 문답은 이렇게 시작되었다. 「환공 : 성인의 말씀이 적혀 있다.윤편 : 성인..

동영상 2018.01.29

기형도, <빈집> <농담, 이문재> <기형도, 꽃> <김이듬, 오늘도> <나희덕, 푸른 밤> <류석우, 여백>

사랑을 잃고 나는 쓰네 잘 있거라, 짧았던 밤들아 창밖을 떠돌던 겨울 안개들아 아무것도 모르던 촛불들아, 잘 있거라 공포를 기다리던 흰 종이들아 망설임을 대신하던 눈물들아 잘 있거라, 더 이상 내 것이 아닌 열망들아 장님처럼 나 이제 더듬거리며 문을 잠그네 가엾은 내 사랑 빈집에 갇혔네 기형도, 문득 아름다운 것과 마주쳤을 때 지금 곁에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 하고 떠오르는 얼굴이 있다면 그대는 사랑하고 있는 것이다. 그윽한 풍경이나 제대로 맛을 낸 음식 앞에서 아무도 생각하지 않는 사람 그 사람은 정말 강하거나 아니면 진짜 외로운 사람이다. 종소리를 더 멀리 내보내기 위하여 종은 더 아파야 한다 내 영혼이 타오르는 날이면 가슴 앓는 그대 정원에서 그대의 온밤 내 뜨겁게 토해내는 피가 되어 꽃으로 설 것이..

좋은 글 모음 2018.01.27

신도리코 복합기 설치했는데 프린트 안될때 해결방법

신도리코 복합기 설치했는데 프린트 안될때 해결방법 이게 프린터 컬러 되고 안되고와 상관 없이 이거 해주면 다 잘됨. 아래 그림을 보시고 경로에 따라 설정해 주시길 바랍니다. (미설정시 공용복합기 사용 불가) ### 인생의 잔혹한 비밀과 삶을 제대로 살기 위한 기술 “위대한 마인드“ 다운로드 https://kimbongzo.gumroad.com/l/greatmindset 일년 성찰 가이드 https://kimbongzo.gumroad.com/l/YearReviewGuide 아두이노 우노 R4 Minima 빠르게 시작하기 https://kimbongzo.gumroad.com/l/Arduino-R4-Minima 아두이노 우노 R4 WiFi 빠르게 시작하기 https://kimbongzo.gumroad.com/..

무한정보제공 2018.01.26

숨겨진 인격 - 우리 안에 숨은 거짓말쟁이 사기꾼 죄인에 관한 놀라운 진실

숨겨진 인격 - 우리 안에 숨은 거짓말쟁이 사기꾼 죄인에 관한 놀라운 진실데이비드 데스테노 , 피에르카를로 발데솔로 지음 책 속으로인격을 고정된 것으로 보는 시선의 더 큰 문제는 ‘인격을 벗어난’ 행위는 사실 괴상한 행위도 아니고 유명한 몇 사람에게만 나타나는 행위도 아니라는 데 있다. 그런 행위는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흔히 나타난다. 우리가 자신을 얼마나 좋은 사람이라고 여기든 간에 거짓말하고, 속이고, 훔치고, 죄 지을 가능성은 누구에게나 숨어 있다. 이 두 가지 문제를 합쳐보라. 그러면 인격을 안정되고 고정된 것으로 보는 견해가 무너지기 시작한다. -p.16, 사람들이 상대에게 상처를 주거나 도움을 주는 이유가 무엇인지, 규칙을 어기거나 존중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복수를 결심..

개발자의 서재 2018.01.26

반박성명 발표한 대법관 13인에게 고함 - 시인 김주대

반박성명 발표한 대법관 13인에게 고함 - 시인 김주대 너희들 고운 손 깨끗한 피부 다칠까봐땅 파고 농사짓는 일, 바닷바람에 살점 파먹히며 물고기 잡는 일, 공장 돌리는 일은 우리가 하였다. 영하 20도 굴뚝 꼭대기에 올라가 농성하는 일은 우리가 하였다촛불 들고 언 손 불며 청와대로 행진하는 일은 우리가 하였다 너희들 판결하는 데 조금이라도 방해될까봐너희들은 판결에만 전념하라고비린내 나는 생선은 우리가 팔고육중한 기계음 들리는 공장 컨베이어벨트는 우리가 지켰다너희들 월급 받아 판결 잘 해달라고 나라에 꼬박꼬박 세금 바쳤다 너희들이 빵 한 조각 훔친 아이는 징역을 보내고수백 억 갈취한 파렴치범은 집으로 돌려보낼 때너희들 지위를 지키며 겸손한 척 더러운 판결을 내릴 때너희들 좋은 머리 아플까봐 너희들의 판단..

WebAnarchist 2018.01.26

적정기술, 교육을 살찌우고 마을을 연결하다! - 전정일 (맑은샘교육연구회)

적정기술, 교육을 살찌우고 마을을 연결하다! - 전정일 (맑은샘교육연구회) * 지난 12월 1일 서울대학교에서 열린 발표 자료 1. 전환마을운동과 전환교육운동이 적정기술을 만났다. 기후변화와 피크오일 시대, 전환은 지구의 앞날과 지속가능성, 인류 생존을 위해 꼭 필요한 말이 되고 있다. 마을과 교육에서도 전환을 담기 시작하고 있다. 국가와 큰 조직이 에너지 자립과 지역 먹을거리, 지속가능성을 열어주기를 기다리는데 그치지 않고, 먼저 깨닫고 도시 안의 사람들의 관계 회복과 공동체성 회복이 지속 가능한 에너지라는 것을 널리 알리고 실천하는 전환마을운동, 전환을 교육으로 끌어들여 교육의 생태적 전환을 말하는 전환교육운동은 인류의 지속가능한 삶을 묻는 절실한 삶의 전환을 말한다. 그렇기에 곳곳에서 마을공동체를 ..

WebAnarchist 2018.01.26

너무 늦게 깨달아 버린 인생의 15가지

너무 늦게 깨달아 버린 인생의 15가지 1. 이 세상에 진실로부터 도망칠 수 있는 사람은 없다. 살면서 때로는 피하고 싶은 진실과 맞닥뜨려야 할 때가 있다. 그냥 모른 채 살면 좋겠지만 진실은 너무 끈질겨서 우리 발목을 잡고 놓아주지 않는다. 2. 비상한 용기 없이는 불행의 늪을 건널 수 없다. 누구나 불행을 피해갈 수는 없지만, 그렇다고 이겨내지 못할 불행도 없다. 세상에 대한 원망과 자기연민을 이겨낼 용기만 있다면 우리는 모든 고통으로부터 구원받을 수 있다. 3. 가장 견고한 감옥은 우리 스스로 만드는 것이다. 어떤 일을 망치는 가장 큰 원인은 두려움이다.이 두려움이 갖가지변명거리를 만들어내며 우리를 뒷걸음치게 만든다. 그리고 이 두려움은 누가 우리에게 준 것이 아니라 우리 스스로 만들어낸 것이다. ..

Fun & Other 2018.01.25

2018 스마트 팩토리 동향 Four smart factory trends to watch in 2018

2018 스마트 팩토리 동향 Analysis: Four smart factory trends to watch in 2018 2017년 말, 캘리포니아 서니베일에 문을 연 새로운 제조 공장은 스마트 팩토리 개념을 새로운 단계로 끌어올렸다. 자율 주행 차량이 주변 환경을 감지하고 조종, 제종 및 충돌을 피할 수 있게 하는 핵심 기술인 광검출 및 레이더 센서인 라이다(LiDAR) 제조 전문 업체인 콰너지(Quanergy)가 이 공장의 주인이다. 콰너지의 새로운 스마트 팩토리는 클린 룸 환경 하에 구축된 대용량, 완전 자동화 생산 라인을 특징으로 한다. 원재료를 라이다 센서용으로 가공된 실리콘 웨이퍼로 만드는 생산 라인은 최첨단 반도체 취급 및 패키징 장비 및 컨베이어 시스템을 포함하고 있다. 또한 이 공장은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