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의 ‘2025년 AI 비즈니스 트렌드 보고서’ 요약과 다운로드
구글의 ‘2025년 AI 비즈니스 트렌드 보고서’ 요약
구글 클라우드와 National Research Group이 글로벌 기업 의사결정권자 2,5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기반으로 올해 AI 비즈니스 트렌드 5가지를 제시한 보고서*를 요약해 보았습니다.
주목할 만한 트렌드는 AI챗봇에서 AI에이전트로의 진화 입니다. 특히, 크리에이티브 에이전트와 코딩 에이전트는 인간의 창의성과 결합하여 콘텐츠 산업과 소프트웨어 산업에 파괴적 혁신을 가져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1. 멀티모달 AI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를 동시에 처리하여 인간의 명령에 대한 이해와 응답을 개선한다.
-비정형 및 정형 데이터를 결합하여 심층적인 인사이트를 도출하고 데이터 분석을 강화한다.
-시각적, 청각적, 텍스트 기반 입력을 결합하여 가상 비서가 보다 응답성 있고 정확해진다.
2. AI 에이전트
-AI 에이전트의 채택이 증가하고 있으며, 인간이 개입하는 방식(HITL)으로 복잡한 워크플로를 처리한다.
-AI 에이전트는 작업자 생산성을 평균 15%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AI 에이전트의 다음 단계는 멀티 에이전트 시스템(MAS)으로, 여러 독립적인 에이전트가 협력하여 개별 에이전트의 능력 범위를 넘어서는 목표 또는 복잡한 워크플로를 달성한다.
-고객 에이전트: 고객의 요구를 이해하고, 질문에 답변하며, 문제를 해결하거나 적합한 제품과 서비스를 추천하여 개인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한다.
-직원 에이전트: 프로세스를 간소화하고, 반복적인 작업을 관리하며, 직원 질문에 답변하고, 중요한 커뮤니케이션을 편집 및 번역하여 직원 생산성을 높인다.
-크리에이티브 에이전트: 기존 디자인, 예술 및 제작 기술을 보강하여 콘텐츠, 이미지 및 아이디어를 생성한다.
-데이터 에이전트: 데이터에서 의미 있는 인사이트를 찾고 조치를 취하며, 결과의 사실적 무결성을 보장한다.
-코딩 에이전트: AI 기반 코드 생성 및 코딩 지원을 통해 소프트웨어 개발을 간소화한다.
-보안 에이전트: 공격을 완화하거나 조사 속도를 높여 조직의 보안 태세를 강화한다.
3. AI 기반 고객 경험
-고객이 회사의 고객 서비스 또는 지원 기술과 상호작용했음을 인식하지 못할 정도로 원활하고 개인화되고 효율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다.
-AI 기반 가상 고객 서비스 에이전트는 모든 진입점에서 일관된 옴니채널 경험을 제공한다.
-AI 기반 감정 분석은 이메일, 소셜 미디어 게시물 및 채팅 상호작용과 같은 다양한 접점을 실시간으로 분석하여 고객의 의견을 파악한다.
-AI 기반 인사이트는 사용자 행동을 분석하고 학습하여 보다 개인화된 마케팅 콘텐츠와 제품 추천을 생성한다.
4. AI로 보안이 더욱 강화되고 어려워진다
-AI는 보안 전문가의 도구 상자에서 강력한 도구가 되어 보안 방어를 강화하고, 위협을 식별하고 대응하며, 수동 작업을 줄이고 응답 속도를 높인다.
-AI 기반 보안 솔루션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2028년까지 5분의 1 이상의 기업이 잘못된 정보 보안 사례를 해결하기 위해 AI 제품을 채택할 것으로 예상된다.
5. AI로 검색의 새로운 길을 열다
-AI 기반 검색 기술의 발전으로 정보 검색 방식이 검색에서 생성으로 전환되고 있다.
-AI 기반 검색 도구는 이미지, 오디오, 비디오 및 대화형 프롬프트에 응답할 수 있어 사용자가 자연스럽게 세계를 경험하는 방식과 유사하게 정보를 검색할 수 있다.
-AI 에이전트를 기업 검색과 통합하면 지식 검색이 다음 단계로 발전하여 복잡한 작업을 수행하고 통찰력 있는 권장 사항을 제공할 수 있다.
-AI 검색을 통해 직원들은 데이터를 빠르고 효율적으로 찾고 활용하여 생산성을 높이고 보다 정보에 입각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다.
-AI 검색은 고객이 자연어, 이미지 또는 음성 명령을 사용하여 제품을 찾을 수 있도록 하여 더 높은 품질의 검색 결과를 제공한다.
*보고서 다운로드 링크: https://cloud.google.com/resources/ai-trends-repo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