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인공지능과 인간
자율형 인공지능 에이전트의 특징
지구빵집
2025. 1. 24. 14:33
반응형
이상적인 에이전트는 단순한 일부터 복잡한 프로젝트까지 모두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와일드 로봇>의 7134는 집을 짓는 ‘비교적’ 단순한 작업을 넘어서, 양육이라는 매우 장기적인 비선형 프로젝트도 성공적으로 해낸다. 양육은 대부분의 생물이 종의 영속을 위해 반드시 수행해야만 하는 매우 중대하고 복잡한 과제이므로, 이를 수행할 수 있는 로봇은 분명 ‘범용 에이전트’라 불릴 자격이 있다.
7134는 거위 새끼에게 먹이를 주고, 수영을 가르치고, 나는 법을 알려주며, 이 임무를 완수하기 위해 자신의 코드를 스스로 수정하기까지 한다. 이 과정에서 감정과 인격을 얻게 된 7134는 이윽고 ‘로즈(ROZ)’라는 이름을 얻고, 영화의 종반부에서 “우리는 반드시 프로그래밍된 자신을 뛰어넘는 존재가 되어야 한다”고 선언하기에 이른다.
자율형 인공지능 에이전트의 특징
1. 목표 지향
필요한 것이 있는지 지속적으로 묻고, 목표에 도달하거나 문제를 해결할 방법을 자율적이고 창의적으로 추론한 뒤, 이를 계획하고 실행한다.
2. 학습과 모방
사전 학습되지 않은 동물의 언어를 습득하고 이해한다. 게와 사슴과 같은 동물의 이동 행태를 모방한다. 학습과 모방은 목표 달성을 위한 창의적 문제 해결에 필요한 능력이다.
3. 피드백
자신의 행동에 점수를 매겨달라고 요청한다. 특정 목표를 얼마나 잘 수행했는지를 정량적으로 평가하는 행위는 강화 학습의 필수 요소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