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어-급진적

자기계발 성공전략 10가지

지구빵집 2013. 12. 3. 12:40
반응형


자기계발 성공전략 10가지
 
1. 다양함을 인정하라

나와 다르다고 비난하지 마라. 그들에게 틀렸다고 말하지 마라. 마음에 들지는 않지만, 그냥 나와 다름을 인정하라. 그들도 너와 마찬가지로 너를 보면서 틀리다고 비난하고 싶을 때도 있는 거니까. 

나와 같은 성향의 사람들 속에서는 최대한 즐기면 될 것이고, 나와 다른 성향의 사람들 속에서는 내가 보지 못하는 다양성을 배우면 될 것이다. 자신이 가지지 못한 성향을 들여다볼 수 있는 아주 좋은 기회로 삼아라. 

그리고 자신과 타인 모두에게 선을 긋지 말아라. 난 이래서 안 되고, 넌 이래서 나쁘고... 난 저래서 못하고, 넌 저래서 나랑 안 맞고...등등의 선을 긋지 말아라. 선을 긋는 순간 당신의 인생 범위와 사고의 폭은 그만큼 좁아지는 것이다. 절대 그이상의 인생은 살 수 없게 된다. 즉 선 밖의 나머지 인생을 들여다볼 수 있는 좋은 기회를 놓치게 되는 것이다.

2. 자신의 한계를 시험해보는데 두려워말고 도전하라

우리의 한계는 끝이 없다. 해보지 않고 무조건 안 된다고 말하지 마라. 위험만 생각하면서 미리 걱정하기보다는 기회를 생각하면서 즐거워하라. 위험보다는 기회에 초점을 맞추어 도전하고 행동해 보라. 

만의 하나 잘못되면 어쩌나 하는 두려움 때문에 그렇지 않을 9,999번의 기회를 놓치는 바보같은 짓을 범하지 마라. 좌절은 다름이 아닌 자기를 믿지 못해서 희망이 없어진 상태를 말한다. 

스스로 희망을 버리지만 않는다면, 끝까지 노력할 자신을 믿는다면, 그리고 그렇게 노력하는 자신을 사랑할 수 있다면 우리에게 좌절이란 있을 수 없다.

3. 최대한 경험하라. 그리고 다하지 못한 경험은 책을 통해 배워라

경험은 매우 중요하다. 해볼 수만 있다면 경험처럼 많은 것을 터득하게 해주는 건 없다. 수십권의 책보다, 수많은 이론들보다 한번의 경험이 훨씬 낫다. 하지만 우리는 한정된 삶을 살아가기에 모든 것들을 다 경험해볼 수는 없다. 

가장 값싼 돈으로 최고의 경험을 할 수 있는 도구가 바로 책이다. 책은 가장 적은 비용을 들여서 가장 많은 것을 깨닫게 해주는 최고의 선물인 것이다.

4. 성실하라

아무리 탁월한 능력과 재능의 씨앗이 있을지라도 성실이란 밭이 없으면 그 씨앗은 자라날 수 없다. 우리가 소중히 여기는 수많은 가치가 있더라도 성실이란 가치가 우선하지 않는다면 다른 가치들은 빛을 발하지 못할 수도 있다. 

성실은 그 자체로 하나의 가치라기보다는 다른 모든 가치들을 보장해주는 또 다른 가치인 것이다. 성실하지 못한 천재보다는 성실한 평범한 사람들이 이길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라.

5. 여행을 하라

사실 여행이라는 것은 돈과 시간과 호기심의 3박자가 맞아야 할 수 있게 된다. 학생 때는 돈이 없고, 직장을 다니면 시간이 없고 두 가지가 다 갖춰질 때까지 기다리다가는 다리 힘이 빠져 다닐 수 없는 나이가 될지도 모른다. 

그럼 어떻게 해야 할까? 그때마다 할 수 있는 한 미루지 말고 요령껏 여행을 하라. 하루만에 하는 여행도, 며칠이 걸리는 여행도 좋다. 비행기나 버스보다는 기차를 이용한 여행과 도보로 하는 여행을 권하고 싶다. 

내 경험을 통해 보니 비행기는 너무 빨리 내려 생각할 여유가 없다. 버스는 몸이 쉬 피곤해진다. 그리고 도보여행을 권하는 것은 개인적으로 걷는 걸 참 좋아하는 나의 성향 때문이기도 하며, 앞으로 그런 여행을 해보고 싶은 마음 때문이다.

6. 쓸모없는 교제를 하지 마라

많은 사람들은 직업생활초기에 안 좋은 인간관계에 엮여 쓸모없는 친구들을 사귄다. 이는 매우 정상적이고 지극히 자연스러운 일이다. 하지만 잠재능력을 완전히 발휘하지 못하는 그런 상황에 계속 머물러 있게 된다면, 당신은 최고의 실력자가 될 수 없다. 

자기 분야의 최고가 되고 싶다면, 아무리 좋은 사람이라 하더라도 삶의 지향점이 없는 사람과는 시간을 허비하지 마라. 친구나 동료들에 관해 높은 기준을 세우고 이를 포기하지 마라. 

왜냐하면 어떤 사람과 교제하는가가 당신이 어떤 사람이 되는가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당신이 좋아하고 존경하는 사람들, 친구나 동료에게 자랑스럽게 소개해줄 수 있는 사람들과 교제하라. 긍정적이고 목표지향적인 집단을 선택해서 그들과 함께 하라. 당신의 일은 활력을 띠기 시작할 것이다. 진정 독수리가 되고 싶다면, 독수리 떼와 함께 날아야지 칠면조 사이에 끼여 바닥을 긁고 있어서는 안 된다.

7. 팀플레이어로서의 자질을 키워라

21세기는 수평사회의 시대이다. 그런만큼 팀플레이어의 자질은 매우 중요하다. 훌륭한 팀플레이어가 되기 위해서는 남보다 먼저 말하고 적극적으로 질문하는 자세를 가져라. 

그리고 설사 무보수일지라도 책임을 맡는 임무에 자원하라.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그리고 맡은 역할에 최선을 다하고 철저히 준비하는 자세를 가져라. 앞으로의 사회는 남과 잘 어울리지 못하는 사람보다는 남과 잘 어울릴 줄 아는 사람이 성공할 수 있는 시대이다. 

사회성 지수(Social Quotient)가 높은 사람이 성공하는 시대임을 자각하라. 또한 비즈니스는 곧 커뮤니케이션임을 자각하고, 커뮤니케이션의 기술을 익히도록 노력하라.

8. 약속을 잘 지켜라

아무리 사소한 약속일지라도, 중요하지 않은 사람과의 약속일지라도 약속을 했다면 반드시 지키도록 하라.지키지 못할 약속은 처음부터 하지 않는 편이 낫다. 차가 막혀서, 갑자기 급한 일이 생겨서 등등의 변명을 하지 않도록 미리미리 준비하라. 

약속 장소에는 상대보다 10분에서 30분 정도 먼저 나가 있어라. 그리고 그 시간동안 조용히 앉아 기다릴 상대를 생각해 보는 것도 좋고, 가져간 책을 보는 것도 좋다. 

그리고 만날 사람이 비즈니스 상대라면 그 날 할 얘기의 요점들을 마음속으로 정리해보는 것도 좋다. 비즈니스에서의 칼자루는 항상 먼저 자리를 지키고 여유 있게 기다리는 사람이 쥐고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마라.

9. 타고난 자신의 재능을 찾아내어 개발하라

누구에게나 자기만의 재능은 있기 마련이다. 다만 찾지 못했을 뿐이다. 자신에게 완벽하게 맞는 분야만 발견한다면, 당신은 단 2~3년 만에 지난 20년 동안 이룬 것보다 더 많은 것을 이룰 수 있다. 하고 싶은 일을 한다는 것은 항상 최상의 기분과 최고의 행복감을 느낄 수 있는 지름길이다. 

당신에게 있어서 아무런 보수가 없이도 할 수 있는 그 일이 무엇인지를 찾아라. 그럼 대부분의 성공자들이 말한 것처럼 당신 입에서도 이 말이 자연스럽게 나올 것이다. 

“난 내 평생 단 하루도 일한 적이 없다” 즉, 취미 같은 일을 평생 갖게 되는 것이다. 취미 같은 일을 하면서 살아가게 될 당신의 나머지 인생을 한번 상상해보라. 저절로 얼굴에는 미소가 생기게 될 것이다.

10. 배움을 통해 끊임없이 자신을 다듬어 나가라

당신이 습득하고 싶은 분야의 기술 영역에 대한 글을 매일 30분 이상 읽어라. 

우리는 지식이 축적되고 더 많이 배울수록 그 일을 더 잘 해낼 수 있게 되며, 자신감은 더욱 커지게 된다. 그 주제에 관한 미팅, 세미나나 워크솝에 정기적으로 참석하도록 하라. 그리고 배운 것을 가능한 한 빨리 실천하는 것이다. 

배우고 있는 바를 실천할수록 당신은 그 분야에서 더욱 유능해지고 더 많은 자신감이 생기게 된다. 배움을 통해 끊임없이 자신을 다듬어 나가라. 수백 가지를 배우고 실천하지 않는 것보다는, 한 가지를 배우고라도 그것을 행동으로 옮기는 편이 더 낫다.


출처: 이숙영 자기계발 클리닉 http://www.newlife4u.co.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