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료-메디컬

인슐린 펌프 치료를 주저하게 만드는 문제들



인슐린 펌프의 단점은 우선 사용자가 처음 착용시 느끼는 이물감입니다. 


복부의 피부 밑에 삽입된 바늘은 다소 신경이 쓰일 수도 있고, 운동할 때나 샤워할 때 인슐린 펌프는 다소 환자에게 불편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과거 나비형 바늘에서 수직으로 찌르는 짧은 압정식 바늘의 형태는 거의 이물감이 느껴지지 않으며, 튜브관의 중간이 분리되어 샤워나 운동시 일시적으로 펌프와 바늘을 분리할 수 있는 형태의 주입세트가 출시되어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 초기구입비용이 경제적으로  많은 부담을 주는 점이 환자들이 느끼는 가장 큰 문제로 여겨집니다. 업체별로 임대형식으로 인슐린 펌프를 판매함으로써 초기에 고가의 금액을 지불해야하는 부담을 조금 덜어주고 있는 정책을 시행하기도 하고 있습니다.

 

 체중증가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식사조절과 적절한 운동을 통해 혈당을 관리하려는 노력이 적어지고 인슐린만으로 혈당을 관리하려는 잘못된 습관으로 인슐린주입량의 증가와 체중의 증가를 가져올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는 혈당을 낮추려는 노력과 더불어 인슐린 주입량을 줄이려는 노력 및 체중관리의 중요성을 교육을 통해 지속적으로 권고하고 있습니다.

 

 또한 피부감염증이 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바늘을 3일 이내에 한 번씩 교환해 주고 바늘과 펌프사이를 연결해주는 도관를 재 사용하지 않으며, 손을 잘 씻고, 바늘을 삽입시 소독을 잘 해주고, 깨끗하게 바늘위로 드레싱을 해 줌으로서 막을 수 있습니다.

 

 간혹 도관이 막히거나 펌프의 기계적인 고장으로 환자가 모르는 사이 혈당이 올라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요즈음에 나오는 인슐린 펌프들은 이런 고장이 발생시 경보음을 울려주는 장치가 있어 사실상 큰 어려움을 당하는 경우는 별로 없습니다.


이러한 단점에도 불구하고 아래와 같은 많은 장점들은 당뇨 치료에 아주 효과적입니다.


- 합병증 발생의 지연 및 예방


- 식사조절에 유동성이 있어서 식사량과 식사시간이 자유롭다.  (인슐린 용량 및주입시간이 자유롭습니다)


- 하루에 여러번 주사해야 하는 번거로움과 통증을 줄일 수 있다.


- 우리 몸에 흡수율을 어느정도 예상할 수 있는 속효성이나 초속효성 인슐린을 사용함으로써 혈당수준을 일

정하게 유지시킨다.


- 정상인의 췌장에서 분비되은 인슐린 패턴과 유사하게 우리몸에 인슐린을 공급한다.


- 고/저혈당의 위험성이 감소된다.


- 임신성 당뇨인의 경우 기형아의 출산공포에서 탈출 할 수 있다.


- 현대인의 불규칙적인 일상에 부합하는 치료법이다.


- 적은양씩 주입되므로 피하에 인슐린 축적이 없다.


- 불량한 혈당조절, 야간의 저혈당, 새벽현상 을 해결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