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MoCA 1Gbps를 지원하는 홈네트워크 규격 발표

지구빵집 2010. 6. 25. 10:06
반응형
KISTI 미리안『글로벌동향브리핑』 2010-06-23

Multimedia over Coax Alliance(MoCA)는 동축 케이블상의 홈네트워크를 위해 최대 전송 속도 1Gbps를 지원하는 version 2.0 규격을 비준했다. 새로운 규격은 기본적으로 400Mbps의 데이터 전송속도를 지원하고 새로운 채널 결합과 point-to-point 기능의 조합을 이용하여 2배 이상의 속도를 지원할 수 있다. 전송 속도 증가와 몇몇 추가 기능들은 MoCA가 Wi-Fi, 전력선 그리고 최근 만들어진 ITU G hn 표준을 포함하는 홈네트워킹에서 다른 많은 경쟁자들에 대한 우위를 점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Wi-Fi는 홈네트워킹에 있어 선두를 차지하고 있지만 보안이 필요한 고화질 비디오를 처리하는 MoCA의 서비스 품질에 비해 부족하다.

전력선은 동축 케이블과 Wi-Fi의 대역폭을 지원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전망은 밝다. 몇몇 회사들은 최근 비준된 G.hn의 지지를 받았지만 동축 케이블, 전력선 그리고 전화선에서 이용할 수 있는 것을 목표로 하는 이 기술은 여전이 시장에서 증명되지 않고 있다.

MoCA 2.0은 100MHz 채널에서 최대 400 Mbps의 MAC 계층 용량을 약속한다. 새로운 채널 결합 기능은 사용자들이 몇몇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그 두배 이상을 사용하는 것을 가능하게 해 줄 것이다.

터보 모드는 point-to-point 링크상에서 25% 스루풋 강화를 제공한다. 이는 기본 용량 500Mbps을 의미하고 채널 결합을 이용한 고속 모드는 1Gbps를 지원하는 것을 의미한다. Verizon은 가정 외부의 광 네트워크 터미널과 가정 내의 광대역 라우터간의 용량 강화를 위해 현재 이러한 종류의 점 대 점 연결을 사용한다.

2.0 규격은 전력 절약을 위해 새로운 sleep과 standby 모드를 포함한다. 이는 Ethernet에서 사용되는 Wake on LAN(LAN을 통해 컴퓨터를 켜는 기능)과 유사한 기능을 포함한다.

새로운 규격에서 최고 동작 주파수는 1500MHz에서 1650MHz로 확장되었다. 더 높은 주파수는 채널 결합 강화 모드에서 2번째 채널을 만드는데 사용된다. 이전에, MoCA는 위성 TV 공급업체가 위성 TV 신호와의 간섭을 우려함에 따라 동작 주파수를 500MHz까지 확장했다.

몇몇 이동통신업체들의 요청으로, 또한 새로운 규격은 또한 이전 버젼에서 1억에 1개 였던 에러율을 100만분의 1이하로 낮출 수 있는 모드를 지원한다. 네트워크가 MoCA가 지원하는 최대 16 노드를 가지고 전체 자원을 활용하고 있을때에도 평균 3.5~5 ms의 낮은 지연 시간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대역폭 예약을 요구하는 새로운 방법을 이원한다. 새로운 규격을 지원하는 기기는 기존의 MoCA 버젼 1.1과 상호호환성을 가질 것이다. 제안자들은 새로운 규격이 아직 시장에 출시되지 않은 G.hn 기기들보다 성능이 우수할 것이라고 주장한다.

"만약 사용자가 3가지 매체를 최적화하려고 한다면 완전히 프로그래밍 가능하게 만들고 많은 비용과 복잡도를 추가하지 않는다면 forward error correction와 다른 부분에 있어 타협이 필요할 것이다"라고 Anton Monk(MoCA 칩 제조업계 Entropic Communications의 창설자와 MoCA 그룹의 주요 회원)은 말하였다.

MoCA 2.0 칩이 시장에 출시되기 위하여 시간이 소요될 것이다. Entropic의 최고 경영자 Patrick Henry는 샘플칩 생산시기를 2011년 하반기로 대량생산은 2012년 초로 예상한다.

2010년은 MoCA를 위해 훌륭한 해였다. 1월에, DirecTV는 다중 룹 디지털 비디오 녹화를 위해 MoCA를 도입하기 시작했다고 말했고 Verizon은 현재까지 약 350만명의 IPTV 사용자에게 도입하였다. 추가로, 케이블 TV 사업자들은 올해초 연내 MoCA 시범도입부터 상용화를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ABI Research는 는 2014년에 MoCA을 지원하는 셋탑 박스가 1500만대에 이를 것이라고 전망한다. 현재까지, Entropic은 누계로 약 3000만개의 칩을 판매하였다. Broadcom은 최근에 시장에 뛰어들었고 STMicroelectronics와 NXP는 곧 진입할 수 있다.

MoCA 그룹은 55개의 회원사를 가지고 있고 현재까지 70개 이상의 제품을 인증하였다.

원문 출처 : http://www.eetimes.com/news/latest/showArticle.jhtml?articleID=225700109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