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Raspberry Pi

어딜 가도 나이 드신 분들이 많이 온다. - 제15회 K.E.L.P 공개 세미나 참석 후기

지구빵집 2015. 12. 7. 15:43
반응형




분위기가 썩 좋지 않다. 예약 접수는 250명 이상 참석한다고 했는데 참석한 분들은 100명 남짓하다. 원래 무료 세미나에는 사람들이 잘 참석하지 않는 경향이 있지만 젊은 사람들, 대학생들은 무엇을 하는지... 나오신 분 반 이상이 나이가 드신분이다. 나보다 나이가 많으신 분들이다. 


얼머전부터 세미나, 모임, 강좌에 자주 간다. 그리고 사람들의 나이 분포가 어떻게 되고 참석은 얼마나 하는지 관심을 쏟는다. 그런데 정말 어디를 가도 젊은 사람은 없다. 심지어 백발인 어른들이 다수인 경우도 많이 보았다. 고령화가 급속히 진행되는 사회 환경이라서 그런것 같지는 않다. 심리적인 요인이 아닐까? 바쁜 젊은이들이라서 그럴까 ?


나이든 세대는 젊은 세대를 이용한다. 돈은 가장 하위 계층에서 상위 부유한 계층으로 이동한다. 지식도 마찬가지다. 젊고, 초보적인 부류의 사람들에게서 비슷한 수준의 지식들이 모아져 상위 부유하고, 나이든 계층으로 이동한다. 그들의 돈과 지식에 대한 탐욕은 끝이 없다. 상대적으로 대학생들과 배우고 싶어하는 낮은 부류의 사람들은 혜택을 받지 못한다. 노력이 부족한게 아니다. 아침 잠이 많아서도 아니다. 탐욕이 강한거다. 젊은이들을 이용해 부와 지식에 기반한 권력을 쌓으려는 자들과 싸워야 한다. 저항해야 한다. 이용당하지 않아야 한다.


그래서 더 열심이 참석해야 한다. 어디든 가서 내가 젊으니 내가 해보겠다고 우기고 고집도 부려야 한다. 조금 더 나이 먹지 않는 사람들이 해야 할 일이다. 부디 많은 곳에 방문하고, 참여해서 저항하길 바란다.
















아래는 onoffmix 에 올리온 모임 개최글 링크 : http://onoffmix.com/event/57991


안녕하십니까?

임베디드SWㆍSystem산업협회 신성훈 선임입니다.


K.E.L.P와 협회 공동 주관으로 제15회 K.E.L.P 공개 세미나를 아래와 같이 개최합니다.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