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3D 프린터

시제품제작 3d 모델링 파일 stl 파일과 stp 파일의 차이점은 ? 변환방법

지구빵집 2016. 11. 2. 17:50
반응형






MCT장비에서는 Solid모델링 데이터여야 장비가 인식을 합니다.


간단히 말씀드리자면 stl파일은 내부가 비어있는 타입이고, stp파일은 내부가 꽉 차있는 형태라 보시면 됩니다.


문제는 3D Max나 Sketch up, Maya 등에서 작업된 파일들은 폴리곤타입으로 3D 프린터에서 작동되는 것은 문제가


안되지만 MCT작업으로는 문제가 되기에 솔리드 모델링 프로그램에서 다시 작업을 진행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변환기 프로그램이 있으나 치수 오차 및 오류 등이 생겨 정확한 치수 반영하기가 어렵습니다.

 


금형 제작을 목적으로 3D Modeling을 하신다면 아래와 같은 설계 기반 프로그램으로 작업하시기를 안내해 드립니다.


NX, Pro-e, Catia, Solid-Works, Rhino 3D등의 프로그램을 사용하시면 stp파일은 물론 stl파일도 변환이 가능합니다.


맥스나 마야는 주로 애니메이션용으로 제작이 되어지기에 파일용량을 최적화시키기 위하여 세그먼트 타입으로 모델링이 제작되어집니다.


따라서 용도에 맞게 프로그램을 활용하시면 될 듯합니다.


 


3D프린터에는 stl 이라는 확장자로 변환이 되어야 작업이 가능합니다.


적층방식의 구조라 공용화된 stl파일을 이용하여 시제품을 만들게 됩니다.


대량의 제품 생산 시에는 사출방식을 이용하여 단가적인 부분과 품질적인 부분을 보완하시어 진행하시면 됩니다.


따라서 솔리드 모델링이 가능한 프로그램을 활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비교적 초보 입문자들이 쉽게 접근 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Rhino 3D를 추천합니다. 본격적으로 제품 디자인 및 설계를 요한다면 좀더 상위버젼의 프로그램을 다루시는 것이 좋습니다.


 


각 지자체나 공공공기관에서 3D프로그램 교육 커리큘럼이 있는데 지역 및 등급에 맞는 교육을 신청하시어 들으시면 좋습니다.


최근에 한국세라믹기술원에서 관련 소프트웨어 교육이 있으니 활용 하시기 바랍니다.


한국세라믹기술원 HRD 홈페이지(www.kicethrd.re.kr)




stp화일을 stl화일로 변환 하는 방법 


stp 파일이라 하시면, STEP 파일일테니, 사용하고 계신 3D CAD (CREO, Solidworks, NX 등등)에서 로드하신 후에, STL 포맷으로 내보내기 하시면 됩니다.


 


대부분의 상용 3차원 CAD는 이런 식의 import/export를 모두 지원합니다. 다만,

Native 파일이 없는 상태에서 STEP import와 STL export를 하는 과정중에 데이타 손실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 내용 출처 :  https://www.creativekorea.or.kr/intellect/view/2015122200001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