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IT-인터넷 동향

스마트도시 구축을 위해 사물인터넷 디바이스의 활용이 급증할 것으로 전망

지구빵집 2017. 4. 27. 11:01
반응형




스마트도시 구축을 위해 사물인터넷 디바이스의 활용이 급증할 것으로 전망 

IoT device sales set to surge in next decade


IT 시장조사기관인 IHS Markit의 조사에 의하면 사물인터넷 디바이스의 수가 향후 10년 이내에 6배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었다.

보행자와 교통 트래픽을 탐지하고, 물과 공기 중 오염 정도를 측정하는 센서와 노드 등의 디바이스 출하량은 금년도에 전 세계적으로 2억2백만 개에 달할 것으로 예측되며, 이 수는 2026년에 이르면 14억 개에 달할 것이라고 同社는 밝혔다.


http://www.computerworld.com/article/3189909/internet-of-things/iot-device-sales-set-to-surge-in-next-decade.html


IHS Markit에서 스마트시티와 사물인터넷에 대한 선임분석원인 파블로 토마시(Pablo Tomasi)는 현재의 파편화된 환경에도 불구하고, 스마트시티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여 모든 참여자들에게 막대한 기회를 창출하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토마시는 “파편화된” 것의 의미로서, 현재 전 세계적으로 광범위한 프로젝트에 다양한 기술이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으며, 시장도 분절화되어 개별적인 서비스 제공자들이 상존한다고 말했다.


시장에서 테스트 솔루션, 모델, 그리고 그 결과 등에 대한 파일롯 테스트가 진행 중이기는 하지만, 다양한 분야에서 스마티 시티를 목표로 하는 많은 프로젝트가 진행 중리라고 토마시는 말했다.


그의 이러한 의견은 IDC, 가트너 등을 비롯한 많은 IT 조사기관에서 예상한 바와 같다. 지난 2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에서는 다수의 대규모 기업들이 스마트 시티 제품과 서비스를 선보였다. 이들 기업의 최고경영자들은 지난 해 많은 발전이 있기는 했지만, 아직 이 분야 시장이 활성화되지 않은 점을 인정했다.


2017년과 2018년에 많은 미국 도시에서는 기술과 기반 구축 벤더들의 제안 이전에 스마트 시티 구축을 위한 파일롯 프로젝트를 추진할 것으로 기대된다. AT&T의 스마트시티 담당 책임자인 마이크 제토(Mike Zeto)는 MWC에서 미국과 멕시코 도시 지역에 제공하는 사물인터넷 서비스로서 GE와 함께 개발한 카메라와 센서를 장착한 LED 라이트를 발표하였다. 별도의 부스에서 Verizon은 교통량 트래픽 모니터링과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길거리 키오스크 등에 사용되는 라이드 폴 센서(light pole sensor)를 시연했다.

미 샌디에고는 이미 LED 라이트와 센서가 장착된 3,200개의 거리조명을 설치하고 있다. 센서로부터 수신된 데이터는 주차와 공기 질 등에 관한 정보를 포함하여 많은 공공 서비스에 걸쳐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데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로스앤젤레스 또한 경찰이 총기류 발포에 대해 보다 신속히 대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총포 센서(gunshot sensors)를 포함한 미래 스마트기술 플랫폼의 하나로 LED 라이트 폴을 이용하고 있다.


세계 많은 도시에서 실험적으로 테스트되고 있는 많은 수의 기술들은 10여 년 전에 처음 개발된 것이지만, 최근 들어서 해당 디바이스의 비용이 내려가고 있다. 한편, 세계 각 도시가 기술도입에 적극 나서고 이를 통해 관광객 유치 및 일자리를 찾는 젊은 전문가를 유인하는데 시장과 시 의회의 정치적 의지가 더욱 강해지고 있다.


IHS Markit이 최근 조사한 디바이스들은 센서, 카메라, 노드, 라디오, 그리고 데이터를 수집하는데 필요한 기타 단말기기이다. 이들 디바이스들은 하드웨어와 이를 운용하는데 필요한 소프트웨어를 갖춘 네트워크 벤더 및 디바이스 제조업체로부터 나온 것이다. 토마시는 그의 전망에서 시장 선도적인 벤더들을 제시하지 않았지만, 향후 다양한 기술과 이를 사용한 사례들이 지속적으로 공존하면서 발전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스마트 시티를 장기적인 관점에서 바라보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스마트 시티 건설과 관련된 기업, 그리고 도시들은 장기적인 결과에 초점을 맞추는 지혜가 필요하다고 그는 말했다. 스마트 시티를 통해 도시와 국가가 직면한 기본적인 문제를 해결할수록, 이는 정부와 기업의 더욱 중요한 아젠다의 일부가 될 것이라고 그는 강조했다.

 

역자의견: 개별 국가와 도시에서 예산과 소요비용이 비교적 낮지만, 실제 생활에 도움이 되는 기술을 폭넓게 도입하고 활용함으로써 미래 스마트 사회를 보다 손쉽게 체감하고, 이를 저변화 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미지출처 : http://www.computerworld.com/article/3189909/internet-of-things/iot-device-sales-set-to-surge-in-next-decade.html


기사출처 : http://www.ndsl.kr/ndsl/search/detail/trend/trendSearchResultDetail.do?cn=GTB2017001891


원문출처 : http://www.computerworld.com/article/3189909/internet-of-things/iot-device-sales-set-to-surge-in-next-decade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