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 교육

소프트웨어교육, 왜 어떻게 해야하나? 엔트리 교육 연구소





소프트웨어 교육! 왜, 어떻게 해야 하나?  엔트리교육연구소에서 제작한 교원연수용 PPT 자료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첨부 링크 참고하세요.


소프트웨어교육은 ‘컴퓨팅의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를 바탕으로 문제 해결 능력(Computational Thinking)을 키워주는 교육’이라 할 수 있습니다.

조금 쉬운 말로 풀면 ‘문제가 생기면, 컴퓨터에게 일을 시켜서 효율적으로 해결 할 수 있는 사고력 (Computational Thinking)을 키워주는 교육’이라 할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교육은 단순히 프로그래밍 문법이나, 응용프로그램 사용법(엑셀, 워드, ppt)을 가르치는 것이 아닙니다. 문제 해결 능력 / 사고력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내용


01 소프트웨어교육, 왜 어떻게 해야하나

1. 소프트웨어 교육! 왜, 어떻게 해야하나? 2016.1.20(1.1 v) 엔트리교육연구소 초 · 중등 교원연수 (30시간)

2. 1 시대의 변화와 소프트웨어 2 소프트웨어 교육의 필요성과 교육정책 3 소프트웨어 교육 방법론 목차

3. 1.1 과거와 현재의 변화 1.2 생활 속 소프트웨어 1.3 산업 속 소프트웨어 1.4 미래 시대의 변화와 소프트웨어 시대의 변화와 소프트웨어 1

4. 1.1 과거와 현재의 변화 1. 시대의 변화와 소프트웨어

5. 1.1 과거와 현재의 변화 1. 시대의 변화와 소프트웨어

6. 1.1 과거와 현재의 변화 1. 시대의 변화와 소프트웨어 7년

7. 1.1 과거와 현재의 변화 1. 시대의 변화와 소프트웨어

8. 1.1 과거와 현재의 변화 1. 시대의 변화와 소프트웨어

9. 1.1 과거와 현재의 변화 1. 시대의 변화와 소프트웨어 15년

10. 1.1 과거와 현재의 변화 1. 시대의 변화와 소프트웨어

11. 1.1 과거와 현재의 변화 1. 시대의 변화와 소프트웨어

12. 1.1 과거와 현재의 변화 1. 시대의 변화와 소프트웨어 10년

13. 1.1 과거와 현재의 변화 1. 시대의 변화와 소프트웨어

14. 1.1 과거와 현재의 변화 1. 시대의 변화와 소프트웨어

15. 1.1 과거와 현재의 변화 1. 시대의 변화와 소프트웨어 30년

16. 1.1 과거와 현재의 변화 1. 시대의 변화와 소프트웨어

17. 1.1 과거와 현재의 변화 1. 시대의 변화와 소프트웨어

18. 1.1 과거와 현재의 변화 1. 시대의 변화와 소프트웨어

19. 1.1 과거와 현재의 변화 1. 시대의 변화와 소프트웨어

20. 1.1 과거와 현재의 변화 1. 시대의 변화와 소프트웨어

21. 1.2 생활 속 소프트웨어 1. 시대의 변화와 소프트웨어

22. 1.3 산업 속 소프트웨어 1. 시대의 변화와 소프트웨어

23. 1.4 미래 시대의 변화와 소프트웨어 1. 시대의 변화와 소프트웨어 사물인터넷(IOT)

24. 1.4 미래 시대의 변화와 소프트웨어 1. 시대의 변화와 소프트웨어 웨어러블(Wearable)

25. 1.4 미래 시대의 변화와 소프트웨어 1. 시대의 변화와 소프트웨어

26. 1.4 미래 시대의 변화와 소프트웨어 1. 시대의 변화와 소프트웨어

27. 1.4 미래 시대의 변화와 소프트웨어 1. 시대의 변화와 소프트웨어

28. 1.4 미래 시대의 변화와 소프트웨어 1. 시대의 변화와 소프트웨어 무인자동차

29. 1.4 미래 시대의 변화와 소프트웨어 1. 시대의 변화와 소프트웨어 https://www.youtube.com/watch?v=8fjNSUWX7nQ (무인자동차 영상)

30. 1.4 미래 시대의 변화와 소프트웨어 1. 시대의 변화와 소프트웨어 로봇혁명

31. 1.4 미래 시대의 변화와 소프트웨어 1. 시대의 변화와 소프트웨어 https://www.youtube.com/watch?v=6KRjuuEVEZs (KIVA로봇 영상)

32. 1.4 미래 시대의 변화와 소프트웨어 1. 시대의 변화와 소프트웨어 https://www.youtube.com/watch?v=98BIu9dpwHU(드론 영상)

33. 1.4 미래 시대의 변화와 소프트웨어 1. 시대의 변화와 소프트웨어 https://www.youtube.com/watch?v=cL5Qs0XbCrs (벡스터 로봇 영상)

34. 1.4 미래 시대의 변화와 소프트웨어 1. 시대의 변화와 소프트웨어 3D 프린터

35. 1.4 미래 시대의 변화와 소프트웨어 1. 시대의 변화와 소프트웨어 https://www.youtube.com/watch?v=TxRiKIqRvCU (3D 프린터 영상)

36. 1.4 미래 시대의 변화와 소프트웨어 1. 시대의 변화와 소프트웨어 https://www.youtube.com/watch?v=qLnwlrOsYm8 (3D 프린터 영상2)

37. 1.4 미래 시대의 변화와 소프트웨어 1. 시대의 변화와 소프트웨어 인공지능 컴퓨터

38. 1.4 미래 시대의 변화와 소프트웨어 1. 시대의 변화와 소프트웨어 https://www.youtube.com/watch?v=jpQSOsDy6X0 (왓슨 영상)

39. 2.1 소프트웨어 교육의 필요성 2.2 해외 소프트웨어 교육정책 2.3 국내 소프트웨어 교육정책 소프트웨어 교육의 필요성과 교육정책 2

40. 2.1 소프트웨어 교육의 필요성 2. 소프트웨어 교육의 필요성과 교육정책

41. 2.1 소프트웨어 교육의 필요성 2. 소프트웨어 교육의 필요성과 교육정책 SW를 중심으로 한 융합기술 사회 제조, 유통, 건설, 단순 서비스 중 심

42. 2.1 소프트웨어 교육의 필요성 2. 소프트웨어 교육의 필요성과 교육정책

43. 2.1 소프트웨어 교육의 필요성 2. 소프트웨어 교육의 필요성과 교육정책

44. 2.1 소프트웨어 교육의 필요성 2. 소프트웨어 교육의 필요성과 교육정책 SW중심 사회 - SW가 혁신과 성장, 가치 창출의 중심이 되는 사회 - SW가 개인ㆍ기업ㆍ국가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사회

45. 2.1 소프트웨어 교육의 필요성 2. 소프트웨어 교육의 필요성과 교육정책 1.변화되는 요구 역량 2.사고력 향상 3.직업세계의 재편

46. 2.1 소프트웨어 교육의 필요성 2. 소프트웨어 교육의 필요성과 교육정책 ATC21S (Assessment and Teaching of Twenty-First Century Skills Project) • 변화되는 요구 역량

47. 2.1 소프트웨어 교육의 필요성 2. 소프트웨어 교육의 필요성과 교육정책 • 변화되는 요구 역량

48. 2.1 소프트웨어 교육의 필요성 2. 소프트웨어 교육의 필요성과 교육정책 • 사고력 향상

49. 2.1 소프트웨어 교육의 필요성 2. 소프트웨어 교육의 필요성과 교육정책 • 사고력 향상

50. 2.1 소프트웨어 교육의 필요성 2. 소프트웨어 교육의 필요성과 교육정책 • 직업세계의 재편

51. 2.1 소프트웨어 교육의 필요성 2. 소프트웨어 교육의 필요성과 교육정책 • 직업세계의 재편

52. 2.2 해외 소프트웨어 교육정책 2. 소프트웨어 교육의 필요성과 교육정책

53. 2.2 해외 소프트웨어 교육정책 2. 소프트웨어 교육의 필요성과 교육정책

54. 2.3 국내 소프트웨어 교육정책 2. 소프트웨어 교육의 필요성과 교육정책

55. 2.3 국내 소프트웨어 교육정책 2. 소프트웨어 교육의 필요성과 교육정책

56. 2.3 국내 소프트웨어 교육정책 2. 소프트웨어 교육의 필요성과 교육정책

57. 2.3 국내 소프트웨어 교육정책 2. 소프트웨어 교육의 필요성과 교육정책

58. 3.1 소프트웨어 교육이란 3.2 언플러그드 활동 3.3 기초 개념 습득 활동 3.4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3.5 피지컬 컴퓨팅 소프트웨어 교육 방법론 3

59. 3.1 소프트웨어 교육이란 소프트웨어 교육 방법론 • 정의

60. 3.1 소프트웨어 교육이란 소프트웨어 교육 방법론 문제가 생기면, 컴퓨터에게 일을 시켜서 효율적으로 해결 할 수 있는 사고력 ( 을 키워주는 교육 • 정의

61. 3.1 소프트웨어 교육이란 소프트웨어 교육 방법론 • 가르쳐야 하는 내용• 가르쳐야 하는 내용 정보윤리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 컴퓨터과학의 원 리

62. 3.2 언플러그드 활동 소프트웨어 교육 방법론 • 컴퓨터과학개념 중심 활동 • 알고리즘/프로 그래밍 중심 활동 • 엔트리 학습모드 • Code.org • 라이트봇 • Kodable • 엔트리 • 스크래치 • 앱인벤터 • Kodu • Alice • 메이키메이키 • 센서보드 • 아두이노 • 레고마인드스톰

63. 3.2 언플러그드 활동 소프트웨어 교육 방법론

64. 3.2 언플러그드 활동 소프트웨어 교육 방법론 • 컴퓨터 과학 개념 중심

65. 3.2 언플러그드 활동 소프트웨어 교육 방법론 • 컴퓨터 과학 개념 중심

66. 3.2 언플러그드 활동 소프트웨어 교육 방법론 • 알고리즘/프로그래밍 중심 활동

67. 3.2 언플러그드 활동 소프트웨어 교육 방법론 • 알고리즘/프로그래밍 중심 활동

68. 3.2 언플러그드 활동 소프트웨어 교육 방법론 • 알고리즘/프로그래밍 중심 활동 https://www.youtube.com/watch?v=FvAeUZ50KvU (엔트리 보드게임 영상)

69. 3.3 기초 개념 습득 활동 소프트웨어 교육 방법론 • 컴퓨터과학개념 중심 활동 • 알고리즘/프로 그래밍 중심 활동 • 엔트리 학습모드 • Code.org • 라이트봇 • Kodable • 엔트리 • 스크래치 • 앱인벤터 • Kodu • Alice • 메이키메이키 • 센서보드 • 아두이노 • 레고마인드스톰

70. 3.3 기초 개념 습득 활동 소프트웨어 교육 방법론

71. 3.3 기초 개념 습득 활동 소프트웨어 교육 방법론

72. 3.3 기초 개념 습득 활동 소프트웨어 교육 방법론

73. 3.3 기초 개념 습득 활동 소프트웨어 교육 방법론

74. 3.4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소프트웨어 교육 방법론 • 컴퓨터과학개념 중심 활동 • 알고리즘/프로 그래밍 중심 활동 • 엔트리 학습모드 • Code.org • 라이트봇 • Kodable • 엔트리 • 스크래치 • 앱인벤터 • Kodu • Alice • 메이키메이키 • 센서보드 • 아두이노 • 레고마인드스톰

75. 3.4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소프트웨어 교육 방법론

76. 3.4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소프트웨어 교육 방법론

77. 3.4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소프트웨어 교육 방법론

78. 3.4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소프트웨어 교육 방법론

79. 3.4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소프트웨어 교육 방법론

80. 3.4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소프트웨어 교육 방법론

81. 3.5 피지컬 컴퓨팅 소프트웨어 교육 방법론 • 컴퓨터과학개념 중심 활동 • 알고리즘/프로 그래밍 중심 활동 • 엔트리 학습모드 • Code.org • 라이트봇 • Kodable • 엔트리 • 스크래치 • 앱인벤터 • Kodu • Alice • 메이키메이키 • 센서보드 • 아두이노 • 레고마인드스톰

82. 3.5 피지컬 컴퓨팅 소프트웨어 교육 방법론

83. 3.5 피지컬 컴퓨팅 소프트웨어 교육 방법론

84. 3.5 피지컬 컴퓨팅 소프트웨어 교육 방법론

85. 3.5 피지컬 컴퓨팅 소프트웨어 교육 방법론 https://www.youtube.com/watch?v=rfQqh7iCcOU (메이키메이키 영상)

86. 3.5 피지컬 컴퓨팅 소프트웨어 교육 방법론

87. 3.5 피지컬 컴퓨팅 소프트웨어 교육 방법론

88. 참고 자료더 알아보려면

89.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