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IOT-m2m

라즈베리파이 기반 Smart IoT(사물인터넷) 설계 실습 시스템 교육과정

지구빵집 2018. 1. 24. 09:23
반응형


교육소개


모든 사물이 인터넷에 연결되어 정보를 공유하는 사물인터넷 (IoT, Internet of Things)에 대하여 글로벌 표준기구(ITU, 3GPP, IEEE, ETSI…)는 다양하게 정의하고 있다. 특히 ITU는 IoT를 기기 및 사물에 통신 모듈이 탑재되어, 유무선 네트워크로 연결됨으로써 사람과 사물 간, 사물과 사물 간에 정보 교환 및 상호 소통할 수 있는 지능적 환경으로 해석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ICT 기반 기술의 발달로 사물이 소형화 및 스마트화 되면서 사물 인터넷 시대가 도래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최근 IoT의 활용을 통해 즉각적인 범죄감시가 가능한 DAS 시스템, 상황을 감지하여 스스로 주행하는 구글카, 실내의 온도를 어디서나 조절하여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는 온도조절기(Thermostat) 등 사용자들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거나, 기존에 제공하던 서비스가 확장되고 있습니다.




휴인스는 차별화된 IoT 교육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전공자가 아닌 일반인과 어린 학생들 누구라도 쉽게 배울 수 있는 IoT 교육 시스템을 직접 체험해보시기 바랍니다.


교육의 필요성


▪ IoT 의 개념에 대해 발전과정 / 현재 적용 사례 / 미래의 IoT를 사업의 측면이 아니라 사용자 관점에서 분석하고 사용자 관점에서 바라보는 교육을 진행합니다.

▪ IoT를 구현하는 3대 기반 기술은 센싱기술, 유무선 통신 및 네트워크 통신기술, IoT 서비스 인터페이스 기술입니다. 휴인스의 IoT 교육은 3대 기반 기술에 대한 단계적 접근을 통해 완성됩니다. 어느 한 분야에 치우친 교육이 아니라 협업하고, 융합하고, 발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 다양한 분야에 적용하도록 하는 것이 교육의 목적입니다.

▪ 센서 정보의 수집, 다양한 액츄에이터 제어 그리고 네트워크 통신 과정까지 일관된 목표를 추구합니다. 교육 과정은 일반 소비자가 가치를 어디서 발견하고, 어떤 가치를 소중하게 생각하는지를 충분이 고려하여 실습하고, 배우는 과정입니다.

▪ 웹과 모바일의 조화로운 통일을 지향하는 실습 과정은 교육생의 눈높이에 맞추어 진행됩니다. 제공된 휴인스 IoT 실습 시스템은 웹을 통하여 각자가 구현한 서버에 접속할 수 있으며, 웹 브라우저를 통해 센서 데이터를 직접 모니터링 하고 액츄에이터를 직접 제어 할 수 있습니다. 교육생 각자가 구현한 안드로이드 기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은 스마트폰을 통하여 언제 어디서든 사용자에게 센서에서 수집한 데이터를 알려주며, 사용자는 시간과 장소에 상관없이 IoT 환경을 지배할 수 있게 됩니다.


교육 커리큘럼 및 내용 (48시간)

교육시간

교육과제

상세내용

구분

4H

IoT 개념

IoT무엇인가

이론

IoT 제품 사례와 기술 동향

미래의 IoT

4H

IoT 기반기술

IoT 기반기술 개요

이론

IoT 기반기술 - H/W

IoT 기반기술 - S/W

IoT 보안(/스마트폰 앱)

8H

IoT 라즈베리 실습

라즈베리파이란 ?

이론/실습

라즈베리파이 GPIO 제어

IoT 센서 정보 수집 실습

센서의 이해 - 센서 10종 이상

실습

센서 실습 - C, Python

8H

IoT 액츄에이터 개념

액츄에이터 이해 – 8

이론/실습

액츄에이터 실습

액츄에이터 개발하기

IoT 액츄에이터 제어

액츄에이터 브라우저에서 제어

실습

액츄에이터 앱으로 제어

4H

IoT 서버 구축

웹서버/데이터베이스 서버 설치

이론/실습

웹 프로그램 실습 - Python

데이터베이스 실습과 웹에서 제어

2H

IoT 카메라 연동

라즈베리 카메라 모듈 이해

실습

카메라 제어 프로그램 - C, Java

2H

IoT 안드로이드 프로그램

스마트폰 앱의 이해 개발환경

이론/실습

스마트 폰 센서데이터 수집

스마트폰 액츄에이터 제어

4H

IoT 스마트 농장관리시스템 실습

스마트 농장 개요

스마트 농장 센서와 액츄에이터

Firmware/웹 프로그래밍/앱 프로그래밍

실습

4H

사물인터넷 설계/구현 실습

사물인터넷 구현 Project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