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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상수행

아침 10분의 명상이 하루를 횡재한 기분으로 살게 해준다.


아침 10분의 명상이 하루를 횡재한 기분으로 살게 해준다.

  

 명상을 한다고 하면 속 편하네, 팔자 좋네 하는 생각을 할 지도 모른다. 맞는 생각이다. 명상을 하는 사람은 무려 하루에 10분 정도를 온전히 자신을 위해 아무것도 하지 않고 그저 생각이 들어왔다 나가는 것을 지켜보는 사람이다. 하루를 명상으로 시작하는 사람은 횡재한 기분으로 하루를 산다. 하루 중에 단 10분 동안 자신을 편안하게 두고 싶은 사람, 혹은 충만한 힘의 원천을 품고 하루를 지내고 싶은 사람은 명상을 시작해도 좋다.  


  훈련이나 연습이 일상 생활에 뚜렷한 변화를 일으키는 데에는 50시간이면 충분하다고 한다. 단지 50시간이면 우리 삶에 변화를 주고 다르게 살아갈 수 있다는 말이다. 명상에 관한 연구에 따르면 "앉아 있는" 시간이 100분만 누적돼도 개인적으로 상당한 변화를 이루는 데 충분하다고 한다. 명상의 목표는 생각의 관찰이다. 명상을 오래한 사람이나 막 시작한 사람이나 명상을 시작하면 누구나 흙탕물을 가라앉히는 데 대부분의 시간을 쓴다. 명상을 통해 얻고자 했던 평화와 조화, 충만함은 아주 적은 시간을, 혹은 아예 만날 수 없을지도 모른다. 99퍼센트가 흐르듯 지나가고, 남는 1퍼센트가 주는 기쁨을 발견하게 된다. 하루 종일 충만한 기분을 가지고 지내는 힘의 원천을 만나게 된다. 


  우리는 무언가에 계속 두리번거리거나 화면을 빠른 속도로 스캔하며 흝어본다. 주로 우리의 관심을 이곳저곳으로 흩어지게 하는 근육을 주로 사용한다. 명상을 하는 이유는 단순하다. 현재 상황을 직시하고, 사소한 일에 예민하게 반응하지 않으며, 침착한 태도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명상하는 시간의 99퍼센트가 딴 생각으로 이루어지는 것은 당연하다. 명상의 핵심은 정신을 집중하는 데 있지 않고, 정신이 흩어지고 있다는 걸 알아챈 후 단 1초 만이라도 다시 주의를 집중하고, 생각을 떨어뜨리게 되면, 그러니까 아무 생각도 떠오르지 않는다면 성공한 명상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순간에 다른 일이 일어났으면 하는 바람이 그냥 흘러가도록 놔둘 때, 우리는 지금 당장 일어나는 일과 대면할 수 있는 방향으로 나아가는 뜻 깊은 한 걸음을 내 딛는 것이다."-마음챔김명상(MBSR), 존 카밧진. 


  처음부터 너무 야심차게 한 달, 1년 하루도 빠짐없이 명상을 하겠노라 다짐하지는 말라. 30분, 60분을 하겠다는 생각도 과욕이다. 무슨 일을 하든 간에, 목표는 낮게 잡아야 한다. 자신이 이길 수 있도록 게임의 규칙을 조작해라. 하루 10분, 7일 당신이 이길 수 있도록 게임의 규칙을 정하는 일이 우선이다. 나는 push-up을 일주일 동안 매일 아침 1회만 했다. 지금은 20회 두 번을 일주일에 네 번은 한다. 명상은 '마음을 차분히 가라앉히는' 게 목표는 아니다. 그러면 주의가 산만한 뇌가 말을 듣지 않는다. 명상의 목표는 '자신의 생각을 관찰하는 것'이다. 생각이 흐르도록 내버려 두는 것이다.


  당신이 젊게 보이고 싶거나, 가능하면 질병 수명을 줄이고 건강 수명을 늘이고 싶다면 반드시 명상을 시작해야 한다. 신발 끈 끝에  붙어있는 보호 플라스틱을 에글릿 aglet 이라고 한다. 세포 안에 유전 정보를 지닌 염색체가 바로 신발끈이고, 신발끈 끝의 올이 풀리거나 해지지 않도록 붙어있는 것이 텔로미어 Telomere 라고 한다. 텔로미어는 인간의 세포가 늙는 주된 이유이며, 세포들이 더 이상 분열할 수 없는 자연적인 한계를 결정하는 요인이다. 명상은 바로 텔로미어를 강하고 튼튼하고 더 길게 만들어 주고, 유지시켜 준다. 더군다나 텔로미어를 만들고 길게 유지하는 효소인 텔로머라아제를 적당히 생성하는 기능을 한다. 명상이 노화를 늦춘다는 사실이 과학적으로 밝혀진 것은 최근이다. 


사진 출처: http://defytime.com/telomere-telomeres-bill-andrews-best-anti-aging-anti-wrinkle-life-extension-telomerase-supplement-defytime/?lang=ko  절대 텔로미어 성장 어쩌구 하는 약을 사 먹으면 안된다. 암에 걸릴 확률이 높다고 한다.


조금이라도 당신이 명상에 관심이 있다면 아래의 방법을 따른다. 더 높은 수준에 이르는 길은 나중에 알아도 충분하다. 방금 말한 충분하다는 사실을 충분하다고 느끼는 길은 명상을 통해서 알 수 있다. 


1. 이 글을 본 순간 장소는 상관없이 허리를 펴고 편하게 않아서 그냥 깊은 심호흡을 한 번 한다. 끝이다. 그리고 하던 일을 하라. 하루에 몇 번이라도 횟수에 상관없이 하면 좋다. 이 방법은 늘 미루는 버릇을 고치는 데 도움을 준 방법이다. 미루는 사람들은 시작할 어떤 계기를 일부러 만든다. 커피 한 잔 하고 나서, 담배 한 대 피고, 메일을 확인하고, 모든 준비가 되어야 시작하는 방식으로는 안된다. 깊고 느린 심호흡을 한 번 하고 바로 시작하면 된다.


2. 이제 심호흡을 끝냈다면 2분만 같은 상태를 유지하라. 그냥 편하게 숨은 반드시 쉬면서 2분을 버틴다. 


3. 본격적으로 명상에 들어가기 위해 조용한 곳, 불빛 없는 장소에서 하면 좋다. 아니어도 괜찮다. 아침에 일어나 졸린 상태를 벗어났다면 의자에 앉든, 엉덩이가 약간 높은 이불에 앉든 자세를(하고 싶은 대로 하라) 바로 하고 숨을 푸~ 내쉰다. 그리고 숨을 들이마신다. 천천히 들이마시고, 들이마신 시간보다 더 긴 시간만큼 다시 내뿜는다. 이걸 10분 동안 한다. 그리고 점점 시간을 늘려나간다. 


4. 10분 정도 알람을 맞추고 매일 실행한다. 정확히 1주일을 실행한다. 삶이 놀랍게 변한 느낌이 올 것이다.


5. 10분을 목표로 하고 명상을 하다가 끝나고 났더니 1분 같다면 당신은 생각을 아주 잘 지켜 본 것이다. 생각이 흐르는 대로 가만히 내버려 둔 것이다. 이제 시간을 조금 더 늘려나간다. 20분으로···. 


당신이 꾸준히 한다는 의미가 무엇을 이루어 간다는 걸 아는 사람이면 한다. 


이미지 출처 : 하석태TV ★ https://goo.gl/32Q2HP 화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