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인공지능과 인간

꼼꼼하게 풀어쓴 인공지능의 역사 1990년~현재

지구빵집 2020. 6. 23. 10:12
반응형

 

역사에 대해 알아보는 일은 중요하다. 세상에 없던 것이 나오는 경우는 없다. 누구나 자라온 환경에서 보고 듣는 것에 기반하지 않은 사고와 창의성은 나오지 않기 때문이다. 아래 인공지능의 역사에 대한 포스팅은 서울대학교 컴퓨터공학과 대학원에 재학중인 오현석님 ai study 사이트에 있는 내용을 참고하여 추가하고 내용을 풀어쓴 것이다. AI 분야에 대해 정리를 탁월하게 하셨다. 같은 사이트의 링크를 가능하면 그대로 두었고 추가 되는 내용의 링크를 삽입했다.

 

인공지능 역사에 대한 다른 포스팅을 참고한다. 아래 강의 자료를 참고한다.

 

인공지능 분야의 개략적인 역사

꼼꼼하게 풀어쓴 인공지능의 역사 1900년~1950년

꼼꼼하게 풀어쓴 인공지능의 역사 1943년~1970년

꼼꼼하게 풀어쓴 인공지능의 역사 1970년~1980년

꼼꼼하게 풀어쓴 인공지능의 역사 1980년~1990년

꼼꼼하게 풀어쓴 인공지능의 역사 1990년~현재

 

 

꼼꼼하게 풀어쓴 인공지능의 역사 1990년~현재

 

 1990 Symbolics Lisp Users Group (SLUG) 이 Association of Lisp Users로 확대하다.ESPRIT (European Strategic Program on Research in Information Technology)가 기초 연구 예산을 두배로 늘리다. MacArthur 재단이 Richard Stallman (free software운동의 주역)에게 24 만불의 genius grant (천재 수여금)을 주다. Cell phones 과 e-mail 이 개인과 사무용으로 널리 사용되다. Tim Berners-Lee 가 개발한 HypterText Markup Language 를 스위스 제네바의 high-energy physics lab 인 CERN (European Organization for Particle Physics Research) 에서 발표하여 World Wide Web 의 개념으로 이끌다.최초의 CD-ROM 잡지인 Nautilus 가 출간되다.

 1992 Apple Computer 가 프로그래밍의 미래를 위한 비전으로서 Lisp family 에 속하는 언어 Dylan 을 소개하다.Apple Computer 가 최초의 hand-held computer 인 personal digital assistant (PDA) 를 소개하다.NEC 에서 최초의 2배속 CD-ROM drive 를 개발하다.X3J13 가 American National Standard for Common Lisp 을 위한 설계도를 만들다. 일본의 5 세대 프로젝트가 끝나고 이를 계승하여 Real World Computing (RWC) Project가 시작되다. 1000 개 이상의 컴퓨터 바이러스가 기승을 부리다Gerry Tesauro가 만든 세계 챔피언급 backagmmon 프로그램인 TD-Gammon 이 강화 학습 (Reinforcement learning) 을 사용한 것이 충분히 강력하다는 것을 보여주다.

 1993 Kurzweil AI 주식을 공개하다.Symbolics 사가 파산 명단에 오르다.IBM/Apple 에서 PowerPC 를 만들다.  Pentium 32-bit microprocessor 가 인텔에서 만들어졌는데 3.1 million 개의 transistors 를 가진것이다.

1994 World Wide Web 출현하다. American Online 이 일백만의 가입자를 기록하다.Franz Inc 에서 AllegroStore OODB 를 발표하다.Harlequin 사의 real-time CLOS가 AT&T switching system 에서 사용되다.Thinking Machines 사가 파산 명단에 오르다. ANSI Common Lisp 이 최초의 ANSI-standard OOPL 이 되다.MIT에서 Rodney Brooks 와 그의 동료들이 COG Project 를 수행하여 humanoid robot 을 구축하는데 중요한 진보가 있었다. Digital Equipment Corp. 에서 초당 10 억개의 명령어를 처리하는 Alpha AXP processor (300 MHz) 를 소개하다. Scanner 와 CD-Rom 이 널리 사용되다.

1996 NEC Electronics 에서 개인용 컴퓨터에 R4101 processor 를 탑재하여 touch-screen interface 를 포함시키다.Compaq Computer 와 NEC Computer Systems 에서 Windows CE 로 운영되는 hand-held computers 를 제작하다.

 1997 Deep Blue (초병렬 32-node IBM RS/6000 supercomputer) 가 chess 세계 챔피언 Gary Kasparov를 이기다.최초의 공식적인 Robo-Cup 축구 경기가 table-top matche 형식으로 열리다. MIT의 AI lab에서는 Intelligent Room 과 Emotional Agents 를 선보이다adaptive network에서의 mobile 과 stationary computers를 연결하는 Oxygen 프로젝트가 MIT에서 이루어졌다. Video phones 이 사업용으로 사용되다.얼굴인식시스템이 payroll check-cashing machines 에 사용되기 시작하다. Dragon Systems 에서 최초의 continuous-speech dictation software product 인 Naturally Speaking 을 소개하다. IBM이 만든 딥 블루(Deep Blue)라는 컴퓨터가 당시 체스 세계챔피언이었던 가리 카스파로프(Garry Kasparov)를 6번의 대국 끝에 승리하다.

 1998 "Bluetooth" 기술이 "body" 인 local area networks (LANs) 을 위해 개발되어 개인용 컴퓨터와 관련 주변기기간의 무선 통신에 사용되다. 무선통신은 웹에서 high-bandwidth connection 되도록 개발되고 있다. Microvision 의 Virtual Retina Display (VRD) projects 는 사용자의 망막에 직접 표현한다. 아직은 비싸지만 consumer versions 이 1999 년에 계획되고 있다. World Wide Web가 어디에서나 존재하여 (ubiquitous) 학교나 잡화점에도 웹사이트가 필요하게 되었다. Advanced Investment Technologies 같은 투자회사가 evolutionary algorithms 와 neural net 을 사용하여 투자관련 의사결정을 행하다. United Airlines 예약과 같이 고객과 전화로 대화 (verbal dialog) 가 가능한 자동화된 시스템에 의해 일반적인 사무처리가 이루어지다. Dictation Division of Lernout & Hauspie Speech Products (이전에 Kurzweil Applied Intelligence) 에서 자연어 명령을 이해하는 능력을 가진 최초의 continuous-speech-recognition program 인 Voice Xpress Plus 을 소개하다.

 1999 Nasa 에서 최초로 우주선의 제어를 위해서 채용된 AI 시스템인 Remote Agent 은 지구에서 6 천만 마일 떨어진 곳에서 우주선 Deep Space1 의 컴퓨터 보드상에서 수행되었다.  

 2000 MIT의 Cynthia Breazeal이 감정을 얼굴에 표현할 수 있는 로봇 KISMET을 묘사하는 Sociable Machines에 대한 논문을 발표하다. Nomad 로봇이 운석을 찾기위해서 북극지역에 원격 탐색을 수행하다.

 2005 AI 자동차, 사막에서 약 2100킬로미터 자율구동 성공

 2006 제프리 힌튼의 심폐소생술 : 딥 러닝 용어의 등장, 제프리 힌튼은 “A fast learning algorithm for deep belief nets” 논문을 통해 가중치(weight)의 초깃값을 제대로 설정한다면 깊은 신경망을 통한 학습이 가능함을 밝힘

 2011 슈퍼컴퓨터 왓슨 미국 퀴즈쇼 제퍼디에서 우승, 애플 인공지능 음성인식 소프트웨어 시리 발표

 2012 ImageNet : ILSVRC, ImageNet는 2009년 페이페이 리(Fei-Fei Li)가 만든 방대한 이미지의 데이터베이스. 2010년부터 ILSVRC(ImageNet Large Scale Visual Recognition Challenge)라는 이미지 인식(image recognition) 경진대회 진행.

 2014 IBM 왓슨 그룹 신설, 소프트뱅크 감정인식 로봇 ‘페퍼’ 공개

 2015 한국IBM 국내 최초 사물인터넷 기술 상용화 프로젝트 참여

 2016년 3월에 열린 구글 딥마인드(DeepMind)의 알파고(AlphaGo)와 이세돌과의 바둑 경기. 이세돌이 이길거라는 예상을 깨고 4승 1패로 알파고가 압도적인 승리 

 

사랑하는 사람을 구하려고 인터넷으로 정신을 옮겨 살아간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