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Joel Goldberg의 교훈에 이은 인터뷰

지구빵집 2021. 1. 25. 10:10
반응형

 

 

앞서 실었던 40년 이상 IT분야 소프트웨어 개발을 했던 Joel Goldberg의 교훈에 이은 인터뷰 원문기사를 옮긴다. 원문 링크는 Interview: Looking Back on 4+ Decades in the Software Industry 기사를 참고하세요.

40 년 이상 소프트웨어 업계에서 일한 Joel Goldberg 의 조언

2020년 12월에 우리는 BTI360의 16년 역사에서 첫 은퇴자 인 Joel Goldberg에게 작별 인사를 했습니다. 지난주에 우리는 45년 동안 소프트웨어를 만들어 온 Joel의 교훈을 공유했습니다. 오늘 우리는 소프트웨어 산업에서 40년이 넘는 Joel의 인터뷰를 공유합니다. 처음부터 시작하겠습니다.

학교에서 무엇을 공부했습니까?

저는 컴퓨터 작업에 대한 생각 없이 UMBC에서 수학 전공으로 시작했습니다. 체스 친구가 Intro to Computer Programming을 강요했고, 나는 마지못해 등록했습니다.

잘 가르쳐지지 않으니 포트란 수업의 전반부를 고생한 후, 딸깍 소리가 나고 나는 매료되었습니다. UMBC는 당시 CS 전공을 제공하기에는 너무 작았습니다. 나는 그들이 제공하는 세 가지 컴퓨터 수업을 듣고 미시간 대학교로 편입했습니다.

그 당시 메인 프레임 컴퓨팅에는 IBM, Univac, Burrows의 세 가지 주요 업체가 있었습니다. Michigan은 IBM 학교였기 때문에 IBM 메인 프레임 어셈블러, 데이터 구조, 컴퓨터 이론 및 운영 체제를 배웠습니다. 운영 체제는 힘들었습니다. 우리는 고정 메모리 운영 체제에 페이징 및 가상 메모리를 추가하는 IBM 어셈블러로 작성했습니다.

학교를 졸업 한 첫 직업은 무엇입니까? 당시에는 어떤 기술을 사용했습니까?

저는 디트로이트 지역 학군에서 일하기 시작했습니다. COBOL은 1975 년에 링구아 프랑카였지만 PL / 1과 IBM 어셈블러는 내가 일하는 곳에서 가끔 사용되었습니다. 모든 것이 일괄 처리, 키펀치 카드, 카드 리더기 및 플랫 파일이었습니다 (디스크 스토리지가 너무 비싸서 대부분 테이프에 있었습니다). 온라인 시스템과 데이터베이스는 아직 주류를 이루지 못했습니다.

첫 직장에서 저는 주로 학군을 위한 배치 COBOL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했습니다. 우리는 JCL (Job Control Language) (그 자체로는 다소 혼란스러운 "언어")을 사용하여 실행할 프로그램, 읽고 쓸 파일, 출력량을 인쇄할 위치를 지시했습니다. 우리는 셔츠 주머니 에이 JCL 데크 (인쇄, 컴파일 및 실행)를 휴대했으며 항상 손목에 고무 밴드를 달았습니다.

“나무를 죽이는 것”이라는 용어는 과장이 아닙니다! 컴퓨터에는 모니터가 없었습니다. 단일 컴파일은 14 ″ x11 ″ 녹색 막대 용지로 된 10 페이지 이상의 인쇄 페이지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프로그램에서 오타를 발견하고 카드를 다시 펀칭하고 데크에 붙여서 다시 실행합니다. 프로그램이 컴파일되었지만 폭발하면 논리 오류를 찾을 때 해독할 단일 오류 코드와 16 진수 코어 덤프가 표시됩니다.

초기 경험이 프로그래밍 접근 방식을 어떻게 형성했습니까?

저의 첫 번째 과제는 PL / 1에서 복잡한 통계 테스트 채점 프로그램을 수정하는 것이었습니다. 통계학 박사 인 저자는... 짧음. 진지하게!

이 천재는 하나의 문자 변수 이름 (a, b, c 등)을 사용하거나 절대적으로 필요한 경우 두 개 (aa, ab, ac)를 사용했습니다. 그는 한 줄에 3 개 깊이의 루프를 중첩했습니다. 한마디로 그의 코드는 해독할 수 없었습니다.

그의 코드를 풀었을 때 나는 누구에게도 절대 그렇게 하지 않겠다고 다짐했습니다. 나는 항상 우리 코드를 읽을 다음 사람을 위해 작성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코드는 내가 만들 수 있는 한 명확하고 이해하기 쉬워야 합니다. 이것은 표준이나 공식화된 방법론이 존재하기 전이었습니다. 오늘날 우리는이 아이디어를 "깨끗한 코드"라고 부르며 BTI360의 문화에 반영되었습니다.

이 분야에서 40 년 이상 동안 본 변화를 요약할 수 있습니까?

기술적인 변화는 너무 방대하여 충분히 설명할 수 없습니다. 펀치 카드와 "최첨단"16MB IBM 메인 프레임에서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빅 데이터 및 사물 인터넷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와 같이 당연하게 여기는 많은 도구는 제가 시작할 때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기업 문화도 초창기 시절에 매우 달랐습니다. 담배, 시가, 파이프 담배는 80 년대 후반까지 만연했습니다. 나는 연기가 가득한 회의에 앉아 담배 냄새가 나는 쌕쌕 거림으로 나왔다. 또한 드레스도 달랐습니다. 나는 비즈니스 캐주얼 (내 고용주가 될 때까지 기다렸다 인기가 약 2000까지 보수적인 정장, 넥타이, 가죽 신발을 착용하는 데 필요한 한 후 IBM이 자신의 드레스 코드를 완화).

이미지는 기사 원문

 

아마도 더 놀라운 것은 40 년 동안 내 관점이 어떻게 바뀌 었는지입니다. 처음에는 기술로 할 수 있는 모든 멋진 일 때문에 프로그래밍에 매료되었습니다. 하지만 내 경력을 되돌아보면 점차적으로 기술을 중심으로 구축할 수 있는 강력한 팀과 훌륭한 관계로 초점이 옮겨졌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W. Edwards Deming과 함께 일한 경험에 대해 알려주십시오.

물론, 모르는 사람들을 위해 Deming은 엔지니어가 경영 컨설턴트로 변신했습니다. 그는 일본에 가서 제조업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그를 1950 년대에 일본의 기적적인 전후 경제 회복을 촉발시켰다고 믿습니다.

GM에서 일할 때 Deming을 만났습니다. 그는 내가 일하고 있던 부서와 상의하기 위해 데려왔다. 나는 Deming과의 회의에 참석했고 어딘가에 우리가 함께 찍은 거칠고 초점이 맞지 않는 사진을 가지고 있었다.

데밍은 시간을 앞섰습니다. 그는 당시 미국 자동차 제조업체들에게 상당히 도발적인 아이디어를 많이 가지고 있었습니다. GM에 대한 그의 최고의 아이디어 중 일부는 직원들이 일하는 시스템을 개선하여 성공을 위한 환경을 만드는 것입니다. 경영진은 개별 성과에 너무 집착하여 모든 사람을 방해하는 체계적인 요소를 놓칠 수 있었습니다.

물론 데밍의 영향력은 오늘날까지 계속되고 있습니다. 그의 아이디어는 민첩한 방법론과 Drive by Daniel Pink와 같은 책에 반영되어 있습니다.

로스 페롯도 같이 일 했나요?

예. 1984 년 GM은 Ross Perot의 소프트웨어 회사 인 EDS를 인수했습니다. GM의 모든 IT 직원은 EDS로 전환하거나 그만두었습니다. Perot는 그의 기발한 대선 입찰 및 토론 공연으로 전국적으로 가장 잘 알려져 있지만 그는 내가 그를 만난 상황에서 매우 효과적이었습니다.

Perot는 IBM에서 가장 많이 팔린 세일즈맨이었습니다. 그는 그들이 소프트웨어 서비스를 시작하기를 원했고, 그들이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EDS를 설립하지 않았을 때 직접 만들었습니다. EDS는 수십억 달러 규모의 회사로 성장했습니다. Perot는 민속적이고 매력적인 매너를 가졌습니다. 나는 그가 연단을 사용하지 않고 회의실 앞 테이블에 앉아있는 모습을 상상할 수 있다.

Perot는 그의 백성에게 충성스러운 것으로 유명했습니다. 가장 유명한 예는 그가 이란에 민간인 팀을 보내 테헤란에서 일하던 두 명의 부당하게 수감된 EDS 직원을 구출한 경우입니다. Perot는 터키에서 개인적으로 임무를 감독했습니다. 베스트셀러 책 On Wings of Eagles에 기록된 거친 이야기입니다. 구조된 EDS 직원 중 한 명을 만났습니다.

은퇴 후 다음은 무엇입니까?

계획?? 나는 은퇴가 내 인생에서 어떤 계획도 따를 필요가 없는 시간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바쁘게 지낼 수 있는 많은 관심과 활동이 있습니다. 나는 자전거 타기, 달리기, 수영으로 계속 활동적이며 가끔 트라이 애슬론을 할 것입니다. 저는 항상 외발 자전거를 타는 것에 흥미를 느꼈습니다. 나는 배울 계획이다. 나는 또한 목공과 사진으로 돌아가고 싶다.

나의 가장 큰 단기 프로젝트는 나의 은퇴 강아지 코스모, 작은 하바 네세입니다. 저는 현재 개 주인이 되는 법을 배우고 강아지를 훈련시키고 있습니다. 결국 나는 그를 치료견으로 훈련하고 인증하고 그를 병원과 장기 요양 시설에서 어린이와 노인을 위로하기 위해 데려가고 싶습니다.

이러한 생각을 우리와 공유해주셔서 감사합니다, Joel. 우리는 여기서 당신을 그리워할 것이지만, 당신의 인생의 다음 단계에서 당신이 최선을 다하기를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