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IOT-m2m

Eclipse Mosquitto 윈도우에서 시작하기

지구빵집 2021. 4. 19. 20:45
반응형

 

 

Mosquitto는 MQTT 프로토콜 버전 5.0, 3.1.1 및 3.1 용 서버의 오픈 소스 구현입니다. 또한 C 및 C ++ 클라이언트 라이브러리와 게시 및 구독을 위한 mosquitto_pub 및 mosquitto_sub 유틸리티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말을 쉽게 풀어서 설명하자면 

 

MQTT란 Message Queuing Telemetry Transport의 약자로서 많은 IOT기기들에 최적화된 가벼운 메세징 프로토콜입니다.기존에 웹에서 통신하던 HTTP등의 프로토콜보다 제한적이고 특수한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는 모바일 특화 프로토콜이라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mosquitto 는 MQTT 브로커를 실행할 수 있는 오픈소스로 브로커는 publish/subscribe를 위한 커맨드라인 유틸리티까지 제공합니다. 아래 참고 이미지를 보면 아래 글이 이해하기가 쉬울 겁니다. 이미지 출처를 참고 자료와 이미지에 표시합니다. 

 

https://jgtonys.github.io/iot/2018/07/13/mqtt-test/

 

 

MQTT는 사물인터넷을 사용하기 위해 개발된 TCP 기반의 프로토콜로서 낮은 전력 낮은 대역폭 낮은 성능의 환경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통신하는 방법은 크게는 publisher/subscriber로 진행이 되며 중간에는 브로커(Broker)가 존재합니다.

 

통신의 과정을 설명하자면, Publisher(센서 장치)가 데이터를 브로커에게 전달한하면 각 Subscriber(출력장치 또는 처리 장치)에서 데이터를 받아옵니다. 이때 각각의 데이터를 주고받을 때 어디로 데이터를 받을지를 정해주는 것을 Topic 이라고 부릅니다. 각 Publisher는 Topic을 정하고, 그 Topic을 구독하는 Subscriber가 해당 데이터를 받게 됩니다. 반대로 해당 Topic을 구독하지 않는 Subscriber는 데이터를 받지 못합니다.

 

일단 설치합니다. 설치 프로그램 다운로드 하셔서 설치하셨으면 설치 폴더에서 mosquitto.conf 파일을 열어 맨 위에 다음 두 줄을 입력하고 저장합니다.

 


listener 1883
allow_anonymous true

 

일단 다음 사이트 - 윈도우에서 MQTT 설치하기를 참고하세요. 앞 사이트를 보셔도 되고 테스트 하는 방법을 아래에 설명합니다. 잘 동작을 안 하는 느낌이 오시면 다음 Mosquitto 설치 가이드를 참고하세요. 

 

윈도우에서 패스를 지정하지 않았다면 설치된 폴더로 이동합니다. cmd 명령을 사용하여 명령창을 두 개 뛰우고 한쪽은 아래 명령어를 실행합니다.

 


mosquitto_sub -h localhost -p 1883 -t unus

 

다른 명령창에서 아래 명령어를 실행하면 다른 창에서 메시지를 확인합니다. 잘 하셨습니다. ^^

 

C:\Program Files\mosquitto>
C:\Program Files\mosquitto>mosquitto_pub -h localhost -p 1883 -t unus -m "hello i am jo"
C:\Program Files\mosquitto>

 

참고 자료

MQTT란 무엇인가?

이클립스 Mosquitto 다운 받는 곳 - 윈도우 버전 컴퓨터에 맞는 것 다운

mosquitto 깃 허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