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Metaverse

메타버스: 직업을 가진 아바타가 활동하는 디지털 지구

지구빵집 2021. 12. 29. 10:14
반응형

 

 

가장 간단하면서도 경제 관점을 보여주는 영상이다. 메타버스에서 일어나는 노동은 곧 수입과 연결되고 많은 일들이 이런 방식으로 대체된다. 반드시 게임, 엔터테인먼트, 3D 영상에 국한해서 상상해서는 너무 시야가 좁다. 

 

반응형

 

메타버스에서 각광받는 직업에 대해 알아보자

 

메타버스 건축가

 

가상세계에서 공간을 설계하는 일을 맡는다. 컴퓨터 디자인그래픽을 다룰 줄 아는 모두가 이 작업을 할 수 있는 건 아니다. 단순히 블록을 쌓아 공간을 만드는 게 아니라 ‘가상세계 안 사용자 경험’을 함께 설계해야 하기 때문이다. 자동차회사라면 메타버스 안에 전시관을 세우거나, 자동차를 마음껏 튜닝해볼 수 있는 공간을 구성할 수 있다. 기업이 의도한 것을 충분히 구현해낼 수 있는 디지털 설계감각이 필요한 직업이다.

 

아바타 디자이너

 

예쁘게 만드는 데 그치지 않고 기업 비전과 문화를 상징하는 아바타를 구현하기 위해선 인문학적 소양도 필요하다. 아바타가 고객 아바타를 만났을 때 접대하는 방법도 프로그래밍해야 한다. 아바타를 위한 패션디자이너, 메이크업 아티스트 같은 직업도 생겨날 수 있다. 아주 작은 픽셀 안에 존재하는 아바타가 입을 옷을 만드는 것도 전문성이 필요한 일이다.

 

아마타 (원단부자재) 판매자

 

이미 가상패션 원단·부자재를 판매하는 업체도 생겼다. 다양한 가상원단과 단추, 지퍼 등을 판매하는 스타트업 ‘클로-셋 커넥트’에는 유명 원단·부자재 회사가 입점해 있다. 다양한 질감과 색감의 원단, 부자재 중 원하는 것을 고른 뒤 구매해 가상 제품에 적용하면 된다. 가상세계에서 화장하는 기술을 콘텐츠화해 판매하는 것도 가능하다.

 

XR 콘텐츠 기획자

 

‘메타버스’ 기반의 모든 VR, AR, MR 플랫폼과 콘텐츠 기획을 총괄하는 사람이다. 콘텐츠에 대한 아이디어를 발굴학 스토리 및 기능 구현을 위한 프로세스를 정립한다. XR 콘텐츠 UI/UX 설계와 상세 스토리보드 작성 전반의 기획서를 작성하고 XR 콘텐츠 상용화를 수행하는 사람을 일컫는다.

 

융합복합콘텐츠 창작자

 

AI와 VR·AR 등 첨단 기술을 연계한 실감 융복합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한다.

 

맞춤형 게임프로그래머

 

AI 분석 능력을 기반으로 게이머의 선호도, 선택, 역량 등에 따른 전혀 다른 게임을 즐길 수 있는 개인화된 게임을 제작하는 인력이다. 전문가들은 향후 게임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한 맞춤형 게임이 활성화될 것으로 보고 있다.

 

공연미디어 전문가

 

홀로그램 등 인터랙티브미디어 기술을 기반으로 공연 내용에 따라 배우 또는 관객의 행동에 반응하는 콘텐츠를 개발하는 인력이다. 프로젝션매핑전문가, 홀로그램기획자, 전시테크니션 등의 직업 활성화를 기대할 수 있다.

 

게임 개발자

 

출시와 동시에 인기 게임 1위를 기록한 ‘모여봐요 동물의 숲’은 가상 공간에서 이웃과 교류하는 게임이다. 메타버스를 활용한 게임이 인기를 끄는 만큼 게임 개발자에 대한 수요도 높다는 분석이 나온다. 메타버스 대표 주자로 꼽히는 ‘로블록스’는 미국 게임 플랫폼이다. 로블록스는 아바타로 다른 이용자들이 만든 게임에 참여하는 환경이다. 4000만개가 넘는 게임이 있고, 개발자는 127만명에 달한다. 이용자들도 직접 게임을 설계할 수 있다. 지난해 게임 개발자들이 로블록스 안에서 벌어들인 수입은 평균 1만달러(약 1107만원)다. 이 중 상위 300명은 10만달러(1억1070만원)를 벌었다. 메타버스에서는 이용자들이 게임 개발자가 되는 기회가 주어진다. 능력에 따라 판매수익을 올릴 수 있다.

 

메타버스 크리에이터

 

메타버스 내에서 사용 가능한 창작물을 제작하는 직업군이다. 일종의 3D 모델러라고 볼 수 있으며, 메타버스가 떠오르면서 자연스럽게 주목받고 있다. 메타버스 크리에이터가 주로 만드는 것으로 알려진 3D 아이템은 아바타의 외형(헤어, 옷, 소품 등)과 건축물, 바닥의 타일이나 가로등, 표지판 등의 배경물, 심지어 해당 게임엔진을 이용해 만든 게임 등을 포함한다. 앞으로 메타버스의 분야가 넓어지고, 지원하는 자유도가 높아짐에 따라서 메타버스 크리에이터가 진출할 수 있는 분야도 넓어질 것으로 보인다. 참고 출처 : 블록체인어스(BLOCKCHAINUS)

 

참고 영상

영상이 보이지 않으면 다음 링크를 참고하세요.  링크1, 링크 2 , 링크 3

 

 

Is this the FutureOfWork under quarantine Cheddar Gadgets Robotics NewNormal.mp4

 

Is this the FutureOfWork under quarantine Cheddar Gadgets Robotics NewNormal.mp4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