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커 Maker

비접촉 멀티 체온측정기

지구빵집 2022. 8. 10. 08:15
반응형

 

 

비접촉 멀티 체온측정기 제품 개요

 

2020년은 19년 말에 발생한 COVID-19라는 강력한 바이러스로 인한 혼란의 연속이었다. 인간의 눈에 보이지도 않는 작은 바이러스로 인해 개개인이나, 단체, 기업, 국가들이 입은 피해들은 현재 지속적으로 증가 중이다.

 

우리는 이러한 사회적 혼란 속에서 현재의 COVID-19사태 뿐 아니라, 앞으로의 판데믹 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방법을 찾기 시작했다. COVID-19가 기존의 바이러스들과 차별되는 은 전염성이 매우 높다는 점이다.

 

 

비접촉 멀티 체온측정기

 

따라서 감염자의 신속, 정확한 선별이 중요한데, 1차적으로 신속하게 바이러스 감염자를 선별할수 있는 방법은 바로 체온 측정이다. 그러나 현재 시판되는 체온계들은 대부분 접촉식을 채택하여, 신체의 일부를 체온계와 접촉해야 체온 측정이 가능하다는 단점이 있다. 이러한 직접 접촉식 체온계는 여러 사람의 체온을 측정 하는 과정에 있어서 바이러스를 옮기는 매개체가 될 위험성과 인력이 소모된다는 불편함이 있고, 이를 어느 정도 보완한 비접촉식 체온계 역시 소규모 이긴 하지만 측정을 위한 인력이 소모된다는 점에서 개선점이 있다.

 

최근에는 무인 열감지기가 대학교 내 또는 공공기관에 들어와 있어 마스크 착용여부를 판별한 후 사람의 체온을 측정한다. 이것은 정확하지만 가격이 저렴하지 않고 무인 열감지기라고 해도 사람이 옆에서 잘 작동하는지 확인해주어야 한다. 따라서 사람이 확인을 하지 않으면 제대로 작동하는지 알 수 없을 것이다. 우리는 이것을 보완하고자 가격도 저렴하고 사용자를 인식하는 비접촉 자동 체온계를 마이크로 컨트롤러(Arduino Mega2560)를 활용하여 제작해 보기로 했다. 

 

비접촉 멀티 체온측정기 기대효과 

 

현재 사용이 중지된 공공시설(학교, 공기관 등등)이 재개되기 위해서 출입자들의 체온측정이 중요하다. 출입자가 많을수록 체온을 측정하기 위한 인력과 시간이 많이 들고 그 과정에서 바이러스 감염이 확산될 수 있다.

 

언택트 멀티 체온 측정기를 사용하게 된다면 시설을 사용하기 위해 체온을 측정할 때, 필요한 인력을 줄이고 체온 측정의 시간도 단축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24시간 출입자가 누군지도 파악할 수 있어 확진자의 동선 판단 등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기존에 설치되어 있는 열 감지기는 비용이 많이 들고 인력도 필요하다. 그래서 사용자가 누구인지 판별하고 그 데이터를 저장하고 처리한다면 인력 소모를 줄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가격이 무인 열감지기 보다 저렴해서 경제적으로도 긍정적이라고 생각한다.

 

단원 청소년 수련관을 통해 비접촉 자동 체온계 제품을 만들어 수련관에서 제품을 만드는 교육을 제공할 예정이다. 그곳의 커뮤니티에서 여러 보완할 점과 수정할 점을 찾고, 학교나 공공기관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최종 목적이다.  

 

하드웨어 구성품

 

비접촉 멀티 체온측정기 하드웨어 구성품

 

동작 화면 디자인

 

비접촉 멀티 체온측정기 동작 화면

 

비접촉 멀티 체온측정기 온도 감지 방안

 

비접촉 멀티 체온측정기 시연 

 

참고

 

비대면 멀티 체온계 시연 영상

 

 

 

반응형

'메이커 Maker' 카테고리의 다른 글

MedicPharm - 조씀다  (1) 2022.09.14
강아지 돌보미 로봇 - 요리동아리  (1) 2022.09.13
꽃 수분을 돕는 드론 - 꿀벌팀  (1) 2022.09.07
Adventure Design 1 Curriculum Goals  (1) 2022.09.05
관성센서로 조종하는 RC카  (0) 2022.08.05
장갑형 드론 제어기  (1) 2022.08.03
자픈카: 인공지능 자전거  (1) 2022.08.01
반려 동물 로봇  (1) 2022.07.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