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이커 Maker

스마트 하우스(홈오토메이션) 개발 - ARCHITECT팀

반응형

 

 

스마트 하우스(홈오토메이션) 개요 

 

과거에 목욕을 위해서 욕조에 물을 받는 일이 있었다. 욕조에 물을 틀고 계속 보고 있을 수 없기 때문에 20분 정도 후에 다시 들어오자고 마음먹었다. 하지만 다른 활동에 집중하는 동안 20분이라는 시간이 지났고 욕조의 물은 넘쳤다. 원하는 물의 양을 받기 힘들고 몇 L 물을 받아야지 원하는 만큼 물이 차는지도 알기 어렵다.  

 

스마트 홈 해결 과제

 

쓰레기를 휴지통에 버릴 때 휴지통 뚜껑이 있는 경우에는 손에 이물질이 묻기 쉽고 휴지를 버리기 어려워진다. 또한 휴지가 어느 정도 차있는지 알 수가 없다. 휴지통 뚜껑이 없는 경우에는 버리기는 쉽지만 냄새가 올라오고 시각적으로 나쁜 효과를 준다.  

 

잠을 잘 때 일정 습도 이상이 되면 잠에 도움이 되지 않고 너무 습도가 낮으면 건조해서 피부에 악영향을 미친다. 에어컨을 켜면 전기세 문제가 있고 큰 가습기도 전기세가 많이 나온다. 미니 가습기에는 습도를 조절할 수 있는 기능이 없기 때문에 물 양을 맞추고 자야 하는데 그것이 어렵다.  

 

위에 언급한 세 가지 문제를 동시에 해결하고자 스마트 홈을 제작하기로 한다.  

 

스마트 가습기

 

스마트 휴지통

 

스마트 욕조

 

스마트 홈 확장

 

아이들과 함께 집에서 식물을 기를 수 있는 키트를 제작해 판매한다. 아두이노 시리즈를 이용하며 온습도 센서와 가습기 모듈을 이용해서 식물의 수분을 제어한다. 또한 외부에 적외선 센서를 달아서 아침이 되면 LED가 켜지고 저녁에는 LED가 꺼지게 하여 실제 자연과 같은 환경을 만들 수 있다.

 

부모님들은 아이들이 직접 키트를 이용해서 식물을 기르는 과정을 볼 수 있다. 또한 아이가 어려워 할 경우를 대비해서 부모님용 사용설명서를 제공한다. 각 모듈에 아두이노 프로그램을 활용해서 코딩을 하는 것까지 함으로써 아이들에게 코딩, 제작 경험을 줄 수 있다.  

 

 

 

 

 

반응형

더욱 좋은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