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기부여

보도 섀퍼 '이기는 습관' 5가지

지구빵집 2022. 6. 9. 08:11
반응형

 

 

 

젊은 시절 저는 그 누구보다 성공하고 싶었어요. 성공의 공식을 알아내고 싶었습니다. 하지만 몇십 년의 세월이 지난 지금 저는 깨달았어요. 성공을 보장하는 공식은 없다는 것을 말이죠. 하지만 성공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습니다. 그것은 바로 승리자들의 생각을 배우고 그들의 생각을 나에게 직접 적용해 보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제가 수십 년 동안 4천 권의 책을 읽고 200명 이상의 승리자들을 만나면서 깨달은 이기는 습관 다섯 가지를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첫 번째 불만이라는 감정을 이용하라.

 

어릴 적부터 우리는 불만이라는 개념을 부정적으로 인식하며 살아왔어요. 그리고 이런 말을 들으면서 자라왔죠. 가진 것에 감사하고 만족하며 살아라. 무언가에 감사하는 것은 행복을 위해 아주 중요한 태도입니다.

 

하지만 만족하는 삶은 우리의 인생을 위험에 처하게 할지도 몰라요. 살아있는 것은 모두 성장을 하고 성장을 멈추면 죽습니다. 현재 만족하는 사람은 성장을 멈춘 것과 다름이 없어요. 가치 없는 것들에 대한 끝없는 욕심은 경계해야 하지만 인생의 소중한 가치나 꿈이나 목표에 대해서는 만족을 몰라야 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가진 것에 감사하고 만족할 줄 알아야 한다는 말을 가진 것에 감사하지만 현실에 안주하지 말아야 한다로 바꿔야 합니다. 불만은 성공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여러분들에게 훌륭한 연료가 되어 줄 거예요. 이 감정은 지속적으로 자기를 계발하고 새로운 성취감과 목표를 추구하게 만들어 줄 겁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불만을 계속 불만으로 남겨둬서는 안 된다는 거예요.

 

불만을 품는 것은 어떻게든 그 불만을 해결하기 위함이지 불만이 많은 사람으로 남아서는 안 된다는 겁니다. 현재 만족하는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기란 정말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적당히"라는 태도를 달고 살기 때문이에요. 그들은 항상 안전한 곳에 머무르는 습관이 있고, 회의를 할 때도, 지적을 받을 때도 중요한 프로젝트에 참여를 할 때도 언제나 입을 다물고 있습니다. 딱 받은 만큼만 일하고 일할 만큼 받을 생각은 없어요. 그들이 잘못 살고 있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다만 이런 사람들에게 성공은 그저 액세서리에 불과하다는 거예요. 있어도 좋고 없어도 괜찮은 딱 그 정도의 가치라는 겁니다. 무엇보다 현재에 안주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현실에 냉소적인 태도를 보여요. 그들에게 불만은 많지만 그것을 해결하려는 생각은 없습니다. 성공은 절박한 사람이 그것을 얻었을 때 빛을 발합니다. 절박한 사람은 절대로 기차에서 내리지 않아요. 최종 목적지까지 도달하는 승리자들은 항상 자신의 불만을 해결하기 위해서 그 누구보다 절박한 사람들입니다. 불만이라는 감정을 잘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두 번째 좁고 깊게 파라.

 

우리는 알게 모르게 많은 시간을 가치 없는 일에 사용하고 있어요. 만약에 여러분들이 돈을 많이 벌고 싶다면 돈이 되는 일에 집중력을 발휘해야 합니다. 20대 80 법칙에 따라서 우리는 시간의 80%를 돈과 관련 없는 일을 하는 데 사용하고 있습니다. 곰곰이 한번 생각해 보세요. 여러분들은 보수를 받지 않고 아무런 대가도 받지 않고 엄청나게 많은 시간을 소비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겁니다. 돈을 많이 벌려면 분명한 성과가 있어야 하며 이 성과는 중요한 일에 시간을 쏟아부을 때 나타납니다. 고도의 지식과 숙련된 기술 그리고 풍부한 경험을 요구하는 특별한 일을 찾을 필요는 없어요. 승리자들은 어렵고 특별한 일을 해내는 사람들이 아닙니다. 오히려 그들은 평범한 일을 특별하게 해내는 데 능한 사람들이에요.

 

여러분들의 앞마당에 무화과나무, 복숭아나무, 감나무 등 다양한 나무들을 심어 놓으면 보기에는 좋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하나하나 세심하게 잘 키우려면 엄청난 시간과 노력이 소요될 거예요. 어쩌면 한 그루조차 제대로 키우지 못할 수도 있어요. 따라서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일의 폭을 좁히고 깊숙이 파고들어야 합니다. 돌보지 못해서 죽어가고 있는 나무들은 과감하게 뽑아버리시는 거예요. 여러분들이 가장 잘 키울 수 있는 나무에만 집중하십시오

 

세 번째 결정하라.

 

대부분의 사람들은 결정을 어려워합니다. 그들은 그들의 결정에 확신이 없어요.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충분한 경험을 해보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오로지 안정적인 상황이나 안정적인 직업만을 경험하려고 하기 때문이에요. 안정적인 직업을 얻기 위해서 젊은 사람들은 그들의 젊은 청춘을 불태웁니다. 제가 아무리 그들에게 '다른 길도 있습니다'라고 말해도 그들에게는 전혀 들리지 않아요. 20대는 평생 직업을 선택해야 하는 시기가 아니라 그 누구보다 더욱더 많은 시행착오를 겪어야만 하는 시기예요. 그리고 이때 반드시 물어봐야 할 질문은 이겁니다. 나는 어떤 일을 좋아하는가 우린 나이에 상관없이 좋아하지 않는 일을 억지로 하면서 살아갑니다. 하지만 그것은 올바른 방향이 아니에요. '좋아하지 않는 일을 하며 살기에는 우리의 인생이 너무 짧다.'라는 뻔한 말을 하려는 게 아니에요.

 

우리가 좋아하는 일을 해야만 하는 이유는 우리가 경쟁해야 할 상대가 그 일을 정말로 좋아하는 사람들이기 때문입니다. 진짜로 자기 일을 좋아하는 사람과 그리고 어쩔 수 없이 그 일을 하고 있는 사람들 중에서 누가 더 오래 버티고 누가 더 탁월한 성과를 낼 수 있을까요. 내가 정말 좋아하고 잘하는 일을 반드시 찾아낼 거라고 결정하셔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그 분야에서 성공하는 것은 아주 어려운 일이 될 거예요.

 

네 번째 롤 모델을 빨리 찾아내라.

 

만약 여러분들이 따라 하고 싶은 파스타 요리가 있다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아마도 온라인에서 따라 하고 싶은 요리의 레시피를 찾아보고 그것을 따라 할 겁니다. 우리에게는 이 레시피를 제공해줄 롤 모델이 필요해요 그런 사람들과 가까이하면 할수록 여러분들은 누구보다 더 빨리 성공할 수 있을 겁니다. 내가 원하는 성공 그것을 이미 경험한 사람을 찾아가서 그들에게 조언을 얻는 것보다 효과적인 배움은 없을 거예요.

 

사람은 보고 듣는 모든 것을 뇌에 저장한다고 합니다. 우리의 눈은 성능이 매우 좋은 카메라이며 우리의 귀는 고성능 이어폰보다 더 정교하죠. 우리는 이 모든 것을 가지고 주변에서 일어나는 모든 것들을 촬영하고 저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의 삶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사람은 바로 주변 사람들이에요. 내가 되고 싶은 사람들 내가 배우고 싶은 사람들을 주변에 항상 두도록 노력하십시오.

 

롤모델이 반드시 거창한 인물일 필요는 없습니다. 주변 사람들 중에 배우고 싶은 장점과 강점이 보인다면 어떻게든 그와 더 많은 시간을 보낼 방법을 생각해내면 됩니다. 성실함을 배우고 싶다면 성실한 사람을 찾아가고 글을 잘 쓰고 싶다면 글을 잘 쓰는 사람을 찾아가세요. 그들의 지식이 아닌 태도를 배우려고 하셔야 합니다. 사람마다 가질 수 있는 지식에는 한계가 있어요. 하지만 그 일을 대하는 태도는 사람마다 완전히 달라요. 가능하면 최고를 찾아가 배우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들에게 배운다면 성장하지 않을 수 없을 거예요.

 

다섯 번째 이미 검증된 시스템을 따라라

 

창의력은 누구나 원하는 능력입니다. 하지만 성공에 반드시 창의력이 필요한 것은 아니에요. 특히 새로운 일을 시작한다면 더더욱 그렇습니다. 사람들은 세상에 없는 것들을 만들기 위해서 의욕을 불태우고 완전히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데 모든 에너지를 집중합니다. 하지만 승리자들은 이렇게 얘기하죠. 바퀴를 새로 발명하려고 하지 마라. 그보다는 효율성이 이미 검증된 시스템을 찾아라. 창의성은 이미 닫혀 있는 길 위에서 결정적인 순간에 적절하게 섞어주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폭발적인 결과를 내는 데 도움을 줄 거예요.

 

승리자들은 에너지를 창의적인 부분에 쓰기보다는 기본기를 탄탄하게 익히는 데 사용합니다. 드리블과 슈팅을 할 줄 모른다면 골을 넣을 수 없기 때문이죠. 이 기본기를 쌓는 과정은 정말 반복적이고 지루할 겁니다. 하지만 반드시 거쳐야 할 과정이기 때문에 견뎌내야 해요.

 

알파벳을 모르면서 영어 회화를 잘한다는 것은 터무니없는 목표일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성공을 원한다면 반드시 뚜렷하고 탄탄한 기초를 만드세요. 그래야만 일이 꼬였을 때 처음으로 돌아가서 점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기초가 무엇인지 기본기가 무엇인지 모르는 사람은 실패를 거듭하더라도 어디서부터 잘못됐는지 또 무엇이 문제인지 알 수가 없어요. 따라서 충분한 노력과 인내 시간을 들여서 기본기를 쌓는 것에 집중하십시오.

 

승리자들의 이기는 습관 다섯 가지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첫 번째 불만이라는 감정을 이용하라, 두 번째 좁고 깊게 파라, 세 번째 결정하라, 네 번째 롤 모델을 빨리 찾아내라, 다섯 번째 이미 검증된 시스템을 따라라.

 

이 글은 보도 섀퍼의 이기는 습관이라는 책을 참고해서 제작했습니다. 이 책의 저자 보도 셰퍼는 독일 출신 경영 컨설턴트이자 동기부여 전문가예요. 저도 이번에 처음 알게 된 분인데 이분이 쓴 다른 책 중에는 돈 그리고 멘털의 연금술이라는 책이 있습니다. 이 책들은 이미 전 세계에서 베스트셀러를 넘어서 밀리언 셀러라고 하네요. 유명하신 분인데 저는 이제 알게 된 거죠. 보도 셰프가 이기는 습관이라는 책은 저자가 200명이 넘는 전 세계들의 성공자들을 직접 만나보고 그들이 평범한 사람에서 성공한 사람이 될 수 있었던 모든 생각과 습관 30가지를 정리해 놓은 책이라고 합니다. 제가 이 책을 읽으면서 좋았던 점은 이기는 습관 30개 중에서 돈과 관련된 내용이 딱 하나밖에 없다는 거예요. 시중에는 정말 돈만을 추구하는 책들이 많은 것 같아요.

 

저는 개인적으로 최근에 무언가를 깨닫고 나서부터는 더 이상 돈만 추구하는 책을 읽지 않게 됐습니다. 돈을 벌기 위해서는 먼저 남들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 되고 그 문제를 얼마나 더 잘 해결할 수 있는가 얼마나 더 많은 사람들의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는가에 따라서 돈을 많이 벌기도 하고 적게 벌기도 합니다. 이런 기본적인 능력이 갖춰지지 않은 상태에서 주식 투자나 부동산 투자에 매몰되는 것은 우선순위가 아니라고 생각을 해요. 이 책은 1년 안에 100만 장 자가 되는 방법이라든지 수익률 50%를 달성하는 투자법과 같은 화려한 문구는 없습니다.

 

인생이라는 장거리 달리기에서 제발 지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보도 섀퍼 "이기는 습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