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농장

유기농법으로 진딧물 없애는 방법 정리

지구빵집 2014. 5. 27. 17:47
반응형

 

 

유기농법으로 진딧물 없애는 방법 정리

 

1. 유기농법 : 청양고추 아~~~주 매운것 1개

    마늘 한쪽+생강 한쪽..(고추소주담금, 마늘소주담금) 이세가지와 물을 조금넣고 갈아서 거른후 너무 독하지 않을 정도의 물을     희석시킨후 분무기에 담아서 진딧물이 있는 곳에 뿌려줍니다~

   * 많이 필요하신 분들은 세가지를 똑같은 비율로 더넣으심 됩니다~

 

 

 

2. 물 1L에 큰 수저로 비누하고 알코올 한수저를 같이 섞어서 뿌려도 좋다고 하네요^^ 진딧물 뿐만이 아니고 깍지벌레에게도 상당히 효과적이라고...

 

 

 

 

3. 식초를 물에 희석해서..(7:2비율. 식초는 식물에 있어서 독입니다 식초는 산성이라 식물의 잎 까맣게 타고 잎이 떨어집니다. 얼른 물로 씻어 주셔야 합니다.

 

4.벌레나 진딧물이 생길 때 야채를 직접 기르다 보면 벌레나 진딧물이 잘 생긴다. 무공해 야채를 먹으려면 농약 대신 무공해 벌레 퇴치법을 써보자. 분무기에 식기 세척용 세제나 요구르트 등을 넣어 진딧물이 있는 곳에 충분히 뿌려주면 된다. 그러면 요구르트 등이 마르면 수축돼 진딧물이 숨구멍을 막아 진딧물이 죽는다. 또는 물 한컵에 담배꽁초 두세 개를 넣어 두시간 정도 우려낸 물을 분무기에 넣어 뿌려준다.

 

5. 진딧물, 흰가루이, 깍지벌레등은 일반적으로 스프라사이드라는 약으로 방제합니다. 모든 식물에 농약 살포시는 화분(흙)에 약이 들어가지 않도록 신문지 같은 것으로 미리 조치를 하신후에 약을 뿌리시면 되겠습니다. 또한 나무(식물)이 1,2개로 작다면 그냥 스프레이 등으로 강한 물줄기를 만들어서 일일히 진딧물이 떨어지도록 하셔서 제거해 주어도 되겠습니다.

 

6. 진딧물은 주로 허약한 화초에 주로 꾀는데 따뜻하고 건조한 환경을 좋아합니다

* 새로 나온 화초의 새싹에 꾀여 화초의 수액을 빨아먹어 생장에 장애를 주는데 대개 연두색을 띠지만 노란색,갈색,붉은색, 검은은색등 색이 다양합니다 * 숫자가 많지 않으면 손으로 잡거나(시골 출신이시면) 퐁퐁을 떨어뜨린 비눗물로 분무후 화분채로 (화분에 물을 준다음) 비닐 봉지로 싸서 완전히 밀폐시켜 둔 다음 2-3일 후에 샤워시키세요 * 종종 담배를 이용하는 경우도 있어나 비흡연자일 경우 역한 냄새로 차라리 마늘을 화분위에 올려 놓으세요 * 심하면 살충제를 치시는게 좋은데 요즘은 1회용 포장(동부 한농화학-코니도-500-700원) 도 나오니 1:1000으로 희석해서 1주일 간격으로 2번 정도 살포하세요.

 

7. 1) 진딧물이 생기면 요쿠르트(천원에 네줄짜리 싼 것)나 막걸리 작은 것 한병 사서, 분무기에 넣어서 칙칙 충분히 뿌려주세요. 그러면 진딧물이 싹 없어진답니다.

 

2) 우유를 분무기에 넣어 진딧물이 있는 곳에 뿌려 주세요.그러면 깜쪽같이 진딧물이 없어진답니다. 농약대신 막걸리/요구르트 뿌려주면 병충해로부터 안전하게 채소를 키울 수 있답니다.

 

3) 목초액은 진딧물 예방제로 쓸 수 있고, 진딧물 잡는 데는 약하게 감식초를 타서 뿌려도 된답니다. 그러면 역시 진딧물 알이나 유충의 피부가 녹아버려 죽는다고 합니다.

 

 

 

 

8. 첫번째 방법으론 분무기에다 우유를 넣어서 진딧물을 향해 흠뻑 젖을 정도로 뿌려주시던가 아님 붓에 우유를 듬뿍듬뿍 묻혀 진딧물 등에 발라주면 나중에 우유가 마르면서 진딧물 피부를 당기게 해 결국엔 터져 죽어요(윽 끔찍해ㅡㅡ;)...티비에 나와서 해봤는데 효과가 만점이네요^^ 되도록 비오거나 흐린날보단 맑은 날을 택해 뿌리시면 효과가 더 좋 아요^^.

 

물:우유 를 1:1 로 섞어 분무로 뿌리면 많이 죽습니다. 우유의 점성이 진딧물의 호흡을 막는 다는 이유라 하던데, 며칠 뿌린 후 물로 씻어주면 효과가 있습니다. 시중에서 판매하는 우유( 180ml) 구입하여 여기에 백설탕을 숫가락(식사용)으로 2스푼 첨가하여 잘 저어서 녹인 후 스프레이병에 담아서 진딧물이나 응애가 있는 잎 뒷면에 골고루 충분히 뿌려주면 해충의 체액이 역삼투 현상에 의해 빠져나와 죽게됨 그리고 우유+설탕액을 뿌려주면 우유의 지방성분과 설탕막에 의한 해충의 표피가 코팅 되어 호흡억제 등으로 죽습니다.

 

집에서 쉽게 없앨수 있는 방법은 설탕물을 분무기에 타서 식물의 잎이나 줄기에 흠뻑 뿌려 주세요. 그러면 진딧물들이 설탕물을 먹으려 기어 나옵니다. 이때 휴지로 싹 잡아서 죽입니다. 몇칠을 반복해서 하면 모두 죽일 수 있을 겁니다.

 

9. 개미가 진딧물을 아주 좋아한다지요? 개미가 더듬이로 간지르면 진딧물 꽁무니에서 단물이 나오는데 그 즙을 받아먹기 위해 진딧물을 목축한다는 이야기도 어디선가 들은 기억이 있습니다. 진딧물 퇴치에는 칠성 무당벌레를 불러들이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는군요. 진딧물을 보호하려는 개미와 허기를 달래려는 무당벌레의 싸움도 재미있는 구경

진딧물을 잡아먹는 무당벌레나 점막이응애의 체액을 빨아먹는 칠레이리응애가 대표적 포식성 천적이다.

 

10. 진딧물 퇴치는 목초액과 식초를 썩어서 뿌리시면 되는데 물과 희석하여 뿌리십시오. 목초액을 진딧물 생길때마다 뿌리세요. 진딧물은 목초액이 좋아요. 목초액을 식물의 상태나 진디의 상태에 따라 800 ~ 1200배액으로 하여 소주를 첨가하면 효가가 배가 됩니다.

 

11. 1) 더덕에는 지방이 있고 약한 산성이다. 2) 진딧물은 더덕의 향과 진액에 의해 죽는다. 3) 더덕의 진액과 향은 자신을 해충으로부터 보호한다.

 

12. 파라핀유와 같은 광물류 10ml에 마늘 30쪽을 물에 24시간 담근다. 비누 7g을 600ml 물에 넣고 마늘과 섞은후 잘 젓는다. 잘 기울여 액체를 유리그릇이나 도자기 그릇에 담는다. 뿌릴때는 100~200배까지 물에 희석하여 뿌린다.

 

13. 기타로는 제라늄 종류의 냄새나는 화초를 가까이 논다. 눈에 보이지 않는 벌레나 파리 모기들이 싫어한다..눈에 띄게 진딧물이 안보인다.

 

[출처] 고추에 진딧물 죽이는 방법 (비공개 카페)  [출처] 진딧물 죽이는 방법|작성자 eekj01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