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소셜 네트워킹 기반의 축구선수 평가 방법 개발

지구빵집 2010. 6. 28. 11:37
반응형
KISTI 미리안『글로벌동향브리핑』 2010-06-24

축구하는 것과 축구경기 시청하는 것, 그리고 축구에 대하여 대화나누기를 무척 좋아하는 어린 소년이 포르투갈에서 성장하고 있었다. Luis Amaral이라는 이름을 가진 소년은 자신의 친구들과 열정적으로 어느 축구 선수가 최고인지를 두고 토론을 하곤 하였는데, 개인적인 견해의 문제이어 갑론을박에 그치는 경우가 많았다. 발로 농구경기나 야구경기와는 다르게, 어느 축구 선수가 해당경기에 기여하였는지, 이와 같은 기여 정보를 통계적으로 분석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이 부족한 것이 사실이었다.

이 포르투갈 소년은 이제 노스웨스턴 대학의 교수가 되어, 자신의 축구에 대한 애정과 자신의 연구팀이 보유한 컴퓨팅 기술을 결합하여 개인적 견해 말고 객관적인 분석에 의한 성과 데이터를 통하여 축구선수의 성공여부를 측정하고 랭킹을 매길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한 것이다. 본 시스템 개발에 대한 연구 내역은 2010년 6월 16일, 관련 저널인 Public Library of Science에서 출판한 PLoS ONE 저널에 게재되었다.

이와 같은 분석을 통하여, Amaral과 동료 교수는 2008 유럽컵 토너먼트에 참가한 모든 선수들의 순위를 매길 수 있었고, 이를 통한 결과들은 전문가들이나 코치, 축구 경영자뿐 아니라 스포츠 관련 기자들에게 유용한 정보제공의 모습으로 다가설 수 있었다.

일반적으로, 축구경이에서는 상대적으로 평가할 만한 요소들을 등급화 시키는 것이 쉽지 않다고 말하면서, 일반인들은 특정인이 얼마나 많은 골을 넣었는지 위주로 평가하지만, 실제로 한 경기에서 두 골이상 한 선수가 성공한다는 것은 대단히 어려운 일이기에, 이러한 골이 성공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어시스트를 누가 하였는지 위주로 평가하는 것이 11명의 축구선수들이 가지고 있는 잠재력을 평가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말하고 있다. 대다수의 축구선수들은 축구경기가 끝날 때까지 자신들의 경기기여도를 객관적으로 계량화시킬 수 있도록 하는 방법들을 아직까지 제공받지 못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축구선수를 랭킹 하는 시스템화 되고 계량적인 방법을 개발하기 위해서, 본 연구논문의 공동저자인 노스웨스턴 대학의 대학원생인 Josh Waitzman은 2008 유럽컵 웹사이트에 게재되어 있는 통계적인 정보들을 바탕으로 모든 경기에 대한 소프트웨어 적용을 최초로 실시하였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획득된 광범위한 정보들은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 경기들을 중심으로 수집하였다고 공동저자인 스페인 Rovira I Virgili 대학 컴퓨터 공학 & 응용수학과 교수인 Jordi Duch 박사는 또한 말하고 있다.

소셜 네트워크 분석으로부터 방법들을 일반화시켜 축구선수들의 성과들을 정량화하는데 본 방법들을 적용하게 된 것이다. 사용자들은 네트워크의 어떤 요소들이 축구선수들과 연관되어지는지를 정의하게 되고, 다른 선수에 대한 패스가 일종의 네트워크상의 경로로써 연결이 될 것이고, 이러한 패스가 골로 연결된다면, 네트워크상에 또 다른 요소들을 포함하여 실제적인 골로 연결시키기 위한 작업을 수행하게 될 것이다.

본 연구팀에서는 해당 결과들을 분석하고 정보들을 수집하는 작업과 더불어, 네트워크상의 모든 선수들 간의 관계에 있어서 축구공의 흐름을 매핑할 수 있는 방법들을 개발하여 제시하였다.

실제적인 유효슈팅과 연결되는데 있어서 볼이 어디로 향하고, 이러한 볼이 지향하는 방향이 무엇인지 분석하였고, 이러한 분석을 통하여 해당 볼이 많이 연결될수록 실제적인 슈팅과 연결되는 상관도도 높아지고, 팀전체의 성과 또한 증가한다고 말하고 있다. 해당 선수가 해당 볼을 가지고 슈팅하기 위한 찬스들과 연결시키기 위한 기회들이 증가할수록, 해당 선수의 성과 또한 높아짐을 소프트웨어 분석을 통하여 발견하였다.

일반적인 축구전문가들이 특정 선수에 대하여 내리는 평가가 결코 우연히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 증명되었고, 이와 같은 분석기법은 축구경기뿐 아니라, 다른 영역에서도 널리 활용될 수 있다고 말하고 있는데, 기업들의 경우 이러한 분석기법을 사용하여 팀프로젝트에서 특정 개인이 어느 정도 공헌하고, 이들의 성과를 등급화 시키는데 연결 지어질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원문출처 : http://www.sciencedaily.com/releases/2010/06/100616171637.ht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