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IOT-m2m

스마트 라이팅 기술이 가지는 잠재력 - 스마트 라이팅 기술이란 ?

지구빵집 2015. 7. 23. 15:59
반응형




스마트 라이팅 기술이 가지는 잠재력


KISTI 미리안 『글로벌동향브리핑』 2015-07-23


가트너 그룹은 연구 보고서를 통하여 사물 인터넷의 활용 측면에서 스마트 라이팅 기술이 가지는 장점이 무엇인지를 제시하며 에너지 소비 비용을 90퍼센트까지 줄일 수 있다고 말한다. 사물 인터넷 아키텍처로 인하여 스마트 라이팅 기술이 급속하게 변모하고 있다고 가트너 그룹의 최신 보고서는 다음과 같이 제시한다. 


가트너 그룹은 설치되고 있는 스마트 라이팅 기술이 2015년의 4천6백만 대에서 2020년에는 25억 4천만 대까지 증가하게 될 것이라고 제시하는데, 지난 2014년에 전 세계 상업적 활용 목적 공간들 중 3억에서 5억 스퀘어가 지능형 혹은 스마트 라이팅 기기들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된 것으로 전해진다. 이와 같은 공간들은 2015년에 두 배로 증가하고, 스마트 라이팅 산업의 급속한 성장과 맥락을 같이하게 될 것으로 가트너 그룹의 보고서는 말한다. 


<Redwood 스마트 조명/제어 시스템 구성도>


이미지 출처 : http://www.spkr.co.kr/


가트너 그룹은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클라우드 기반의 중앙 시스템을 통한 모니터링과 통제가 가능한 조명 시스템으로 스마트 라이팅 기술을 정의하고 있다. 사무실이나 산업 공간에 기존에 설치된 스마트 라이팅 기술에 기반을 둔 장비들은 에너지 소비를 90퍼센트까지 절감할 수 있는 것으로 전해지는데, 기존 LED 기술 대비 저전력 전기 비용에 대한 부분들을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안전과 보안, 강화된 오피스 환경들이 종합적으로 구비되고, 기술 및 서비스 공급자들에 대한 (1) LED 라이팅 (2) 센서와 통제 (3) 연결성 (4) 분석 (5) 인텔리전스라는 스마트 라이팅의 전략적인 측면의 다섯 가지 키워드에 대한 관리가 요구된다. 


이와 같은 다섯 가지 측면의 단계들을 수행하는 것은 조명 비용을 절감하고 스마트 라이팅 솔루션의 채택을 가속화함으로써 가장 높은 수준의 성공을 답보할 수 있고, 이와 같은 솔루션을 사용하여, 스마트 라이팅 공급업자들은 사물 인터넷상에서 센서 데이터로 인한 영향을 활용하고 분석 기능들을 보다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게 된다. 


스마트 SSL 비용은 조명 기능만을 수행하는데 있어서 더욱 고도화되고 있다고 관계자들은 말하는데, 에너지 소비를 장소별로 50퍼센트에서 20퍼센트까지 절감하면서 조명 기술 유지에 있어서 상당한 수준의 비용 절감을 가능하도록 만들고 있다. 


아직까지, 새로운 조명 설치 자체는 센서에 대한 통제라는 형태로 이루어지면서, 몇몇 시스템의 자동화를 만들고 있다. 네트워크를 통한 통제 및 조명에 대한 연결은 중앙집중방식의 대시보드를 통하여 운영되게 되고, 조명 패턴을 분석하고 보다 개선된 조명 비용을 가능하도록 만들 수 있는 기능들을 건물 소유주 등에 제공하게 된다. 대다수의 설치 양상은 보통 이 단계에서 중단되는데, 조명 공급자가 빌딩 소유자로 하여금 언급한 단계 (3)에서 중단되도록 한다면, 분석 기능을 수행하는 가치와 학습 자체의 중단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고 가트너 그룹은 말한다. 


조명 공급사가 건물 소유주에게 클라우드상의 대시보드를 가진 (4) 분석 단계로 이전을 설득하게 된다면, 빌딩 관리자들은 잠재적으로 중앙 지점으로 다양한 조명 오퍼레이션들을 운영할 수 있게 되고, 건물 사이에 시간별 에너지 사용량을 비교할 수 있게 될 것으로 여겨진다. 해당 시스템에 분석 기능이 더해지게 되면, 관리자들은 조명 사용에 대한 부분들을 제시하고, 결과적으로 빌딩 유틸라이제이션에 기반을 둔 비용 감소를 거둘 수 있는 자신들의 클라이언트 조명 프로그램들을 추천하고, 거주자들을 위한 보안과 편의성들을 강화할 수 있게 될 것으로 또한 여겨진다. 


여러 경우에 있어서, 스마트 라이팅 구축은 단계 (4)인 분석 단계에서 멈추게 되는데, 인간 사용자이든 컴퓨터이든 센서를 통하여 산출되는 데이터를 볼 수 있게 되고, 에너지 패턴에 있어서 변칙적인 부분들을 인지할 수 있게 된다. 


스마트 라이팅에 있어서 궁극적인 부분들은 데이터를 볼 수 있는 분석 시스템의 결과와 더불어, 학습이 가능한 조명 시스템을 가능하게 만드는 예측 모델을 창출하면서 더욱 더 지능적인 부분으로 변모한다는 점에 있다. 이에 더하여, 일련의 서비스로서의 조명(LaaS - Light as a Seervice)을 구축하게 되고, 조명 공급업자로 하여금 해당 시스템을 최신 형태로 유지하면서, 스마트 라이팅 시스템에 대한 아웃레이를 최소화하게 된다. 가트너 그룹은 스마트 라이팅 시스템이 지속적으로 출현하게 되고, LaaS도 이와 더불어 나타나게 될 것이라고 제시한다. 


스마트 라이팅에 대한 지역적 측면의 성장방향이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으며, 스마트 라이팅 시스템의 구축은 에너지 절감에 대한 정부 규제와 재활용 정책을 통하여 촉진되는 경우들이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북미와 유럽에 있어서, 새로운 조명 시스템 설치가 스마트 조명 자체를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하게 만들고, 대다수의 정부 규제를 수용하게 될 것으로 여겨진다. 일단 센서와 통제에 대한 부분들이 포함되면, 네트워크화된 시스템은 향후 단계로 발전하게 되면서 새로운 설치를 위한 양상들이 보다 보편적으로 나타날 것으로 기대된다. 


원문 출처  http://www.gartner.com/newsroom/id/3093717


번역문 출처 : KISTI 미리안 글로벌동향브리핑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