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Raspberry Pi

라즈베리 파이 SD 카드 만들어 부팅하기

지구빵집 2015. 7. 26. 23:45
반응형



SD 카드에 라즈베리 파이 운영체제를 굽지 않고 전원을 연결하는 것은 하드 디스크 없이 컴퓨터를 켜는 일과 마찬가지다. 처음 라즈베리 파이를 구입하여 SD 카드를 넣지 않고 전원 연결하여 화면에 아무것도 나오지 않는다는 분들을 위해 아래 방법을 설명한다.


공식 홈페이지(http://www.raspberrypi.org/downloads) 에 접속하여 Raspbian “wheezy”의 최신 버전인 2015-05-05-raspbian-wheezy.zip 를 다운로드 하도록 하자. 사이트를 방문하면 가장 최근에 공개된 운영체제 이미지 파일을 다운 받아 사용하면 된다.




이를 다운로드 한 후, 압축을 해제하도록 하자. 그러면 대략 3.2GB의 "2015-05-05-wheezy-raspbian.img"파일이 생성된다. 이 파일이 SD 카드에 구워야 하는 이미지 파일이다.


위 이미지 파일을 굽는 툴을 다운받는다. 일단 http://sourceforge.net/projects/win32diskimager/ 사이트에 접속하여 "win32diskimager " 를 다운로드 받아 압축 해제한다. 그러면 설치없이 실행가능한 프로그램을 담은 하나의 폴더가 생성되고, 그 안의 "Win32DiskImager.exe" 실행 파일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PC에 SD 메모리 카드를 삽입 후, 전단계에서 다운로드한 "Win32DiskImager.exe" 를 실행한다. 프로그램의 Image file의 디스크 모양을 클릭하여 방금 전 다운로드 한 "2015-05-05-wheezy-raspbian.img" 파일을 선택한다. 그리고, 그 오른쪽의 Device 선택은 좀 전에 삽입한 SD 메모리 카드의 드라이브로 설정한 후, 프로그램 하단부의 "Write" 을 선택하여 SD 메모리에 이미지 파일을 저장한다.


(SD 메모리카드는 4G 이상, 클래스도 4이상, SD 카드에 호한 여부 테스트는 수 많은 유저들의 자발적 차원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별도의 SD 메모리 카드를 구입하기전에 다음의 http://elinux.org/RPi_SD_cards 링크를 참고하도록 한다.) 






이렇게 구운 SD 카드를 라즈베리 파이에 넣고 전원을 공급하면 아름다운 부팅 이미지가 뜨게 된다. ㅎㅎ

참고로 작업중이던 SD 카드의 모든 내용을 백업하기 위해 이미지로 백업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간단하다.

실습을 진행하는중이거나 SD 카드의 내용을 전부 백업 받아야 하는 경우가 생길 경우 SD 카드 이미지를 백업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이미지를 SD 카드 리더기를 이용해 국는 경우와 유사한데 일단 Win32DiskImager.exe를 실행한다.


실행화면에서 동그라미 표시가 된 디스크 이미지를 클리하면 윈도우 탐색기 이미지가 뜨는데 여기에서 저장 될 폴더와 파일이름을 지정하고 “열기”를 선택한다



이후 처음 화면으로 되돌아오면 이때는 “Raed”를 클리하면 이미지가 백업된다. 백업된 이미지는 언제든 처음 이미지를 구울때와 마찬가지로 사용할 수 있게 된다.

개발자의 공유는 1만 줄의 코드보다 강하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