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의 서재

인간의 품격: 삶은 성공이 아닌 성장의 이야기다.

지구빵집 2017. 12. 11. 10:23
반응형




인간의 품격: 삶은 성공이 아닌 성장의 이야기다.

(공)저: 데이비드 브룩스



우리를 옆길로 세게 만드는 것들은 단기적 효과를 갖는 것들, 즉 욕정, 두려움, 허영, 식탐 같은 것들이다. 우리가 인격이라고 부르는 것들은 오래가는 것들, 즉 용기, 정직, 겸양 같은 것들이다.

인격을 지닌 사람들은 같은 방향으로 오래도록 순종하는 능력이 있어서, 그것이 사람이 됐든 소명이 됐든 대의가 됐든 시종일관 변함없는 태도를 보인다.


자기제어라는 근육은 금방 피로해지기 때문에 애초에 유혹을 피하는 것이 유혹을 만나 저항하는 것보다 쉽습니다. 새로운 좋은 습관이 확고히 정착되기 전까지는 절대 예외를 용납해서는 안되는 이유입니다.


제대로 된 삶을 살려면 신경 체계를 적이 아니라 아군으로 만들어야 한다. 좋은 습관을 기르려 한다면 "가능한 한 가장 강하고 단호한 계획"을 세워 실행에 옮기는 것이 좋다. 그 습관이 확고하게 뿌리를 내리기 전까지는 "절대 예외를 용납해ㅔ서는 안 된다." 단 한 번의 실수만으로도 수많은 자기 억제를 모두 물거품으로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새로운 습관을 가능한 모든 기회에 사용해야 한다.


인격이란 "습관적 느낌이나 욕구와 같은 성향이 총체적으로 자리잡은 것"이다. 소소한 자기억제, 육체노동, 몸에 밴 예의, 아이들 교육 등 작은 실천이 훈련으로 이어지게 하는 일이다. - 인간의 품격(데이비드 브룩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