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한정보제공

습도 온도 관련 용어설명

반응형

습도/온도 관련 용어설명

*습도
일반적으로 습도라고 부른 경우는 상대 습도를 나타내는 것 같지만 습도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습도와 온도에 밀접한 관계를 알고 있는 것을 전개해 보겠습니다.

*수증기압
일반적으로 대기는 산소, 질소, 수증기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수증기는 일정한 압력을 갖고 있어 단위로는 ㎜Hg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포화 수증기압
기체 중에 최대 함유되어 얻어진 수증기를 포화 수증기압이라고 합니다.

*상대 습도(Relative Humidity)
기체중의 수증기압과 그것과 같은 온도의 포화 수증기압을 백분율로서 나타낸 값을 말합니다.

*절대습도(Absolute Humidity)
단위 체적(1㎥)의 기체 중에 포함되는 수증기의 질량(g)을 나타낸 값을 말하며 압력이나 온도가 바뀌면 기체의 체적도 변화하므로 절대온도로 바뀌게 됩니다.

*노점(Dew Point)
수증기를 함유하고 있는 기체를 냉각하면 포화 수증기압이 적어지는 것에 따라서 상대습도도 증가하게 됩니다. 다시 기체를 냉각하여 가면 어떤 온도에서 기체중의 수증기압과 포화수증기압이 동등하게 되어 상대습도는 100%RH가 됩니다. 이때의 냉각온도를 로점 온도라 합니다. 기체중의 수증기압이 어떤 온도에 있어서 어름과 평형인 포화 증기압에 동등한 경우에는 그때의 온도를 기체의 상점이라고 합니다.

*결로
기체의 로점 온도에서 다시 냉각하여 가면 기체중의 수증기압보다 포화 수증기가 적어지므로 수증기의 일부가 위축하여 이슬 점으로 되어 나타납니다. 이 현상을 결로라고 합니다.


*온도의 단위
온도 단위는 초기에 화씨로(℉) 표시하였습니다. 이것은 독일의 화렌하이드에 의해 1714년에 만들어진 것으로 이 눈금은 현재까지도 미국과 영국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이 눈금을 기준으로 인간의 체온을 재고 이것을 96℉(36℃)로 하여, “도” 온도기준을 어름과 소금에서 얻어진 최저온도를 0℉(-17℃)라고 하였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일반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온도 눈금으로서 순수한 물이 비등하고 있을 때 수증기의 온도를 100℃로 하며 물과 어름이 공존하고 있을 때의 수증기의 온도를 0℃로 하여 그 사이를 100등분하여 한 눈금을 1℃로 정하였습니다. 단 학술적으로 기본이 되는 온도 눈금은 1848년 영국의 캘빈이 정한 열역학적으로 이것을 절대온도(K)라고 합니다.국제 단위계(SI)에서는 “1캘빈은 물의 3중점의 온도의 1/273.16”으로 정해져 있어 각 단위의 관계는 다음 식과 같게 됩니다.

K - 273.15 = ℃ = 5/9(℉-32)
화씨(F) = (섭씨(C) X 1.8) + 32

출처 : http://www.kimstime.co.kr/board/read.php?np=1&pid=18227&uid=570102


반응형

더욱 좋은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