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두 학기를 진행한 어드벤처 디자인을 IC-PBL 교과목으로 전환하기로 한다. 무언가 엮이는 느낌이 들지만 생각할 겨를이 없다. '어떻게 하고 싶었는데.' 라든가 '무엇 무엇을 했어야 했다.'는 말은 지난 순간의 감정을 말하고 진심을 이해받기 원하는 말이지만 이미 지난 말은 할 필요가 없다. 일단 관련 자료를 수집하고, 교과목 운영 계획서를 작성하기로 한다. 월요일은 아이를 데리고 파주 1사단 전진 신병교육대로 가야 하니 오늘 마무리를 짓기로 한다. 적당한 상태와 중간을 잘 몰라 늘 무모하거나 과감한 남자는 일을 미루지 않기로 하고, 회한과 아쉬움으로 가득 찬 유령들과도 친해지지 않기로 한다.
1. IC-PBL 정의
IC-PBL이란 Industry-Coupled Problem-Based Learning의 약자로 산업체(Industry), 지역사회 (Society), 대학의 연계를 통해 학습자가 현장에서 발생하는 실제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한양대학교 ERICA의 교육모델입니다.
대학원 IC-PBL+
ERICA 대학원에서는 학부 IC-PBL운영 경험과 성과를 기반으로 2019년 2학기부터 대학원생의 사회문제해결능력 증진과 연구역량 함양을 위해 대학원 맞춤형 IC-PBL+(Industry-Coupled Problem-Based Learning+) 교육과정을 개발 운영 중입니다.
IC-PBL+는 산업계와 연결된 미래 사회리더가 갖추어야 할 다양한 역량 개발에 초점을 맞춘 “산업 연계 문제기반 프로젝트 수업방법”이며 IC-PBL을 고도화한 대학원 IC-PBL+ 교육 경험을 통하여 독립적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자기 주도적 연구자(Scholar), 융합적 사고로 산업체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협력적 연구자(Co-worker), 글로벌 연구역량을 갖는 세계적 연구자(Leading Researcher)를 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2. IC-PBL 유형 : MECA
IC-PBL은 「I. 현장에서의 문제 제공 여부」와 「II. 문제해결문제 해결 과정 중에 현장 개입 여부」에 따라서 4가지 유형으로 구분해 볼 수 있습니다. 유형을 구분 짓는 첫 번째 요인인 ‘현장 문제 제공’ 이란 현장으로부터 직접 문제를 제공받거나 현장의 요 구로부터 발생한 문제를 수업에 활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두 번째로 ‘현장 개입’이란, 문제 해결 과정 중에 어떤 방식으로든 현장 전문가 및 외부의 평가나 피드백을 제공받는 것을 의미합니다.
(※ 현장을 단순 방문하거 나 현장 전문가 혹은 관계자와 면담 등 문제 해결을 위한 정보를 수집하는 경우에는 현장의 개입이 있다고 보지 않습니다.)
ERICA IC-PBL 플랫폼: ERICA IC-PBL은 사회 수요를 반영한 문제 해결 역량을 갖춘 통섭형 인재육성을 위한 교육과정을 전체 학과의 계열별, 전공별, 교과별 특성을 고려하여 개발한 한양대 ERICA만의 차별화된 교육 모델입니다.
ERICA IC-PBL 추진목적
- 사회 수요를 반영한 문제 해결 역량을 갖춘 통섭형 인재육성을 위한 교육과정
- 고등교육 질 향상과 다양한 학습자 만족도를 극대화하기 위한 교육 패러다임의 전환
- 입학부터 취·창업까지 연속적인(seamless) 핵심역량 증진 교육과정을 선도할 혁신적 ERICA IC-PBL 교육 모델
시나리오 개발:
- 수업내용에 맞는 현장 산업체 탐색
- 실제 과업 주제를 산업체로부터 받아 IC-PBL 수업 시나리오 개발
문제 해결 과정:
- 해당 문제와 관련된 산업체의 자료 학습자 제공
- 학습자 중간보고자료 산업체 담당자 검토
평가
- 학습자 최종보고에 대한 피드백 및 평가
- 산업체 내 활용 가능한 학생 아이디어 채택 및 활용
3. IC-PBL MECA 정의 및 사례
유형 | 대표사례 |
현장 통합형 (Merge) | 정의 기업/기관 등 현장으로부터 문제 를 직접 제공받거나 현장의 요구 로 발생한 문제를 수업에 활용 - 문제해결 과정 중에 현장으로부 터 평가/피드백을 제공 받음 사례 2017-2 <경영문제해결실습> (경영학부 송유진 교수) - 풀무원㈜으로부터 중국 진출을 위한 제품 아이디어 기획 및 홍 보 방안 등과 관련한 문제를 제 공 받음 - 학생들의 중간 발표 및 최종 발 표 과정에 풀무원 실무진이 평가 및 피드백을 제공함 |
현장 평가형 (Evaluate) | 정의 현장에서 해결이 필요한 시의성, 실제성, 개연성 있는 문제를 교수 자가 설계 및 개발 - 문제해결 과정 중 현장으로부터 평가/피드백을 제공 받음 사례 2017-2 <멀티미디어 일본어1> (일본학과 Seki Yoko 교수) - 한양대학교 ERICA의 PBL 교육과 정을 일본어로 소개하는 브로셔 를 제작하는 문제 시나리오 - 학생들의 결과물을 일본 학교에 보내 피드백을 받음 |
문제 해결형 (Create) | 정의 - 현장에서 해결이 필요한 시의성, 실제성, 개연성 있는 문제를 교수 자가 설계 및 개발 - 현장의 개입 없이 수업에 참여하 는 구성원들 간에 평가와 피드백 을 함 사례 2017-2 <일반화학실험2> (화학분자공학과 박경호 교수) - 도서관에서 커피를 쏟고 도망간 학생을 추적하기 위해 커피 시료 를 분석하는 문제 - 교수자 평가, 동료평가, 자가평가 등의 방식으로 평가하고 피드백 함 |
현장 문제형 (Anchor) | 정의 - 기업/기관 등 현장으로부터 문제 를 직접 제공받거나 현장의 요구 로 발생한 문제를 수업에 활용 - 현장의 개입 없이 수업에 참여하 는 구성원들 간에 평가와 피드백 을 함 사례 2017-1 <사회문제와 경제학적 분석> (경제학부 최충 교수) - 국민생활을 개선할 수 있는 빅데 이터 아이디어와 관련한 공모전 에 참여하는 실질적 문제 - 교수자 평가, 동료평가, 자가평가 등의 방식으로 평가하고 피드백 함 |
참고 자료
IC-PBL 교과목 개발과 운영계획서 샘플은 아래 문서를 참고하세요. 특히 세부 수업 진행 계획의 양식을 참고하세요. 메이커 활동, 수업 계획, 참고자료 이용과정 등 다른 교육에도 활용이 가능한 자료로 손색이 없습니다. 혹시 원본 HWP 파일이 필요하시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IC-PBL 교과 과정에 필요한 여러 가지 양식을 모아 모아 정리한 곳
일하다 보니 10시가 넘어가네. 9시 30분이면 히터 가동이 멈추는지 점점 방안의 온기가 식는다. 있는 곳에서 최선을 다 한다는 의미가 무얼까? 순간순간 지나가는 찰나를 어떻게든 꽉 붙잡는 것일까? 아니면 기꺼이 가라고 놓아버리는 것일까? 두 가지가 극단이라면 그냥 흘러가도록, 낭비하는 식으로 지내면 되는 것인지? 아들이 오랜 시간 동안 떠난다고 생각하니 왜 이리 심란한 지 모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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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욱 좋은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