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른 생각 바른 글

유튜브 구독자 25만 명을 달성하는 과정에서 배운 점

반응형

 

 

이 게시물에서는 그림과 페인팅이라는 주제로 성공적인 유튜브 채널을 만드는 방법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크리에이터 여러분!

저는 여러분이 열정을 쏟는 주제에 대한 유튜브 채널을 개발하는 방법에 대한 명확한 경로를 볼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하지만 준비하세요. 제 여정은 빠르지 않았고 쉽지 않았지만 그 과정에서 재미를 보았습니다.

저는 2011년에 채널을 시작했습니다. 몇 개의 동영상을 게시한 후 많은 동영상 크리에이터가 그렇듯이 휴면 상태에 빠졌습니다. 조회수와 좋아요가 없다는 생각은 처음에는 우리 중 대부분이 낙담하는 것 같습니다.

저는 "유튜브 유명인"이 되지 않더라도 동영상을 계속 만들기로 일찍 결정했습니다. 동영상이 재미있었고 동료 아티스트와 제 작품을 공유할 수 있는 기회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제 첫 동영상은 제 그림이나 페인팅 과정의 화면 캡처였는데, 속도를 높이고 유튜브 오디오 라이브러리에서 음악을 추가했습니다.

저는 제가 존경하는 아티스트의 그런 유형의 동영상을 보는 것을 좋아했기 때문에 초보 아티스트가 제 동영상을 보고 싶어 할지도 모른다고 생각했습니다. 성공으로 가는 빠른 길은 아니었지만 저는 어쨌든 매일 그림을 그립니다. 작업을 하면서 공유하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조회수가 천천히 올라가는 것을 보면서 채널을 계속 성장시킬 수 있는 잠재력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댓글에 계속 답하고 청중에게서 배웠습니다.

 

 

 



팁 #1 - 청중의 말을 듣고 기회가 있을 때마다 그들을 도우세요. 그들은 당신에게 효과적인 방법을 알려줄 것입니다.
"만화 그리는 법" 튜토리얼을 만들어 달라고 요청하는 댓글이 몇 개 있었던 걸 기억합니다. 저는 음악과 함께 타임랩스로 단계별 영상을 추가함으로써 제대로 대응하고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몇몇 시청자가 재빨리 지적해 주었고 그들이 시간을 내어 저를 계몽해 준 것이 기쁩니다. 여러 댓글이 영상이 너무 빠르고 "방법 영상"에 적합한 형식이 아니라고 말했습니다.

그래서 마침내 결심하고 내레이션의 세계로 뛰어들었습니다. 저는 게임용 컴퓨터에서 사용하던 Logitech 헤드셋으로 시작했습니다. 이제 저는 큰 녀석들과 놀고 있었습니다! 실제로는 아니지만 때로는 만들기 전에 가짜로 만들어야 합니다.

제 초기 영상은 꽤 나빴지만 그 과정에서 모두 저에게 무언가를 가르쳐 주었습니다. 실패라는 것은 없습니다. 우리는 성공하거나 무엇을 하지 말아야 하는지 배웁니다.

팁 #2 - 오디오는 방정식의 큰 부분입니다
제 여정을 계속하면서 계속 보였던 또 다른 댓글은 "오디오가 너무 낮습니다"와 "오디오를 수정해야 합니다"였습니다.

저는 이 작업을 어떻게 해야 할지 몰랐기 때문에 오디오 편집 및 다양한 편집 소프트웨어에서 수많은 YouTube 동영상을 보기 시작했습니다.

새로운 영상을 만들면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지만 댓글이 계속 표시되었으므로 분명히 문제를 제대로 해결하지 못한 것 같습니다.

스윙 암, 팝 필터, 마이크 커버가 있는 Blue Yeti를 집어 들기 전까지는 마침내 꽤 좋은 오디오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지금 돌이켜보면 더 일찍 그렇게 했어야 했습니다. 오디오의 차이가 엄청났고 거의 모든 플랫폼에서 청중 유지가 핵심 지표이므로 가능한 한 많은 방해 요소를 제거하고 싶습니다.

팁#3 - 자주 그리고 일관되게 게시하세요
이것은 당연한 내용이지만 왜 일관되어야 하는지에 대해 조금 더 설명하겠습니다.

이것은 청중의 집중력과 콘텐츠 제작자의 엄청난 양과 관련이 있습니다. 누구나 이 일을 원하죠?

그렇다면 청중의 관심을 끌고 콘텐츠를 지지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좋아하는 TV 쇼와 마찬가지로 일정에 따라 제공하면 됩니다. 쇼가 2개월에 한 번씩 에피소드를 공개한다면 시청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것은 또한 구독자에게 여러분이 그들과 함께하는 이 여정에 투자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취미처럼 대하면 취미로 남을 것입니다. 직업처럼 대하면 직업이 될 것입니다.

성장 속도를 높이고 싶다면 일주일에 한 번, 일주일에 두 번 이상 비디오를 게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것이 너무 많은 일이라고 생각되면 콘텐츠를 재활용할 수도 있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다음은 예시입니다. 1개의 Youtube 비디오 = 1개의 블로그 게시물 = 2~3개의 소셜 미디어 게시물.

또한 이를 통해 인터넷에서 콘텐츠를 연결하고 권한을 더 빠르게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팁 #4 다른 유튜버와 협업
이것은 운이 좋아서 바이럴 비디오를 만드는 것 외에 채널을 성장시키는 가장 빠른 방법입니다.

이는 귀하와 다른 채널 모두에게 이롭기 때문에 비슷한 규모의 청중을 가진 생각이 비슷한 크리에이터를 찾아 작업하세요.

그들에게 함께 작업할 초대장을 보내고 함께 비디오를 작업하거나 서로의 채널에 대한 콘텐츠를 만드세요.

저는 Draw with Jazza와 함께 그의 채널의 비디오를 작업할 수 있어서 매우 운이 좋았습니다. 그는 놀라운 아티스트이자 유튜버이고 그의 채널이 제 채널보다 훨씬 큰 것을 고려했을 때 저와 함께 작업한 것이 친절했습니다.

몇 년 후 저는 David Finch와 함께 몇 번의 라이브 스트리밍을 할 수 있었고 정말 대단했습니다! 저는 수년 동안 그의 작품의 열렬한 팬이었고 그와 함께 온라인에서 어울리고 그림을 그릴 수 있어서 비현실적이었습니다.

따라서 비디오 콘텐츠를 만들어서 자신의 영향력을 과소평가하지 말고 다른 사람과 협력하는 데 열려 있어야 합니다.

팁 #5 분석과 돈에 집착하지 마세요
이것은 제가 어렸을 때 제 자신에게 말하고 싶었던 것입니다. 저는 Youtube가 제공하는 수많은 분석 데이터에 너무 집착하기 시작했습니다.

또한 다른 많은 유튜버들이 자랑스러워하는 것처럼 저도 진짜 돈을 벌고 싶었습니다. 그것이 판단을 흐리게 하지 마세요.

이것을 하는 것이 기쁘기 때문에 하세요. 자신이 하는 일을 좋아하기 때문에 하세요. 많은 돈을 원하기 때문에 하지 마세요. 게다가,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해 열정적이고 흥분할 때 성공할 가능성이 더 큽니다.

Youtube 광고 수익은 어차피 저와 같은 채널에 비해 매우 적습니다. 제가 가장 많이 본 달에는 약 450~500달러만 벌었습니다.

걱정하지 마세요. 이 글의 후반부에서 그 금액이 중요하지 않은 이유를 보여드리겠습니다.

게다가 더 많은 조회수와 더 많은 돈을 벌기 위한 그 길을 계속 간다면 클릭 미끼 범주에 속할 가능성이 큽니다. 저는 사람들에게 그림을 그리는 법과 성공적인 풀타임 아티스트가 되는 법을 가르치기 위해 이 일을 합니다. 백만 달러를 벌기 위해서가 아닙니다.

"저는 제가 버는 돈이 아니라 제가 사는 삶을 사랑하고 싶습니다."

— 제 유튜브 여정의 배경 스토리를 좀 더 말씀드리겠습니다! —
그래서 저는 지금으로부터 약 3년 동안 영상을 만들었고, 이 시점에서 저는 점점 더 많은 추진력을 얻기 시작했습니다.

저는 점점 더 많은 내레이션이 있는 "방법" 콘텐츠를 만들었고, 함께 일하고 싶어 하는 다른 사업체로부터 제안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또한 다른 사람들의 제품과 서비스를 홍보하기 위한 제휴 제안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저는 그것들이 진짜 제안이 아니라고 생각했고 여전히 운영해야 할 제 사업이 있었기 때문에 많은 제안을 거절했습니다.

저는 제가 시작한 간판 및 그래픽 스튜디오의 소유자/운영자였고, 그 이름은 "Ram Studios Signs and Graphics"였습니다. 저는 15년 동안 그 사업을 했지만 긴 근무 시간과 모든 경비에 지쳐 있었습니다.

그래서 마침내 제가 받은 제안 중 하나에 답장을 하기로 했습니다. Envato의 Tuts Plus라는 회사였습니다. 그들은 저에게 수업 강사로 일할 수 있는 돈을 제안했습니다.

솔직히 저는 그럴 자격이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저는 그저 지하실에서 영상을 만들어 사람들에게 마음만 먹으면 누구나 그림을 그릴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사람일 뿐이었습니다.

저는 제안을 받아들여 편집자와 함께 일하면서 수업을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그들은 저에게 약 6개월 동안 콘텐츠를 만들게 했고 저는 정말 좋은 돈을 벌 수 있었습니다.

저는 온라인에서 돈을 버는 데 실질적인 잠재력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궁극적으로 제 사업을 접고 아티스트이자 온라인 교사로서 풀타임으로 일할 수 있었습니다.

 

이 제안은 제가 나만의 코스 콘텐츠를 만드는 데 필요한 자신감을 주었고, Youtube는 제 코스를 판매하는 데 도움이 되는 청중을 제공해 주었습니다.

그래서 제가 여기서 말하고자 하는 요점은 Youtube 광고 수익이 실제로 파이의 작은 조각이라는 것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진정한 힘은 브랜드와 사업의 성장에 있습니다.

Youtube 비디오 제작에서 나온 다른 제안으로는 Skillshare에서 수업을 가르치고 Penguin Random House에서 출간한 "Learn to Draw Action Heroes"라는 책을 삽화로 그리는 것이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은 Youtube에서 지속적으로 비디오를 만들고 비슷한 생각을 가진 사람들의 청중을 구축한 데서 나온 것입니다.

팁 #6 - 브랜드의 장기적 성장에 집중하세요
제가 비디오의 조회수와 분석만으로 성공을 판단했다면 오래전에 포기했을 것입니다.

대신 저는 제 브랜드를 성장시키고 제가 만들고 싶은 예술을 공유할 수 있는 기회를 보았습니다. 저에게는 이것이 윈윈이었습니다.

또한 일부 비디오가 다른 비디오보다 더 잘된다는 것을 알았지만 항상 그 이유를 정확히 알 수는 없었습니다. 저는 단순히 청중이 저에게 묻는 질문에 답하고 그 주제에 대해 더 많은 것을 제공하려고 노력했습니다.

괜찮은 성과를 보인 동영상 10개마다 인기가 급등한 동영상이 하나 있었습니다. 항상 10/1 비율은 아니었지만 항상 같은 성과를 보인 것은 아니었습니다.

마침내 Youtube에서 큰 성공을 거두었지만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그것은 제 초점이 아니었습니다. 저에게는 그저 추가 보너스일 뿐이었습니다.

지금까지 이 동영상이 제 최고의 동영상입니다. 제목은 "머리 그리는 법 - 3등분"입니다.

이 동영상은 250만 번 이상 조회되었고 광고 수익이 5,000달러가 넘었습니다. 또한 6년 동안 구독자 47,000명이 추가되었습니다.

이것은 제가 가장 좋아하는 바이럴 동영상이지만 오늘날의 기준으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저와 같은 작은 채널에서는 그래도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지난 12년 동안 Youtube 동영상을 900개 만들었다는 점을 명심하세요. 저는 여기저기서 적어도 두세 번은 이길 수밖에 없었습니다.

제가 항상 사람들에게 열심히 일하면 성공할 수 있다고 말하는 이유입니다. 보통 열심히 일하는 것은 자신이 하는 일을 사랑할 때 쉬운 일이니, 항상 열정을 쏟을 수 있는 일을 추구하세요.

여러분을 이끄는 열정은 어려울 때 가장 중요합니다. 저는 25살 때부터 자영업을 해왔고, 제가 관여한 모든 사업에서 힘든 시기를 겪었습니다.

군중 속에서 눈에 띄기가 그 어느 때보다 어려워졌으므로 경쟁자보다 더 열심히 일할 의지가 있어야 합니다. 또한 끊임없이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할 의지가 있어야 합니다.

팁 #7 - 비디오 편집은 YouTube 성공에 필수적입니다.
제가 처음 YouTube 채널을 시작했을 때 저는 오디오가 있는 비디오를 타임랩스로 촬영하고 콘텐츠를 업로드했습니다. 오늘날 YouTube의 콘텐츠는 훨씬 더 세련되었습니다.

청중의 관심을 유지하려면 전환, 오디오 효과, 멋진 인트로, 심지어 애니메이션까지 섞어야 합니다.

이는 시청하는 모든 사람에게 적용되는 것은 아니지만 Youtube 알고리즘은 사람들이 계속 참여하도록 하는 빠르고 경쾌한 콘텐츠를 선호한다는 것은 매우 분명합니다.

경쟁사를 살펴보고 그들에게 무엇이 잘 맞는지 확인하세요. 그들이 이러한 방법을 사용한다면 여러분도 필요할 수 있습니다. 또한 그들의 댓글을 읽어서 그들의 청중이 무엇을 좋아하고 무엇을 싫어하는지 알아보세요.

비디오 편집 프로그램
저는 다양한 효과와 오버레이를 만드는 데 필요한 모든 도구에 액세스 할 수 있기 때문에 Adobe Cloud Suite를 사용합니다.

대부분의 작업은 Adobe Premiere Pro에서 수행할 수 있으며 선택할 수 있는 다른 옵션이 많이 있습니다.

마지막 팁은 Handbrake와 같은 것을 사용하여 비디오를 압축하는 것입니다. 하드 드라이브에서 엄청난 시간과 공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Handbrake는 무료 오픈 소스 프로그램입니다.

이 게시물이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저는 누구나 Youtube 크리에이터가 되어서 제가 찾은 것과 같은 성공을 이룰 수 있다고 믿습니다.

덕분에 저는 10년 넘게 홈 오피스에서 풀타임 콘텐츠 제작자로 일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정말 운이 좋고 여러분도 같은 행운을 빌어요!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여러분의 여정에 행운을 빌어요!

Robert A. Marzullo
Ram Studios Comics

 

책 "Learn to Draw Action Heroes"의 저자/일러스트레이터.
Blackstone Eternal Comic Book의 제작자
여기에서 제 Youtube 채널을 볼 수 있습니다. 구독하세요! ;)

반응형

더욱 좋은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