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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력한 캐릭터를 만드는 말콤 글래드웰의 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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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lcolm Gladwell의 캐릭터 창조를 위한 6가지 팁: 강력한 캐릭터를 쓰는 방법

 

21세기의 사회과학을 파헤쳐 본 적이 있다면 말콤 글래드웰에 대해 잘 알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글래드웰은 저서, 기사, 팟캐스트, 텔레비전 출연 등을 통해 현대 문화에서 빼놓을 수 없는 인물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다양한 미디어에 진출했음에도 불구하고 글래드웰은 주로 작가로 알려져 있습니다.

 

Malcolm Gladwell은 누구인가요?

 

말콤 글래드웰은 1996년부터 뉴요커 매거진의 스태프 작가로 일하고 있습니다. 사회학, 심리학, 사회심리학에 관한 다섯 권의 논픽션 책을 저술했습니다: 티핑 포인트: 작은 것이 어떻게 큰 차이를 만드는가(2000), Blink: 생각하지 않고 생각하는 힘(2005), 아웃라이어: 성공의 이야기(2008), 개가 본 것: 그리고 다른 모험들(2009), 다윗과 골리앗(2015). 그의 모든 저서는 뉴욕타임스 베스트셀러가 되었습니다. 뉴스 & 옵저버는 글래드웰의 인기 팟캐스트인 '수정주의 역사'에 대한 리뷰에서 "스토리텔링 유전자 같은 것이 있다면 글래드웰은 매우 진화된 DNA 변이를 가지고 있다. 그는 지구상에서 가장 뛰어난 스토리텔러일지도 모릅니다."

 

 

 

 

강력한 캐릭터를 만드는 맬컴 글래드웰의 팁

 

논픽션 작가인 맬컴 글래드웰은 처음부터 캐릭터를 만들어내지 않습니다. 오히려 그는 실제 인물을 가져와 매력적이고 설득력 있는 방식으로 표현합니다. 그가 이를 수행하는 방식은 다양합니다. 그는 한때 "프루스트가 되어서 수 페이지에 걸쳐 설명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글래드웰이 매력적인 논픽션 캐릭터를 만드는 데 사용하는 여섯 가지 핵심 기술은 다음과 같습니다.

 

1. 2002년에 글래드웰은 뉴요커에 나심 탈렙이라는 투자자에 관한 글을 기고했습니다. 나심은 특이하고 유쾌하며 똑똑하고 재미있는 멋진 사람이었습니다. 글에서 어떤 인물을 묘사할 때 글래드웰의 과제이자 여러분의 과제는 독자에게 나심의 위대함을 엿보게 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글래드웰은 나심이라는 인물 자체를 묘사하기보다는 나심과 그의 동료들 간의 농담과 대화가 등장하는 장면을 묘사하여 나심의 정신을 소환했습니다. 예를 들어 나심이 부하 직원에게 "lazy"라고 다정하게 여러 번 부르는 등 재미있는 세부 사항을 공유하여 캐릭터의 대조적인 성격이 글래드웰의 주제를 정의하도록 했습니다.

 

2. 내러티브를 사용하여 설명을 전달하세요. 인물에 대한 신체적 묘사를 몇 페이지나 쓸 수 있지만, 왜 그렇게 생겼는지, 이렇게 생겼을 때 무엇을 하고 있는지, 외모가 행동과 어떻게 일치하는지에 대한 맥락을 제공할 때 주제에 생동감이 생깁니다.

 

3. 독자가 내면화할 수 있는 이미지를 만드세요. 글래드웰은 노벨상을 수상한 과학자 하워드 테민에 대해 글을 쓸 때, 전형적인 과학자가 아니었던 테민의 초상화를 뚜렷하게 그려야 했습니다. 그는 테민의 문학과 철학에 대한 애정을 자세히 묘사하며 "미친 머리와 춤추는 눈"을 가진 테민을 묘사했습니다. 그는 활동가인 부모님 밑에서 자랐습니다. 그는 성인식 축의금을 난민 캠프에 기부했습니다. 세 번째 문장을 읽으면 테민이 매우 다른 종류의 과학자라는 것을 금방 알 수 있습니다.

 

캐릭터만 묘사하지 마세요. 그들의 세계를 묘사하세요. 사람 자체를 묘사하는 것만큼이나 그 사람이 살고 있는 물리적 세계를 묘사하는 것에도 많은 가치가 있습니다. 형제자매 중 한 명을 묘사할 때 형제자매의 외모나 형제자매가 침실에 보관하는 물건으로 묘사할 수 있다면, 글래드웰은 침실을 선택하라고 말합니다.

 

5. 병치와 은유를 사용할 기회를 잡으세요. 이미지와 환경은 병치와 은유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1999년 글래드웰의 한 이야기에서 1960년대 광고 회사인 팅커를 논하면서 그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장면을 설정합니다. 벽에 현대 미술품이 있는 흰색 펜트하우스를 주제로 한 빈의 정신 분석가 헤르타 헤르초크와 대조적으로 설정합니다. 글래드웰은 그 대조가 이미지에서 눈길을 끄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6. 연습, 연습, 연습. 글래드웰의 기법을 안다고 해서 누구나 글래드웰처럼 앉아서 글을 쓸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되는 것은 아닙니다. 장면을 설정하고 세계를 구축하는 기술은 연습을 통해 얻을 수 있습니다. 운동선수가 자신을 생각하는 방식으로 자신을 생각하세요. 운동선수는 경기보다 훨씬 더 많은 연습을 하므로 여러분도 마찬가지입니다.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에 집중하여 캐릭터를 묘사하는 새로운 방법을 찾아보세요.

 

글쓰기에서 강한 캐릭터가 중요한 이유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강한 캐릭터를 소설과 연관시키지만, 사실 소설과 논픽션 모두 현실감 있고 독자의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믿을 수 있는 캐릭터를 통해 큰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허구의 인물이든 작가가 실생활에서 연구한 인물이든 캐릭터를 개발할 때 일반적으로 작가는 다음 사항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 내 주인공이 매력적인가? 아니면 내 스토리에서 가장 뛰어난 캐릭터가 현재 보조 캐릭터로 배치되어 있는가? 후자라면 작품의 관점을 재구성하는 것을 고려하세요. 캐릭터의 성격과 개인적 호는 그들을 중심으로 구성된 전체 서사를 유지할 만큼 충분히 매력적이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잘못된 주인공을 선택했을 수 있습니다.

 

  • 표면적인 부분에만 집중하나요? 일부 작가는 캐릭터의 이름, 신체적 외모, 핵심 서사에 실제로 중심이 되지 않는 보조 캐릭터의 약점과 같은 피상적인 특성에 대해 많은 시간을 보냅니다. 하지만 가장 오래가는 글은 철저한 캐릭터 아크를 겪는 복잡한 캐릭터를 특징으로 하며, 이를 통해 독자와 청중이 감정적으로 그들에게 투자할 수 있습니다.

 

  • 원형에 의존해야 할까요? 막 시작하는 작가는 "영웅의 여정"이나 12가지 주인공 원형과 같은 일반적인 주제를 조사한 다음 즉시 쓰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강하고 기억에 남는 주인공, 적대자, 조연 캐릭터의 캐릭터 프로필은 더 깊어야 합니다. 그리고 실제 인물에 대해 쓸 때 단순히 원형으로 축소하면 주제를 화나게 할 수 있습니다. Gladwell이 The Tipping Point와 Blink와 같은 책에서 원형을 소개할 때조차도 그는 주제를 인간화하고 틀에 박힌 설명으로 축소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Malcolm Gladwell의 캐릭터에 대한 조언을 자신의 글에 적용하는 방법

 

이러한 기술을 시도하여 Gladwell의 기술을 자신의 작업에 적용하세요.

 

장면 설정 및 세계 구축 기술을 연습하세요. 아는 사람의 침실로 가서 침실에서 본 것만을 사용하여 그 사람에 대한 간단한 프로필을 작성하세요. 이 가장 친밀한 공간을 묘사하는 것만으로 독자에게 그 사람을 얼마나 잘 불러올 수 있을까요? 다 마치면 그 사람에게 보여주세요. 그 사람을 사로잡았나요? 무엇을 놓쳤나요? 그 사람을 놀라게 한 것은 무엇이었나요?

 

글래드웰의 기법을 직접 관찰하세요. 2002년 4월 The New Yorker에 실린 투자자 나심 탈레브에 대한 글래드웰의 이야기 "Blowing Up"을 읽어보세요. 직접 보지 않고도 그 사람의 그림을 그리는 방법에 주의하세요. 특히 생생한 묘사가 있나요?

 

글래드웰의 기법을 더 깊이 파고들어 보세요. 1999년 3월 The New Yorker에 실린 "True Colors"를 읽어보세요. 글래드웰이 배경과 헤르타 헤르초크의 성격을 어떻게 대조하는지 주목하세요. 자신의 세계에서 사람과 배경 사이에 비슷한 대조를 생각해 낼 수 있나요? 그렇다면 방금 쓸 만한 매력적인 것을 찾았을 수도 있습니다.

 

쓸 준비가 되셨나요? 여기에서 Malcolm Gladwell이 이야기를 어떻게 구성하는지 알아보세요. 

 

 

https://www.masterclass.com/classes/malcolm-gladwell-teaches-wri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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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욱 좋은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