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피라이팅

말콤 글래드웰처럼 이야기하는 법

반응형

 

말콤 글래드웰처럼 이야기하는 법

 

이틀 전에 아웃라이어스를 구입했습니다. 글래드웰이 들려주는 많은 이야기에 익숙하지만 여전히 매료되었습니다. 인쇄된 페이지에서도 효과가 있고 프레젠테이션에서도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어떻게 그럴 수 있을까요?

 

이 책의 5장에 설명된 글래드웰의 스토리텔링 기법에 대한 저의 분석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그는 하나의 주제로 시작한다

 

글래드웰의 책은 특정 사람들이 예외적으로 성공한 이유를 탐구합니다. 우리는 개인적인 이야기와 상세한 통계를 듣지만, 글래드웰은 항상 특정 인물에 대한 이야기로 시작합니다.그래서 5장의 제목은 "조 플롬의 세 가지 교훈"입니다. 플롬은 1930년대에 태어난 유대인 변호사입니다. 그의 겸손한 시작부터 이후의 성공까지 그의 경력에 대한 자세한 궤적을 살펴봅니다.

 

2. 그는 단어 그림을 그립니다

 

이야기를 시작하기 전에 조 플롬에 대한 설명이 나옵니다: 그는 키가 작고 약간 구부정한 체형입니다. 그의 머리는 크고 길고 튀어나온 귀로 둘러싸여 있으며 좁고 푸른 눈은 커다란 비행사 스타일의 안경으로 가려져 있습니다.

 

글래드웰이 이야기를 들려주는 동안 우리는 마음속으로 플롬을 상상해 볼 수 있습니다

 

3. 그는 우리에게 디테일을 준다

 

그는 조 플롬의 가족이 가난했다는 사실만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당시 집주인이 새 세입자에게 한 달 치 집세를 공짜로 주는 것이 관례였기 때문에 그의 가족은 어린 시절 거의 매년 이사를 다녔고, 그렇게 하지 않으면 그의 가족은 살아갈 수 없었다고 말합니다. 이러한 디테일은 우리가 조 플롬의 초기 삶으로 뛰어드는 데 도움이 됩니다 - 한 달 치 집세를 받기 위해 매년 이사해야 하는 자신을 상상하는 것은 감동적이고 기억에 남습니다.

 

4. 등장인물의 말하기

 

글래드웰은 단순히 내레이션만 하는 것이 아니라 등장인물이 직접 자신의 말로 이야기를 들려주도록 합니다.

 

"저는 어눌하고 어색하고 뚱뚱한 아이였어요. 저는 편안하지 않았어요."라고 플롬은 회상합니다. "저는 채용 시즌이 끝날 무렵 우리 반에서 직업을 갖지 못한 두 명 중 한 명이었어요."

 

5. 호기심을 자극하는 글

 

글래드웰은 왜 그가 이상치인지 정확히 밝히지 않고 플롬의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조 플롬은 이상치입니다. 그러나 그는 여러분이 생각하는 이유 때문에 이상값이 아닙니다." 그리고 글래드웰은 호기심 함정을 놓습니다."이 장이 끝나면...우리는 조 플롬의 교훈을 뉴욕시의 법률 세계에 적용하고, 그들에 대한 추가 사실을 하나도 몰라도 뉴욕시에서 가장 강력한 변호사들의 가족 배경, 나이, 출신을 예측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글래드웰은 우리에게 미스터리를 제시하고 그것을 풀어주겠다고 약속하는 매력적인 방식입니다.

 

6. 그는 이야기를 배가시킨다

 

하나의 이야기나 일화는 아무것도 증명하지 못합니다. 글래드웰은 알렉산더 비켈, 모트 얀클로우, 테드 프리드먼 등 플롬의 동료들의 삶을 파헤쳐 첫 번째 이야기의 영향력을 배가시킵니다.

 

그리고 나서 연구 결과를 소개합니다. 그는 유대인 이민자들의 가계도를 조사한 사회학 학생 루이스 파카르의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1930년대에 태어난 유대인 의사와 변호사의 부모가 모두 의류업에 종사했음을 보여주는 파르카의 유대인 가계도는 몇 페이지에 걸쳐 이어지지만, 결론은 피할 수 없게 됩니다:

 

파르카스의 유대인 가계도는 몇 페이지에 걸쳐 이어지지만, 결론은 피할 수 없습니다: 유대인 의사와 변호사는 보잘것없는 출신에도 불구하고 전문가가 되지 못했습니다. 그들은 겸손한 출신 배경 때문에 전문가가 되었습니다.

 

이 전략은 칩과 댄 히스의 책 '메이드 투 스틱'과 그들의 블로그에서 익히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그들은 이를 마이크로-매크로 접근법이라고 부릅니다. 글래드웰은 한 사람의 이야기로 시작하여 점차 확대하여 수백 명의 사람들이 같은 이야기를 공유하고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7. 클린처

 

글래드웰은 여기서 멈출 수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는 "성공은 예측 가능하고 강력한 환경과 기회에서 비롯된다"는 자신의 주장을 증명하기 위해 강력한 피날레를 추가합니다. 그는 "일반적으로 세계 최고로 인정받는" 뉴욕의 한 로펌을 예로 들어 그 로펌의 창립 파트너들을 하나씩 살펴보면서 그들이 성공할 수 있었던 공통된 특징을 보여줍니다.

 

이 분석에서는 Outliers의 5장만 살펴봤습니다. 하지만 모든 챕터는 비슷한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개별 스토리로 시작한 다음 축소하여 해당 스토리의 교훈이 수백, 수천 개의 다른 스토리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보여 줍니다. 모든 이야기는 단어와 그림을 그리고 세부 사항과 대화를 추가합니다. 글래드웰의 스토리텔링은 밤늦게까지 책장을 넘기게 만들었습니다. 프레젠테이션에서 동일한 기법을 사용하면 청중을 좌석의 가장자리에 앉게 할 수 있습니다. 

 

 

https://speakingaboutpresenting.com/content/story-telling-malcolm-gladwell/

 

 

반응형

더욱 좋은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