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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한정보제공

스마트 경제의 새로운 비즈니스(스마트 머니)의 확대와 발전방향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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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머니 경제권의 확대에 있어 매우 중요한 것은 고객의 이용정보를 어떻게 활용하는 가에 있다. 기업측면에서는 고객의 정보(라이프 로그)를 법규제에서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합법적으로 가공 분석함으로써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 할 수 있을 것이다. 


소비자도 사용자 스스로가 자기책임하에 적극적으로 개인정보를 유통시켜 보다 유용한 정보를 얻으려고 하는 현상도 나타나고 있다.”


● Smart Money Economy

- 安岡寬道(야스오카 히로미치) 등 6명

- 日經BP(2011) 출간





● 전자화폐나 신용카드의 결제방식의 진화로 소비시장의 지속적 확대 성장을 하고 있는 서비스 영역으로「스마트 머니 경제권」의 출현


- 기존 전자지갑형 휴대폰이 스마트화되고, 스마트폰에서 비접속형 IC 통신 규격인 NFC(Near Field Communication)를 활용한 칩의 탑재로 국내뿐만 아니라 글로벌 환경으로 범위가 확대될 전망


- 스마트 머니의 사용을 통해 기업은 개별고객의 구매이력이나 취향, 행동 양식을 분석하여 정교한 CRM(고객관계성관리)이 가능


※ 단, 현금과 달리 ID를 사용하기 때문에 개인정보보호 관점에서의 신중한 검토가 선행되어야 함


● NFC의 활용은 스마트 머니 뿐만 아니라 소셜네트워크(SNS)의 보급으로 개인 대 개인의 정보유통에서 전자적 경제가치 교환으로 확대될 것


● 스마트 머니는 기업간 경쟁의 중요한 요인으로, 수요자의 이용패턴에 맞춘 다양한 전략이 요구됨


- 인터넷 슈퍼마켓은 전자화폐와 포인트 카드의 사용으로 소비자에게 맞춤형 구매안내나 쿠폰을 제공하여 매출을 증가시키며, 화폐의 흐름은 온라인으로, 물류의 흐름은 오프라인으로 이원화


- 인터넷 가입회원을 대상으로 발행된 모바일 쿠폰의 사용을 통해 개별 고객의 구매 관련 이력을 알 수 있음


- 인터넷 쇼핑사이트에서는 원하는 결제방법이 제공될 때 구매가 이루어지고, 이용자 입장에서는 각 사이트 가입의 편의를 위해 Open ID를 선호하게 됨


● 향후 전자화폐분야를 시작으로 고객의 정보를 가공하여 활용하는 새로운 시장의 확대가 예상되며, 이때 기업과 고객의 신뢰관계 구축이 매우 중요해질것으로 전망됨


- 새로운 가능성과 가치를 만들어내는 오픈 플랫폼과 오픈 이노베이션 시대에 창조된 가치는 인터넷 상에서 거래되는 전자적인 경제가치화


- 정보창출과 정보의 경제적 거래, 유통을 촉진하는 경제적 단위인 스마트머니의 보급은 경제를 활성화 시킬 것으로 기대됨


● 전자화폐에 의해 결제된 지불정보는 ID와 결합하여 저장되며, 이 구매이력 정보는 일원적으로 관리되어 개별 고객에게 적합한 판매전략을 수립할 수 있고 구매로 연결될 수 있음


- LTE의 본격적 도입으로 통신인프라의 처리능력이 비약적으로 발전하고 스마트폰에 NFC와 GPS가 탑재되어 스마트 머니 경제를 더욱 확대


- RFID가 부착된 제품정보와 결합하여 이용자의 행동정보와 선호도 정보를 함께 분석하여 보다 정교한 정보의 제공이 가능


※ 정보중개 플랫폼은 

① 위 치 정 보, 시간정보, 선호정보, 구매정보의 수집, 

② 분 석 결 과 데이터화,

③ 정 보 발 송 수요와 이용자의 정보수용 요구의 중개, 

④ 이 용 자 맞춤형 정보발신 등의 역할을 수행


“스마트 머니 경제권의 확대에 있어 매우 중요한 것은 고객의 이용정보를 어떻게 활용하는 가에 있다. 기업측면에서는 고객의 정보(라이프 로그)를 법규제에서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합법적으로 가공 분석함으로써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 할 수 있을 것이다. 소비자도 사용자 스스로가 자기책임하에 적극적으로 개인정보를 유통시켜 보다 유용한 정보를 얻으려고 하는 현상도 나타나고 있다.”


“또한 스마트 머니 경제권은 머지 안은 미래에 생체기술이 접목되어 이용자에 대한 보다 정교한 정보 분석을 통해 필요한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될 것으로 전망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정보제공자와 사용자간의 신뢰구축이다.”





서 평  - 민경식 수석연구위원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보호대응팀)


이 책은 일본 노무라총합연구소와 덴츠(광고 마케팅 회사)의 6명의 컨설턴트가 공동 집필로 스마트 경제의 새로운 비즈니스(스마트 머니)의 확대와 발전방향을 전망하였다.


지금은“스마트 시대”이다. 이것은 누구도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일 것이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스마트 폰 사용자가 1500만을 넘어서 세계 어느 나라보다 빠른 보급 속도를 보이고 있다. 일본 역시 2015년경에 전체 휴대폰 사용자의 70%가 스마트 폰을 사용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IT 기술진화로 이용자들의 지불 수단이 다양해 졌다. 전자화폐가 바로 그것이다. 일본의 경우 수도권 지역의 전자화폐 보급률이 80%를 넘고 있을 정도로 급속히 확대되고 있다. 사용형태는 IC칩이 내장된 카드형태에서부터 휴대전화에 내장된 형태 등 다양하다. 전자화폐는 NFC라는 공통규격을 통해 스마트 폰에 탑재되고 있다. 이것을 통해 국내서비스가 글로벌 서비스로 확대될 수 있다.


기업의 입장에서는 새로운 비즈니스의 기회가 열리는 것이다. 저자들은 이것을 “스마트 머니 경제권”이라 명명 하였다. 단말기로서 스마트 폰이 중심이 될 것이다. 스마트 머니의 성패는 고객정보의 수집에 있다. 특히 라이프 로그라 불리는 고객의 행동정보(위치, 시간, 구매)와 성향정보 (고객의 기호)를 정교하게 분석함으로써 고객이 지금 있는 장소에서 가장 적합한 정보를 제공하여 그것을 구매로 연결시키는 것이다. 이것은 단순히 정보제공을 떠나서 기업에게는 매출로 소비자에게는 최적의 소비를 선택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다.


다만 우리나라를 포함해 개인정보의 취급에 매우 민감한 사회환경을 반영한다면, 기업은 고객정보를 함부로 수집하거나 가공할 수 없다. 고객의 사전 동의가 전제되어야 한다. 자신의 개인정보 활용을 동의한 고객에게 만 정보를 발신해야 한다. 악성 스팸과는 다른 것이다.


스마트 시대에는 스마트 폰을 활용한 비즈니스 기회가 무한히 확정될 수 있음을 저자들은 지적한다. 활용에 따라서는 전자화폐의 기능뿐만 아니라 소셜네트워크의 수단이 될 수 있다. 간단히 스마트폰 간의 접촉으로 상호 정보교환이 될 수도 있으며 콘텐츠를 주고 받을 수 있게 된다. 때로는 공공영역에서 공익을 위한 수단까지 응용될 수 있다.


따라서 정보를 원활하고 안전하게 유통시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해 질 것이다. 기술수준은 이미 어느 정도 안정화 단계에 들어서 있다. 가까운 미래에는 생체인증 기술을 활용해 스마트 폰이 없어도 구매 인증이 가능한 환경으로 진화 될 것이다. 그러나 이용의 편리한 뒤에 항상 따라붙는 역기능이 존재한다. 과도한 개인정보수집, 원치 않는 위치추적, 기업은 본의 아니게 방대한 양의 개인정보를 무한정 축적하게 된다.


저자들도 그러한 일본 국내적 우려를 표명하였으나, 우려에서 끝났다고 볼 수 있다. 이 책은 매우 기업적 입장에서 쓰여졌기 때문에 어떤 활용이 가능할 것인지, 다른 기업들은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에 많이 집중하고 있다. 물론 국내법 적용 등 문제점을 일부 할애하기는 했으나 단순히 법으로 해결이 될 문제는 아니다.


국내에서도 여러 차례의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의 대량유출 사고가 있었다. 기술적 취약성에 의해 발생했다기 보다는 고객정보 관리의 소홀함이 주요한 원인이었다. 스마트 사회에서는 지금보다 더 많은 정보가 수집되고 축적될 것이다. 


다만 그것이 모두 가치 있는 정보인지는 별개문제이다. 본문에서 저자들이 지적하였듯이 정보디플레(정보 공급과잉)가 일어나 정보의 가치가 하락하고 있다. 꼭 필요로 하는 사람에게 필요한 만큼 적당히 정보를 제공해주는 조절능력이 필요할 것이다. 


향후 상상할 수 없을 만큼 다양하고 편리한 서비스가 제공 될 것이고 기업들은 새로운 사업기회를 만들어가려고 노력할 것이다. 소비자는 어떤 서비스가 나에게 적당한지 내 정보를 믿고 제공해도 되는지를 고민하게 될 것이다. 기업과 소비자의 신뢰관계 구축이 스마트 머니 경제권의 성패를 좌우 할 것이다. 그것은 거시적 관점에서는 미래 정보사회의 진화방향에도 큰 영향을 줄 것이다.


이 책“스마트 머니 경제권”은 여러 가지 의미에서 가까운 미래에 일어날 우리사회의 변화를 전망할 수 있는 유익한 내용을 담고 있다. 비단 일본만의 사례는 아니다. 우리나라도 이동통신사를 중심으로 스마트 폰 결제서비스가 제공되기 시작하였다. 아직은 초기 단계이나 수년 내에 보편화 될 것이다. 또한 다양한 전자화폐기능의 지불수단이 통합될 것이다. 이러한 스마트 머니 관련 산업은 점점 확산될 것으로 전망된다. 향후 우리는 다가올 스마트 머니 보편화의 시대에 대비해 활용과 보호라는 관점에서 충분한 대비가 필요할 것이다.


출처 : 한국 정보화 진흥원 "스마트 시대의 미래 변화 전망과 IT 대응 전략중 미래 정보사회 관련 해외 도서 11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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