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악교육

아이의 음악적 기호를 발달시키는 방법 !

반응형



다양한 형태의 음악을 듣는 것은 아이의 듣기 능력 발달에 매우 유익하지요. 프랑스의 음악교육 이론가 르블랑이 제안하는, 아이의 음악적 기호를 발달시키는 방법! 


1. 음악을 선정할 때 한 장르의 속성을 극단적으로 드러내는 음악보다는 중간적 속성을 지닌 음악을 택하여 들려주세요. 또한 다양한 속성을 지닌 음악을 선택하는 것이 좋아요. 될 수 있으면 좋은 음질로 녹음된 곡을 선택하여 좋은 음향기기를 사용하여 들려주는 것이 좋답니다. 


2. 음악을 선정할 때, 아이의 듣기 수준에 적절한 음악을 선정하는 것이 좋아요. 적절한 수준을 결정하기 어려울 때는 짐작하고 있는 수준보다 좀 더 복잡한 음악과 약간 덜 복잡한 음악의 예들을 제공함으로써 수준을 맞추어 주세요.


3. 아이에게 의미를 지닌 즐거운 음악들을 제공합니다. 그러나 즐겁지 않은 주제의 음악이나 가사가 없는 악기 연주 음악을 피할 필요는 없어요.


4. 아이가 좋아할 종류의 음악을 지속적으로 틀어주는 라디오나 TV 등 대중매체를 통해 음악을 들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세요. 음악적 이해를 돕기 위해 그림이 있는 음악 잡지 등을 구독하는 것도 바람직하답니다. 


5. 부모가 가치 있다고 생각하는 종류의 음악이 담긴 레코드나 테이프를 자주 들려주세요. 부모 자신이 음악을 적극적으로 즐기고 있음을 말로, 행동으로 아이에게 보여주는 것도 매우 중요하지요. 


6. 아이가 음악에 집중하고 있으면 때에 맞추어 칭찬을 해 주는 것이 필요해요. 아무리 좋은 음악이나 아이가 좋아하는 음악이 있다 해도 아동이 졸린 상태이고 음악에 주의 집중하고 있지 않다면 음악 감상 활동을 포기하는 것이 좋아요. 


7. 아이의 기분과 일치하는 음악을 들려주도록 노력해주세요. 즉, 아이가 매우 뾰루퉁하고 불평을 하고 있는 경우라면 신나는 분위기의 음악을 선정하지 않도록 합니다. 


8. 아이의 청각적 민감성에 신경을 써주세요. 즉, 아이가 시끄러운 소음에 오래 노출되는 일이 절대 없도록 해야 해요. 


9. 대중 매체 등에서 볼 수 있는 유명한 음악가에 대해 설명해 주고 관심을 기울여주세요. 


10. 반복하여 음악을 들려 줄 때, 아이가 싫증을 내기 시작하면 즉시 음악 듣기를 중지해주세요.



[어린이가 듣기 좋은 음악 CD]


1. 어린이를 위한 카라얀(1996, 성음)


그리그의 페르귄트 제1모음곡 중 아침, 차이코프스키의 백조의 호수 중 정경, 드보르작의 교향곡 제9번 신세계로부터 중 라르고, 무소르그스키/라벨의 전람회의 그림 중 달걀 껍질 속 병아리의 춤 등 17개의 곡들이 짧은 설명과 함께 한 장의 CD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 세계음악여행 1(우리누리, 1995, 중앙일보사)


베토벤의 운명, 하이든의 시계 교향곡, 슈베르트의 마왕, 리스트의 헝가리 환상곡 등 총 9개의 곡이 그 곡에 얽힌 이야기를 담은 일러스트(박향미 그림)와 함께 제시되어 있습니다.


3. 세계음악여행2(우리누리, 1995, 중앙일보사)


브람스의 대학 출전서곡, 요한 스트라우스의 아름답고 푸른 다뉴브, 헨델의 메시아, 생상스의 동물의 사육제, 베르디의 아이다, 바그너의 로엔그린, 차이코프스키의 호두까기 인형 등 총 9개의곡이 이야기 동화책과 함께 제시되어 있습니다.


4. 멜로스 컬렉션 시리즈(계속 발행중, 중앙일보사)


이 시리즈는 쇼팽, 슈베르트, 드뷔시, 베토벤, 라흐마니노프, 비발디, 재즈의 역사, 모차르트의 제목으로 계속 출판되고 있으며 각각 독립된 책과 CD 1장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면 <비발디>(롤링 드 캉드 저, 서정기 역, 1995)의 경우 비발디의 출생에서부터 작품 설명 등이 비발디와 관련된 여러 사람들, 비발디가 살았던 상황의 그림이나 사진과 더불어 자세히 설명된 책과 함께, 총 7개의 곡이 담긴 CD 1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출처: 일동맘 -영재교육 (http://www.ildongmom.com)






반응형

더욱 좋은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