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교육

오케스트라에 사용되는 악기 -(9) 바순 Bassoon

지구빵집 2012. 7. 9. 12:32
반응형



오케스트라에 사용되는 악기 -(9) 바순 Bassoon


표기 : Bassoon (영) / Fagott (독) 


분류 : 목관익기군에 속하는 기명악기 (공기의 진동율 통해 소리률 내는 악기) 


역사 : 바순의 기원은 중세기 '샬메이'족 악기 중 ” 베이스 포머" 가 발전된 형태이다. 초기 바순은 둘치안 (Dulcian - · 부드럽다· 는 라틴어에서 유래) 이라고 하였는데, 17 세기 중반까지 다소 느리게 개랑되다가 독일의 악기 제작차인 헤켈(Johann Adam Heckel) 에 의해 1880년 비로소 완전한 형태와 비교적 정확한 음정 으로 음색 또한 아름답게 제작되어 오늘날 바순의 최종 형태가 되었다. 


외형 : 악기의 길이는 2. 95m의 원추관 모양이고 이 원추관은 둘로 꺾어 굽은 형태로 되어 있어 그 길이는 악 1.5m 이다. 몸통은 취구관 (Crook) . 테너 조인트 (Tenor joint) , 더블 조인트 (Double joint) , 긴 동부관 (Bass joint) , 벨 조인트 (Bell joint) 층 5개 부분으로 나누어진다. 


바순의 구조




크기 : 오보에 족에 속하는 바순은 오보에 크기의 3배 정도 되고 오보에 또는 잉글리시 혼보다 더 큰 두 장의 리드를 가지고 있다. 


재료 : 바순의 본체는 단풍나무, 장미나무. 이집트 또는 소이시아 산 무화과나무 등으로 만들어지며 크룩(Crook) 이나 보호캡은 금속성 소재로 제작된다. 또한 버트(Butt) 의 연결 부분은 습기의 예방을 위해 탄성고무가 부착되어 있다. 독일식 바순의 경우 벨 부분 상단에 상아로 된 링이 부착되어 있는 경우도 있다. 


조율 : 이조악기가 아닌 C조 악기로 실음을 기보한다. 


소리 : 목관악기들 중 가장 낮은 소리를 낸다. 전체적으로 조용한 느낌의 악기로써,쉽게 다른 악기와 어울릴 수 있는 소리를 가 지고 있다. 크룩의 선단에는 갈대로 만든 두 장의 리드(Double reed) 를 장치하며, 그 리드를 입에 물고 진동시켜 그 진동을 관 안의 공기 기둥에 전달하여 소리를 낸다. 


원뿔형 모양과 이중 리드 때문에 바순이 오보에와 관련이 있기는 하지만 그 음색은 덜 비음적인 것이 특징이다.


음역 : 바순은 목관 악기군의 베이스 음역을 담당한다. 낮은음자리표에 기보되며 덧줄이 늘어나게 되면, 테너 음자리표를 사용 한다. 그 몸통의 바탕음은 낮은음자리 아래 F나. 아래B까지 소 리를 낼 수 있다. 가장 낮은음의 반음 아래인 A는 선단관을 바꾸어 소리 내는 악기도 있으나, 일반적인 것은 아니다. 


 높은 옴역의 B이상의 음은 상당히 어려워, 연주자의 고도의 기술이 요구 되기 때문에 대개는 쓰이지 않는다. 바순은 다른 악기들과 잘 섞여 잘 들리지 않는 경항이 있는데 특히 높은 음역에서는 더욱 그렇다. 낮은 음역은 목관 악기군을 위한 베이스 역할을 하며. 동시에 첼로와 더블베이스를 중복하는 가장 훌륭한 음역이다. 


연주방법 : 겹리드(Double reed) 에 공기를 불어넣어 관의 진동을 통하여 소리률 낸다. 크룩을 조절하여 음높이률 조절할 수 있는데. 조금 당겨서 빼면 악기가 연장되어 음높이가 낮아지고. 안으로 밀어 넣으연 악기의 길이가 단축되어 높은 소리가 난다. 


악기연주작품 : 비발디 <바순 협주곡 e단조 RV. 484> , 모차르트 <바순 협주곡 Bb장조. K. 191》 , 베버 <바순 협주곡 Op· 75) . 생상 <바순 소나타 Op. 168> 


유명연주가 : 다니엘 다미이노. 밀란 투르코비치. 빌 더글라스 칼 욀베르거




- 초등학교 음악교육을 지원하는 소리에듀 http://www.soriedu,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