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교육

오케스트라에 사용되는 악기(10) - 색소폰 - Saxophone

지구빵집 2012. 7. 9. 12:35
반응형



오케스트라에 사용되는 악기 - 색소폰 - Saxophone


표기 : Saxophone (영)  Sassofone(이) / Saxophon(독) 


분류 : 목관악기군에 속하는 기명악기 (공기의 진동을 통해 소리를 내는 악기) 


역사 : 색소폰은 1840년경 파리에서 악기 제작자인 아돌프 삭스 (Adolphe Sax) 에 의해 발명되었다. 색소폰을 만든 동기는 군악대를 위해서였는데, 금관악기와 목관악기로 분리되어 있는 두 가지의 음색을 융합하는 중간 위치의 새로운 음색을 창조하려는 의도에서였다.그는 여러 가지 실험을 통해 ‘관악기의 음색은 관내 공기진동의 양식을 결정하는 관의 형상에 의하여 정해진다· 는 원칙을 발견하고, 그 증명에 의하여 포물선의 U자관을 설계하여 기존에 있지 않던 음향학상 획기적인 발명을 이루었다.


외형 : 색소폰은 마우스피스, 네크, 몸체로 나누어진다. 악기의 가장 윗부분에 위치해 있는 것이 마우스피스이며, 이 부분에 베크(Reed-리드) 를 리가쳐 (Ligature) 로 고정시켜 소리를 낸다. 마우스피스 바로 밑에 음의 높낮이를 조절하기 위한 네크 (Neck) 가 있고, 그 다음으로 몸체가 있다. 몸체는 본관과 U자 관. 벨 (Bell) 로 구성되어있다. 


구조





크기 : 현재 나와있는 색소폰의 종류는  9종류(혹은 11가지)의 색소폰은 그 크기가 모두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클라리넷 정도 길이다.소프라노 색소폰은 클라리넷보다 더 깁니다. 클라리넷은 훨씬 작습니다.  

제일 짧은 색소폰은 소프릴로(soprillo)이며, 소프릴로(Bb), 소프라니노(Eb), 소프라노의 세 종류가 직관입니다. 


게다가 소프라노는 커브드 소프라노라 하여 u자형 모델도 있습니다. 제일 길고 큰 색소폰은 서브콘트라베이스색소폰(Bb)입니다. 소프라노 색소폰이 가장 짧고 유일하 게 U자관의 형태가 아닌 직관의 형태이며, 베이스 색소폰이 가장 길고 U자관이 두껍고 크다. 


재료 : 색소폰은 전체적으로 금속으로 제작되고 마우스피스의 경우는 재질에 따라 금속 (M. P) 과 고무 (R. P) 두 종류로 나눌 수 있 다. 리드는 대부분 갈대의 일종인 케인 (Cane) 올 사용하는데. 이것은 아룬도 도낙스 <Arundo Donax) 라는 나무의 줄기릅 잘라서 펼친 얇은 판이다. 


조율 : 색소폰은 이조악기이므로 기보음과 실음이 다르다, 소프라 노 색소폰은 장2도 낮게, 알토 색소폰은 장6도 낮게, 테너 색소폰은 장9도 낮게, 바리톤 색소폰은 한 옥타브와 장6도 낮게. 베이스 색소폰은 두 옥타브와 장2도 낮게 소리가 난다. 


소리 : 색소폰은 목관. 금관 어느 쪽에도 속하지 않는 아주 독자적인 음색을 가진다. 합창과 같은 폭넓고 윤택한 앙상블을 이루며, 셈여림의 뉘앙스도 절묘하다. 


풍부한 음량과 넓은 표현력을 지니면서 주법도 용이하여 일찍부터 일반화되었다. 하지만 독자적인 음색 때문에 다른 악기들과 잘 혼합되지 못하며 오히려 다른 악기들을 지배하는 경항이 있기 때문에 오케스트라에서 잘 사용되지 않는다. 


음역 : 색소폰의 기보상의 음역은 7가지의 색소폰 모두가 거의 동일하다. 높온음자리표의 낮은 Bb 부터 2옥타브 위 G까지 소리가 나며, 실음의 음역은 악기마다 다르다. 


연주방법 : 소프라노 이외의 색소폰들은 길고 무거우므로. 바순 처럼 끈을 매달아 왼쪽 어깨로부터 오른쪽 아래로 엇비슷하게 쥔 자세로 연주한다. 오른손 엄지는 악기를 받치고 남은 아홉 손가락으로 운지하는데, 운지법은 오보에와 비슷하다. 리드 (마우스피스) 의 테크닉은 클라리넷과 비슷하나 그보다 쉽다. 입술에 의한 음의 조철은 목관 중에서 가장 자유롭기 때문에 음정의 착오도 적으며 키로써 이를 조정한다. 


악기연주작품 : 드뷔시 (알토 색소폰과 오케스트라룔 위한 랩소 디 L. 98> , 이베르 <알토 색소폰과 1 1개의 악기를 위한 콘체르토 다 카메라> 


유명 연주가 : 마르셀 뮐레 (클래식연주가) , 케니지 · 대니 정 (재즈연 주가)




-초등학교 음악교육을 지원하는 소리에듀 http://www.soriedu,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