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4/01/25 2

1인 가구 증가로 인한 소비 패턴의 변화를 읽자

1인 가구 증가로 인한 소비 패턴의 변화를 읽자 우리나라 1인 가구는 1990년 9.0%에서 2010년 23.9%로 지난 20년간 빠르게 증가해 왔으며 1인 가구 증가세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1인 가구의 증가는 소비를 늘리는 효과가 있다. 주거, 내구재 등 공유 가능한 소비를 1인 가구는 홀로 소비해야 하기 때문이다. 가구 구성원의 연령 차이, 소득 차이 등을 제거하고 보았을 때 1인 가구의 소비는 2인 가구의 1인당 소비보다 8% 높게 나타났다. 2인 가구와 비교하여 1인 가구는 다음과 같은 소비 특징을 갖는다. ①주거비는 1인 가구의 소비지출이 가장 큰 품목 중 하나이다. 1인 가구의 주거비 지출은 월평균 20만원으로 2인 가구의 13만원(1인당) 보다 크게 높다. ②주류 및 담배도 1인 ..

NFC-Near Field Communication 개요

NFC [ Near Field Communication ] 1.개 요 NFC는 전자태그(RFID)의 하나로 13.56Mz 주파수 대역을 사용하는 비접촉식 근거리 무선통신 모듈로 10cm의 가까운 거리에서 단말기 간 데이터를 전송하는 기술을 말한다. NFC는 결제뿐만 아니라 슈퍼마켓이나 일반 상점에서 물품 정보나 방문객을 위한 여행 정보 전송, 교통, 출입통제 잠금장치 등에 광범위하게 활용된다. NXP 회사와 소니가 개발한 13.56 MHz대의 근거리 라디오 커뮤니케이션 규격으로, RFID 기술의 차세대 표준 규격으로서 국제 표준 기관(ISO)에 승인되어 앞으로 다양한 전자 device에 사용될 가능성이 높다.소니가 개발한 일본과 아시아의 일부 지역에 보급되어 있는 "FeliCa"나, 필립스가 개발한 국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