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8/07/04 5

수리고등학교 방문 - 수리산에 자리잡은 아름다운 학교

修理 고등학교에 다녀왔다. 아침 일찍 아이를 태우고 학의 분기점에서 외곽 순환 고속도로를 타고 산본 IC로 나가 얼마 멀지 않은 학교에 도착했다. 교감 선생님을 만나고, 아이 담임 선생님을 만났다. 그냥 행정이고 사무처리이기에 우리는 왔고 그들은 만나 주었다. 무엇이 더 필요한가. 학교가 단아하고 맑다. 산 바로 아래라 주위는 온통 나무 숲이다. 아이는 여기서 또 얼마나 성장할까 모르겠다. 여러모로 심란한 날들이 지나간다.

사진 갤러리 2018.07.04

우린 더 빨라질 수 있다. 달리기 속도를 높이는 방법

우리는 더욱 빠르고 즐겁게 달릴 수 있다. 연구에 의하면 훈련의 약 5%를 스피드 훈련으로 한다면 현저하게 경기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 그리고 그 결과는 2 - 3주 만에 빠르게 나타난다. 당신이 필요로 하는 것은 태도의 전환이다. 스피드 훈련에 대하여 초조해하지 말라. 스피드 훈련을 피할 이유를 찾지 말라. 바로 실천하라. 1주에 1회 또는 2회, 적당한 정도로 하라. 그것을 즐기면서 시작해야 한다. 글의 출처는 뉴욕 한인 마라톤 클럽 다음 9가지의 스피드 훈련방법이 있다. 초보자는 이들 중 한 가지나 두 가지로 하라. 더 준비가 되면 종류를 더 늘릴 수 있다. 당신은 더 빠르게, 더 강하게, 더 가볍게, 그리고 더 유연하게 달리게 될 것이다. 1. 파트렉 (fartlek runs) 정의 : 계획되지..

호모러너스 2018.07.04

달리기에 있어서 복근의 위력. 러너는 복근운동

***** I. 달리기에 있어 복근의 위력 ***** ▶ 다리의 근육이 아무리 발달되어 있어도 상반신의 근육이 제대로 형성되어 있지 않으면 신체의 균형이 잡히지 않아 오래 달릴 수가 없다. ▶ 특히 복근(배근육)과 배근(등근육)은 신체를 안정시키는 기능을 하기 때문에 중요한 근육이다. 또 배근은 자세를 유지하는 데 사용되므로 훈련하지 않아도 어느 정도 강도가 있는 반면 복근은 단련하지 않으면 강해지지 않는 특징이 있다. ▶ 특히 지구력은 이 복근, 배근, 둔근(엉덩이 아래의 근육) 등 몸을 지탱해주는 근육이 제대로 형성되어 있는가 여부에 크게 영향을 받는다. ▶ 복근은 가운데에 있는 복직근과 양쪽에 있는 대요근이라는 2개의 근육으로 되어 있으며 이 두가지 모두 를 단련할 필요가 있다. 상체를 일으키는 것..

호모러너스 2018.07.04

러너라면 단련시켜라! 통증이 쉽게 오는 부위는 근육이 약한 증거

러너라면 단련시켜라! 통증이 쉽게 오는 부위는 근육이 약한 증거 뭐니 뭐니해도 러너의 트레이닝은 달리는 것이 중심이 되기 마련이다. 호흡순환기능을 높이는 일 자체도 중요한 일이지만, 달릴 때 힘을 발휘하는 것은 주로 다리주변 근육들의 역할이다. 이 근육이 상체근육에 비해 빈약하다면 상대적으로 큰 부하가 걸려 몸의 부담을 배가시킬 우려가 있다. 레이스 종반에 근육이 완전히 풀리거나, 레이스 전반에서도 평상시보다 조금 빠른 페이스로 달리면 근육이 쉽게 피로 해 지는 것은 바로 이와 같은 하체근육이 상체근육에 비해 부실한 것이 원인이다. 레이스 종반에 호흡하기 곤란한 상태가 아닌데도 불구하고 다리가 움직이지 않은 경험을 가진 러너도 있기 마련이다. 이것은 호흡순환기능에 비해 근육이 너무나 약하기 때문이다. 평..

호모러너스 2018.07.04

비가 자주오니 신발을 빨 수 있어서 좋다. 처음 매미 우는 소리

비가 자주오니 신발을 빨 수 있어서 좋다. 처음 매미 우는 소리 모든 일에 시작도 없고 끝도 없다. 언제 시작이 되었는지 알 수 없고, 끝난 게 끝이 아니다. 한 가지 분명하게 알 수 있는 일이 있다. 매년 여름에 내가 매미의 울음소리를 듣기 시작한 날과 마지막으로 들은 날은 분명하다. 바로 어제 대공원 언덕 훈련에 갔을 때 올 해 처음으로 매미 울음소리를 들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