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파이썬 Python

파이선 자료구조 딕셔너리 dictionary 와 루프 테크닉, 리얼파이선 16

지구빵집 2022. 3. 2. 09:20
반응형

 

 

파이썬에 내장된 또 하나의 유용한 자료형은 딕셔너리입니다 (매핑 형 - dict를 보세요). 딕셔너리는 종종 다른 언어들에서 《연관 메모리(associative memories)》 나 《연관 배열(associative arrays)》 의 형태로 발견됩니다. 숫자들로 인덱싱 되는 시퀀스와 달리, 딕셔너리는 키로 인덱싱 되는데, 모든 불변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문자열과 숫자들은 항상 키가 될 수 있습니다.

 

파이선 자료구조 딕셔너리 dictionary와 루프 테크닉, 리얼파이선 16 

 

튜플이 문자열, 숫자, 튜플들만 포함하면, 키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튜플이 직접적이나 간접적으로 가변 객체를 포함하면, 키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리스트는 키로 사용할 수 없는데, 리스트는 인덱스 대입, 슬라이스 대입, append() 나 extend() 같은 메서드들로 값이 수정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딕셔너리를 (한 딕셔너리 안에서) 키가 중복되지 않는다는 제약 조건을 가진 키: 값 쌍의 집합으로 생각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중괄호 쌍은 빈 딕셔너리를 만듭니다: {}. 중괄호 안에 쉼표로 분리된 키:값 쌍들의 목록을 넣으면, 딕셔너리에 초기 키:값 쌍들을 제공합니다; 이것이 딕셔너리가 출력되는 방식이기도 합니다.

 

딕셔너리의 주 연산은 값을 키와 함께 저장하고 주어진 키로 값을 추출하는 것입니다. del로 키:값 쌍을 삭제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미 사용하고 있는 키로 저장하면, 그 키로 저장된 예전 값은 잊힙니다. 존재하지 않는 키로 값을 추출하는 것은 에러입니다.

 

딕셔너리에 list(d)를 수행하면 딕셔너리에서 사용되고 있는 모든 키의 리스트를 삽입 순서대로 돌려줍니다 (정렬을 원하면 대신 sorted(d)를 사용하면 됩니다). 하나의 키가 딕셔너리에 있는지 검사하려면, in 키워드들 사용하세요.

 

여기에 딕셔너리를 사용하는 조그마한 예가 있습니다: 

 

>>> tel = {'jack': 4098, 'sape': 4139}
>>> tel['guido'] = 4127
>>> tel
{'jack': 4098, 'sape': 4139, 'guido': 4127}
>>> tel['jack']
4098
>>> del tel['sape']
>>> tel['irv'] = 4127
>>> tel
{'jack': 4098, 'guido': 4127, 'irv': 4127}
>>> list(tel)
['jack', 'guido', 'irv']
>>> sorted(tel)
['guido', 'irv', 'jack']
>>> 'guido' in tel
True
>>> 'jack' not in tel
False

 

dict() 생성자는 키-값 쌍들의 시퀀스로부터 직접 딕셔너리를 구성합니다.

 

>>> dict([('sape', 4139), ('guido', 4127), ('jack', 4098)])
{'sape': 4139, 'guido': 4127, 'jack': 4098}

 

이에 더해, 딕셔너리 컴프리헨션은 임의의 키와 값 표현식들로부터 딕셔너리를 만드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 {x: x**2 for x in (2, 4, 6)}
{2: 4, 4: 16, 6: 36}

 

키가 간단한 문자열일 때, 때로 키워드 인자들을 사용해서 쌍을 지정하기가 쉽습니다:

 

>>> dict(sape=4139, guido=4127, jack=4098)
{'sape': 4139, 'guido': 4127, 'jack': 4098}

 

 

루프 테크닉은 다른 말고 순회하기 테크닉이라고 합니다. 시퀀스를 처음부터 방문하며 모든 데이터를 확인하는 방식을 '순회한다'라고 합니다. 순회하면서 각각을 루프를 돌 때 사용하는 테크닉을 알아봅니다.

 

딕셔너리로 루핑할 때, items() 메서드를 사용하면 키와 거기에 대응하는 값을 동시에 얻을 수 있습니다.

 

>>> knights = {'gallahad': 'the pure', 'robin': 'the brave'}
>>> for k, v in knights.items():
...     print(k, v)
...
gallahad the pure
robin the brave

 

시퀀스를 루핑할 때, enumerate() 함수를 사용하면 위치 인덱스와 대응하는 값을 동시에 얻을 수 있습니다.

 

>>> for i, v in enumerate(['tic', 'tac', 'toe']):
...     print(i, v)
...
0 tic
1 tac
2 toe

 

둘이나 그 이상의 시퀀스를 동시에 루핑 하려면, zip() 함수로 엔트리들의 쌍을 만들 수 있습니다.

 

>>> questions = ['name', 'quest', 'favorite color']
>>> answers = ['lancelot', 'the holy grail', 'blue']
>>> for q, a in zip(questions, answers):
...     print('What is your {0}?  It is {1}.'.format(q, a))
...
What is your name?  It is lancelot.
What is your quest?  It is the holy grail.
What is your favorite color?  It is blue.

 

시퀀스를 거꾸로 순회하려면, 먼저 정방향으로 시퀀스를 지정한 다음에 reversed() 함수를 호출하세요.

 

>>> for i in reversed(range(1, 10, 2)):
...     print(i)
...
9
7
5
3
1

 

정렬된 순서로 시퀀스를 루핑하려면, sorted() 함수를 사용해서 소스를 변경하지 않고도 정렬된 새 리스트를 받을 수 있습니다.

 

>>> basket = ['apple', 'orange', 'apple', 'pear', 'orange', 'banana']
>>> for i in sorted(basket):
...     print(i)
...
apple
apple
banana
orange
orange
pear

 

시퀀스에 대해 set()을 사용하면 중복 요소를 제거합니다. 시퀀스에 대해 set()과 sorted()를 함께 사용하는 것은 시퀀스의 고유 한 요소를 정렬된 순서로 루핑하는 관용적 방법입니다.

 

>>> basket = ['apple', 'orange', 'apple', 'pear', 'orange', 'banana']
>>> for f in sorted(set(basket)):
...     print(f)
...
apple
banana
orange
pear

 

때로 루프를 돌고 있는 리스트를 변경하고픈 유혹을 느낍니다; 하지만, 종종, 대신 새 리스트를 만드는 것이 더 간단하고 더 안전합니다.

 

>>> import math
>>> raw_data = [56.2, float('NaN'), 51.7, 55.3, 52.5, float('NaN'), 47.8]
>>> filtered_data = []
>>> for value in raw_data:
...     if not math.isnan(value):
...         filtered_data.append(value)
...
>>> filtered_data
[56.2, 51.7, 55.3, 52.5, 47.8]

 

 

참고

파이선 딕셔너리 자료형 정리 및 예제

 

파이선 자료구조 딕셔너리 dictionary 와 루프 테크닉, 리얼 파이선 xx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