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IT-인터넷 동향

소셜 인텔리젼스 기술 현황

지구빵집 2012. 11. 26. 00:30
반응형



소셜 인텔리젼스가 기업들의 상업적 경쟁우위 함양에 차별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을까? 맥킨지 컨설팅사의 최근 보고서에서는 이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심리학에서는 "소셜 인텔리젼스"를 소셜 상황으로부터 이익을 취할 수 있고, 소셜 상황으로부터 다른 사용자를 이해하고 학습할 수 있는 개인적인 능력으로 정의하고 있는데, 맥킨지 컨설팅사는 "소셜 인텔리젼스"를 소셜 기술을 사용하여 소싱되거나 수집, 분석, 분배될 수 있는 경쟁력 있는 인텔리젼스의 한 형태로 이해하여 제시하고 있다. 


소셜 인텔리젼스 기술이 비즈니스 의사결정을 수행하는데 있어서 올바르게 사용될 수 있다면, 기업 내에서 향후 경쟁우위 창출을 위한 다양한 활동수행에 있어서 커다란 이점들을 제공할 수 있는 기회들을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소셜 인텔리젼스 기술 초기에, 본 기술은 주로 기업 내 마케팅 분야에 국한되어, 일련의 프로모션 측면의 콘텐츠에 대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미디어로서 소셜 미디어를 사용하는 형태로 집중되었지만, 소셜 미디어가 가지는 진정한 가치는 기업의 목소리를 말하는 것이기 보다는 기업의 의사결정 과정을 보다 스마트하게 만들 수 있도록 가용한 소셜 미디어 자원들을 보다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라고 제시할 수 있다. 


오늘날, 전문가적 지식과 시장에 대한 날카로운 인식을 가지고 있는 많은 전문가들이 소셜 플랫폼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자유롭게 교환하고 정보들을 큐레이팅하며, 관점들을 공유하는 행위를 수행한다. 이와 같은 소셜 미디어에 내재된 전문가적 통찰력과 정보들을 사용할 수 있는 스마트한 비즈니스 수행은 다음과 같은 네 가지 측면에서 보다 우수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만드는 수단들을 제시할 수 있게 된다. 





첫째, 사용자와 대화 간의 매핑(Map People & Conversations) : 사용자의 범주별로 소셜 미디어상의 전문가들의 대화를 매핑할 수 있다. 기업의 핵심적인 의사결정 과정 가운데 있어서 누가 영향의 전문가이자 허브이고, 누가 트렌드를 주도하면서, 이를 확산시키고, 코멘트를 나타낼 수 있는지에 대한 다양한 과정들에 대한 관찰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이와 같은 대화들이 어디서 주로 발생하는지에 대한 다양한 방편들을 마련할 수 있게 된다. 


둘째, 몰두하고 추적하기(Engage & Track) : 대화에 참여시킴으로써, 소셜 미디어상의 전문가들을 보다 공고히 참여시킬 수 있다. 소셜 미디어를 사용한 대화과정을 주도하고 모니터링하고 분석 도구를 제공하는 가운데 기업 경쟁력을 공고히 만들 수 있다. 


셋째, 구조화하고 마이닝하기(Structure & Mine) : 역동적인 시장 상황을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드는 새로운 소셜 인텔리젼스 툴킷을 사용하여 미래 트렌드와 기회들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이를 기업의 경쟁우위와 접목시킬 수 있도록 만드는 방안 도출로 연결시킬 필요가 있다. 


넷째, 큐레이터하고 임베디드(Curate & Embed) 하기 : 플립보드와 같은 마이크로퍼빌리싱 도구를 사용하여 관련된 정보들을 큐레이터하고 확산시킬 필요성이 존재한다. 커스터마이징된 정보 대쉬보드를 사용하여 지속적인 기반에 대한 전략적인 프로세스에 대한 새로운 사고들을 임베디드할 필요가 있다. 



소셜 미디어를 본격적으로 사용하기 전에 기업들은 정보의 소스를 매핑하고, 데이터를 수집하고 구조화하고 분석하고 커뮤니케이션하는 일반적인 절차들을 수행하였지만, 소셜 미디어를 사용한 접근방법은 전문가와 온라인 커뮤니티를 범주별로 매핑하는 Engage단계, 네트워크 매핑과 척도 개발을 통한 Track단계, buzz volume과 같은 새로운 분석방법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복합화시키는 Structure단계, 통찰력 데이터를 모으는 Mine단계, 전략적 프로세스에 대하여 새로운 사고방식을 접목시키는 Embed 단계, 마이크로퍼블리싱을 통하여 관련 정보들을 매핑시키고 정보 대쉬보드를 커스터마이징하는 Curate 단계들이 새로이 접목되게 된다. 



이와 같은 소셜 인텔리젼스 기술이 기업에 실제적으로 미칠 수 있는 영향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다섯 가지 측면에서 또한 분석&요약하여 제시할 수 있다. 





첫째, 산업 역동성 측면 : 기존 툴킷 방법은 주로 포터의 경쟁세력 모형, SCP 방법, 가치사슬 분석 방법 등에 의존하였지만 소셜 인텔리젼스 툴킷 방법에서는 Alterian, TweetReach와 같은 실시간으로 다양한 산업 플레이어들의 행동과 행동변화를 추적할 수 있는 네트워크 인텔리젼스 방법이 주로 사용된다. 


둘째, 경쟁 전망 측면 : 기존 툴킷 방법은 워 게임, 게임 이론 분석, 벤치마킹, 비용 구조 분석, 심리적 프로파일링과 같은 방법들을 사용하지만, 소셜 인텔리젼스 툴킷 방법에서는 실시간 경쟁우위 인텔리젼스 추적 방법 등을 주로 사용하게 되고 이에 부합하는 예들로는 BoardReacher, Radian6, Socialbakers와 같은 방법들이 존재한다. 


셋째, 미래 트렌드 측면 : 기존 툴킷 방법은 트렌드 상호작용 분석, 시나리오 플래닝, 경쟁 트렌드 노출 방법들을 주로 사용하지만, 소셜 인텔리젼스 툴킷 분석 방법에서는 클라우드 인텔리젼스, 이머징 트렌드를 조기에 발견하는 약한 시그널 분석 방법들이 주로 사용되고, 이에 부합하는 예들에는 페이스북, 링크드인, 글래스도어와 같은 서비스들이 존재한다. 


넷째, 기회/산업 사이즈 측면 : 기존 툴킷 방법에서는 정의되지 않은 산업기반에 대한 고객 기반 추출방법, 추적 가능한 산업시장에 대한 침투방법들이 주로 사용되지만, 소셜 기반 툴킷 방법에서는 라이브 테스팅, 데이터 마이닝과 같은 방법들이 주로 사용되고 이에 부합하는 예들에는 Attensity, Autonomy와 같은 서비스들이 존재한다. 


다섯째, 고객 통찰 측면 : 기존 툴킷 방법에서는 포커스 그룹 인터뷰, 쉐도우닝과 같은 사용자 행동 관찰법, 사용자 세그먼트와 같은 방법들이 주로 사용되지만, 소셜 기반 툴킷 방법에서는 민감도 분석, 인텔리젼스 영향과 같은 기법들이 사용되고 이에 부합되는 서비스들에는 NM incite, 소셜 맨션, 소셜매트릭스, 트랙커, Tweep와 같은 서비스들이 존재한다.

자료를 가져가실 때에는 출처 : KISTI 미리안 글로벌동향브리핑(GTB)』를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원본 기사 출처 :  출처 : http://socialcommercetoday.com/speed-summary-mckinsey-on-how-to-boost-your-business-with-social-intelligence/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