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보다 사람 먼저, 그다음 연구입니다!
“저는 먼저 사람에게 우선하고 그다음에 과학 연구를 하는 법을 배웠습니다. 인간적인 부분을 잊는다면 그건 문제입니다.”
과학적 업적과 행동으로 동료들로부터 모범이 되는 과학자 52명을 인터뷰하면서 들은 말입니다. 연구 진실성이 결여된 후 공식적인 개선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과학자들과 함께 일할 때도 이와 비슷한 이슈가 등장합니다.
저는 과학자의 직장 문화를 전문으로 연구하는 조직 심리학자입니다. 저는 혁신적이고 엄격하며 윤리적인 연구를 산출하는 결정과 행동에 관심이 있습니다.
지난 몇 달 동안 건강하지 않은 근무 환경, 특히 학계 내 괴롭힘에 대해 관심을 기울여 왔습니다. 이와 관련된 광범위한 문제, 즉 의도는 훌륭하지만 건강한 직장을 만드는 방법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멘토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저와 함께 일하는 많은 과학자들은 관리나 리더십 기술이 부족하다고 느낍니다. 그들은 프로젝트 조정과 회의 진행 같은 구체적인 업무에 대한 도움을 원합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연구를 수행하려면 연구실 내에서 긍정적인 인간적 관계를 구축하고 유지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개선 프로그램에 참여한 많은 연구자들이 윤리 관리인과의 관계에 어려움을 겪었고 연구 책임자로서의 역할에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반면, 모범적인 연구자들은 윤리 관리인이 참여하고, 다가가고, 직장 분위기를 인식함으로써 좋은 팀의 역학을 조성하는 방법을 강조합니다. 어떤 분은 “연구실의 첫 번째 규칙은 화합입니다. 무엇보다도 우리는 서로 어울려야 하고, 서로를 존중해야 하고, 서로를 신뢰해야 하며, 이것이 다른 모든 것의 운영 원칙이 되어야 한다"라고 말씀하십니다.
하지만 과학 논문 작업과 어려운 소통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면 많은 연구자들은 연구 목표와 가장 직결되는 논문 작업을 선택합니다. 연구 책임자는 개인적인 대화 중에 '전혀 효과적이지 않다'는 느낌을 의식적으로 이겨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을 멘토링하든, 어렵게 얻은 성과를 축하하든, 강하고 존중하는 관계에 투자하는 것은 효과적인 과학에 투자하는 것과 같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모든 연구 책임자는 해야 할 일 중에 관계 구축 방법을 추가해야 합니다.
과제 1: 그룹 구성원과의 반복적인 일대일 미팅을 캘린더에 추가하세요. 노트북이나 스프레드시트를 준비해 두고 회의에서 다뤄야 할 내용을 적어두세요. 약속 10분 전에 알림을 설정하여 회의에 어떻게 임할지 결정하세요. 팀원에게 격려가 필요한가요? 진로 지도가 필요한가요? 프로젝트에 대한 피드백과 다음 단계에 대한 방향이 필요한가요? 마감일이 늦어지거나 자신감이 부족하나요? 정중하면서도 단호한 넛지를 시도해 보세요. 그들의 기여에 대해 감사를 표현했나요? 어떤 분은 다음과 같이 언급했습니다. “나는 그들이 하는 일을 소중히 여기고 있다고 그들에게 말합니다.”
지금이 어려운 대화를 해야 할 때인지 스스로에게 물어보세요. 어려운 대화가 필요한 시점인지 자문해 보세요. 그것이 리더의 역할 중 일부입니다. 때때로 연구 책임자는 어려운 대화를 함으로써 관계가 손상될까 봐 걱정하기도 합니다. 장기적으로는 그 반대가 사실입니다. 10분의 시간을 활용해 몇 가지 관찰 사항을 나열해 보세요. 우려되는 구체적인 행동을 언급하고 그것이 본인, 팀 또는 프로젝트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설명하세요. 그런 다음, 그 사람의 관점을 물어보세요. 연구실에 불화가 있는 경우, 관련된 개인과 대화하고 상호 존중을 기대한다고 말하고 해결책을 논의하고 찾도록 요청하세요.
과제 2: 사람들에게 불만 사항과 장점 모두를 공유하도록 초대하세요. 몇몇 모범적인 과학자들은 일대일 회의에서 수련생에게 우려 사항이나 어려움을 이야기하도록 명시적으로 요구합니다. 이들은 사람들이 문제와 실수를 드러낼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편안해지기를 원하며, 따라서 관리 가능한 상태에서 문제를 조기에 해결하기를 원합니다. 몇몇 분들은 연구원들이 좌절과 불안을 토로할 수 있는 창구가 필요하다는 점을 지적했습니다. 연구원들은 걱정에 시달릴 때 최선을 다하는 것이 어렵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성공을 활용하기 위해 실험실에서 무엇이 잘 작동하는지 알고 싶어 합니다.
과제 3: '현장'을 둘러보세요. 팀원들이 사무실에 방문해도 가시성이 확보되면 접근성이 향상되고 즉흥적인 브레인스토밍과 즉각적인 문제 해결이 가능해집니다.
과제 4: 팀 회의에서 바람직한 행동을 모델링하세요. 커뮤니케이션 방식은 그룹 내 동료 대 동료 상호 작용으로 이어집니다. 질문을 하고, 참여를 기대하며, 사람들의 생각을 공유하도록 유도하세요. 장애물이 어디에 있는지 파악하세요. 협력과 상호 지원을 장려합니다. 그룹에서 협업 정신을 중요하게 여긴다는 점을 명시적으로 밝힙니다.
과제 5: 사람들이 좀 더 편안한 방식으로 함께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사교 행사를 몇 차례 계획하세요. 이러한 활동은 과학과는 거리가 멀게 느껴질 수 있지만 실험실에서의 긴장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작게 시작하세요. 부모와 보호자, 문화적 또는 종교적 고려 사항이 있는 사람, 예산이 부족한 사람들의 요구를 수용해야 합니다.
과제 6: 실험실 밖으로 알리세요. 학과에서 이러한 연구실 운영 관행에 대해 이야기하고, 효과가 있는 관행을 공유하고, 훌륭한 팀 리더로 알려진 사람들로부터 배우세요.
신입 연구 책임자는 일반적으로 본인의 멘토 관행을 반성 없이 그대로 받아들이는 경우가 많으며, 그들의 롤모델이 이상적이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인간적인 관계를 구축하는 작업은 처음에는 어색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괜찮습니다. 자신이 완벽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보다 관심을 갖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원문: A. Antes, Nature 563, 601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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