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말농장

돼지 감자 성분과 약효 그리고 수확 후 놀기



오늘은 아침부터 순풍형님 성화로 돼지 감자를 캐러 갔다. 사기막골 뒤쪽에 큰 핸드폰 기지국이 설치되어 있는 밭이다.

예전에 큰 벚꽃 나무가 있던곳은 이미 다른 회사 땅으로 들어가 있고, 복잡한 곳을 싫어하는 탓에 외곽 한 켠에 위치한 주말 농장이다.


아직 완연한 봄은 일렀는지 약간 땅이 언곳도 있었지만 돼지 감자를 캐기에는 어렵지 않았다. 정말 많이도 나와준다. 

시린 손으로 꾸역꾸역 캐지만 이러한 수고 역시 다른 사람들을 위해 쓰임을 잘 알고있다. 

필요한 사람은 누구나 가져가시오. 하면서 필요하면 배달도 해준다.


그리고 역시 주말 농장의 맛은 따로 있다. 일하고 난 뒤 어울리며 한잔하는 그 맛. 부자식당에 백숙을 예액하고 둘러앉았다. 

농사일은 안했지만 멀리서 뚱뗑이도 와 주었다. 신성한 노동은 그 자체로, 아니면 노동후의 즐거움으로 보상을 한다.


우선 돼지 감자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후 사진으로 감상하자.


돼지감자 개요


'돼지감자'라 불리는 것과 달리 분류상 가지과의 감자와는 다른 종으로 남아메리카 원산지의 국화과 식물  돼지감자는 예로부터 요리나 가축의 먹이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최근 이눌린 성분이 식품 중  하나로 알려진 돼지감자는 한국에서 당뇨에 좋은 식품으로  각광 받고 있습니다.





이눌린 성분(Inulin)


이눌린은 주로 국화과와 백합과 식물의 땅속 덩이뿌리에 있는 다당류(탄수화물)의 일종입니다.  이눌린은 탄수화물이나 전분처럼 영양적 특징이 있어서 설탕이나 밀가루 대신 사용되기도 합니다. 이눌린 성분은 다른 설탕이나 탄수화물에 비해 최대 4분의 1 정도의 칼로리만 갖고 있습니다. 또한  포도당 성분이 아닌 과당으로 이루어져 있어 당수치를 올리지 않아 당뇨 환자에게 유익한 물질입니다. 이 성분은 면역 기능을 강화하고 미네랄 흡수를 촉진하는 작용을 합니다.


이눌린 성분이 많은 식품: 돼지감자, 우엉, 부추


▶ 당뇨 개선


식이섬유가 많은 돼지감자는 칼로리가 적고 소화·흡수도 느린 편이어서 급격히 혈당을 높이지 않습니다. 특히 이눌린은 위에서 소화되지 않고 장까지 내려가  장내에서 당질 흡수 속도를 늦춰 급격히 혈당을 올라가는 것을 방지합니다. 이렇게 느린 혈당 상승 속도는 체내 인슐린 분비에 부담을 덜어줍니다.


 변비 개선과 다이어트에 도움


돼지감자는 주요 활성 성분인 이눌린을 비롯해 식이섬유 함유량이 많습니다. 이 식이섬유들은 장운동을 증가 시키고 장내 세균의 먹이가 되어 유산균 증식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이눌린 성분은 체지방도 분해해줘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돼지감자 섭취 부작용


돼지감자를 갈아서 과다하게 섭취 할 경우나, 처음 먹는 경우에 소화작용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유 중 하나는 이눌린 성분이 장에서 분해되면서 장내 가스를 유발 시켜 더부룩하게 하고 소화 불량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충분한 수분 보충 없이 생으로 먹을 경우 체질에 따라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