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발자

Bluetooth 4.0 손목 시계 부활을 이끌것인가?

KISTI 미리안『글로벌동향브리핑』 2010-09-03

손목시계를 기억하는가? 스마트폰의 급격한 성장과 스마트폰을 이용한 시간 및 다른 정보의 즉각적인 접속으로 인해, 근래에 시계를 착용하는 사람들은 거의 없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이러한 상황은 지난달 승인된 Bluetooth 4.0 규격 덕분에 곧 바뀔 수 있다. Bluetooth 4.0은 단거리상에서 저전력 무선 네트워크 연결을 만들기 위한 방법을 서술한다. 그것은 팔목에 작용하고, 주머니에 넣거나 목걸이로 착용한 일반적인 동전 배터리 또는 "단추" 배터리를 내장한 시계 또는 다른 기기가 스마트폰이나 노트북과 통신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무선 연결을 활용하여, 시계는 더 큰 기기로부터 수신된 데이터를 보여줄 수 있다고 Bluetooth Special Interest Group (SIG)의 이사인 Michael Foley는 말했다.

건물 센서, 노트북, 운동 기구, TV, 스테레오 리모콘을 포함하는 모든 종류의 소형, 저전력 기기가 Bluetooth 4.0을 활용할 수 있다고 그는 말했다. 그러나 규격은 14세에서 30세사이의 젊은 사람들이 시간정보를 휴대전화로부터 얻기 때문에 시계 차는 것을 포기하는 것을 봐 왔던 시계제조업체들사에서 특별히 관심을 야기하고 있다고 Foley는 말했다. "규격은 Bluetooth 기기의 새로운 범주를 열고있다"고 그는 말했다. "사용자는 호출자 ID 정보 또는 음악 플레이어를 활성화시키기위해 시계상에 휴대전화를 복제할 수 있다." 몇몇 아시아의 시계제조업체들은 2011년에 출시될 수 있는 시계들에 Bluetooth 4.0을 통합하는 것과 관련하여 Bluetooth SIG에 관심을 표명했다고 Foley는 말했다. 그러나, 그는 회사명을 말하지는 않았다.

Bluetooth 4.0은 사용 중간에 가능한한 최대로 Bluetooth 무선을 끄고 기기간의 연결을 설정하거나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신호 "왕복"의 수를 감소시킴으로써 이전 버젼에 비해 더 작은 전력을 사용한다. 이전의 Bluetooth 버젼은 몇개의 왕복 신호 교환이 필요했다. Bluetooth 4.0에서는 한 번 또는 두 번으로 그 수가 감소했다고 그는 말했다.

다른 용도로써, Foley는 Bluetooth 4.0이 하나 이상의 센서들이 중앙 무선기지국 또는 제어기와 통신하는 스타 토폴로지상의 센서들에 사용될 수 있다고 말했다. (규격이 센서가 서로간에 직접적으로 데이터를 주고받는 것을 허용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메쉬"토폴로지는 지원되지 않는다.) Bluetooth 4.0을 이용한 스타 토폴로지는 가령 온도계 또는 움직임 감지기로부터 수치를 얻는데 사욛될 수 있다. Bluetooth 4.0은 또한 TV 리모콘과 관련 기기들을 위한 ZigBee Alliance의 저전력 네트워크 규격과 경쟁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그는 말했다.

그러나, Foley는 근거리 통신(Near Field Communications, NFC)가 흐름을 얻고 있는 영역인 모바일 지갑을 위한 무선 네트워크에 새로운 규격이 사용되는 것은 전망하지 않았다. NFC 기술을 이용하여, 사용자는 스마트폰 또는 다른 기기를 수신기에 접촉시키거나 수신기 부근에서 기기를 흔듦으로써 거래를 성립시키기 위해 필요한 데이터를 송신할 수 있다.

Bluetooth 4.0은 2009년 도입된 Bluetooth 3.0 -기기들이 Bluetooth에서 Wi-Fi 802.11 네트워크로 도약하는 것을 가능하게 해주는-의 고속 데이터 전송 기능을 제공한다. 물론, Bluetooth에서 Wi-Fi로 도약하기 위해서, 기기는 Wi-Fi 무선을 가지고 있어야 하는데, 이는 시계라는 측면에서 볼때 실용적이지 않을 수 있다.

한편, 몇몇 제조업체들은 Bluetooth가 아니라 셀룰러 무선 연결을 사용하는 무선 손목시계 휴대전화를 소개했다. 가량, LG 전자는 2009년 CES에 Touch Watch Phone을 선보였다. 올해 3월 CTIA에서, Kempler & Strauss는 199$짜리 착용가능한 GSM 휴대전화 및 시계인 W PhoneWatch를 선보였다.

원문출처 : http://www.computerworld.com/s/article/9182101/New_Bluetooth_spec_could_mean_a_comeback_for_wristwatch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