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n & Other

앤디 워홀의 저서나 책을 좀 소개해주세요

지구빵집 2010. 2. 23. 09:48
반응형

제가 잠깐 찾아보았는데 아래와 같은 소개가 되어 있네요~~

앤디 워홀 Andy Warhol(1928~1987)

앤디 워홀은 1928년 미국 펜실베이니아 주 피츠버그의 한 슬로바키아 이민자 가정에서 태어났다. 피츠버그 카네기 공과 대학에서 회화와 디자인을 공부한 그는 1949년 뉴욕으로 진출, 『보그』, 『하퍼스 바자』 등 유명 패션지의 삽화와 광고 제작에 참여하며 상업 디자이너로서 두각을 나타냈다. 1960년대 들어서는 순수 미술로 전환, 1962년 시드니 재니스 화랑에서 열린 <뉴 리얼리스트 전>에 출품한 「캠벨 수프 캔」으로 평단의 주목을 끌기 시작했다. 워홀은 대중적이고 일상적인 것들을 순수 예술의 영역으로 끌어들여, 끊임없이 복제하고 반복적으로 사용함으로써 예술 자체의 정의를 재고하게 만들었다. 그는 또한 뉴욕에 <팩토리>라는 이름의 스튜디오를 열고 <예술 노동자>들을 고용하여 자신의 작품을 찍어 내게 하였는데, 당시 <팩토리>는 밥 딜런, 존 레논 등 당대의 예술가들이 모여드는 아지트 역할을 하기도 했다. 이후 워홀은「잠Sleep」, 「첼시의 소녀들Chelsea Girls」과 같은 실험 영화 제작에 참여하는가 하면, 벨벳 언더그라운드의 앨범을 제작하고 소설과 잡지를 출판하는 등 여러 방면에서 활동하며 팝 아트 운동을 주도해 나갔으며, 20세기 후반 예술의 아이콘으로서 끊임없는 주목을 받았다.

관련 도서, 영상자료 같이 트랙백들으로 묶어서 도서관 자료로 링크한단 말이죠 ? ㅎㅎ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