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교육

청주 아카데미 코딩교육 내용 정리

지구빵집 2019. 8. 2. 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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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청주에서 훌륭한 교육으로 유명한 청주 아카데미 (https://post.naver.com/mlm00)와 소프트웨어 교육을 진행하기로 이야기 했다. 문제는 교육생의 모집이다. 아무리 좋은 강의도 듣는 사람이 없고, 참여하는 사람이 없다면 소용없다. 일단 이야기를 하고, 커리큘럼도 짜고, 정보제공을 위한 자료를 작성했다. 어떻게 될 줄 아무도 모른다.

  공개되지 않거나, 알릴 수 없는 일이거나, 말할 수 없다면 존재하지 않는 것이라고 누차 말했다. 촉발시킨 자의 이름이 남지 않아도, 처음 촉발을 보고 시도한 자는 안다. 당신이 한것이나 다름없다. 그렇게 생각하고 공개하고 공유하라.

  일단 수강생을 만드는 일이 첫째. 툴을 사용하든 만들든 쉽게 교육하고, 진짜 일자리까지 만들어 주는 것을 목표로 달려보자. 3단계로 구성하고, 전체 강의를 들어야 자격증을 수여한다. 

1. 제목 : 피지컬 아두이노 소프트웨어 교육 강사 양성 초급 과정

1. 제목 : 피지컬 아두이노 소프트웨어 교육 강사 양성 중급 과정

1. 제목 : 피지컬 아두이노 소프트웨어 강사 메이커 양성 과정

 

[ 교육 소개자료 1 ]

 

1. 제목 : 피지컬 아두이노 소프트웨어 교육 강사 양성 초급 과정

2. 기간 : 201985~830(일주일 2, 16시간 강의)

3. 대상

- 성별, 연령, 학력, 전공 제한 없음

, 중 학생들을 대상 소프트웨어 교육에 관심 있는 분

소프트웨어 교육 사업에 관심 있는 분

소프트웨어 강사, 보조교사로 재취업을 원하시는 분

제품개발, 소프트웨어 창업을 고려하시는 분

개인적인 취미로 소프트웨어를 배우고자 하는 분

4. 교육내용(과정)

차시

수업주제

상세내용

1

컴퓨팅 사고력과 코딩

학교에서 코딩을 가르치는 이유

컴퓨팅 사고력이란?

2

컴퓨팅 사고력의 구성 요소 및 적용

컴퓨팅 사고력의 구성 요소

컴퓨팅 사고력의 적용

3

문제 해결 과정과 컴퓨팅 사고력

컴퓨팅(Computing)과 문제(Problem)

문제 해결 과정

컴퓨팅 사고력을 적용한 문제 해결과정의 실제

4

미션형 교육용 프로그램밍

비트 바이 비트

5

알고리즘과 놀이 중심 활동

알고리즘의 이해/체험

놀이 중심 활동의 이해

놀이 중심 활동의 종류

6

놀이 중심 활동의 체험

컴퓨터 과학 중심 활동의 체험

컴퓨팅 사고력 중심 활동의 체험

7

놀이 중심 활동 수업의 실제

놀이 중심 활동 수업 사례 분석

교수학습 과정 설계하기

8

놀이 중심 활동 강의 전략

놀이 중심 활동 영역 연수의 특징

놀이 중심 활동 영역의 연수 구성 사례

9

미션형 교육용 프로그래밍

라이트 봇

10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수업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의 개념과 종류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선택 전략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기초 사용법

틴커와 스크래치 비교

11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수업의 실제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수업 모델 이해 및 분석하기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수업 계획하기

12

스크래치/엔트리/엠블럭

스크래치 주니어란 무엇인가요?

스크래치 주니어 설치하기

스크래치 주니어 시작하기

용어, 화면 구성과 기본 기능 익히기

프로그램 블록 알아보기

13

스크래치 주니어 예제 프로젝트

바다에 생명 불어 넣기

농장 동물 친구들과 노래하기

숲의 사계절

친구들과 파티 또는 축구하기

댄스 파티

정글 운동회

오리들의 범핑놀이

퀵 인트로 리뷰하기

14

스크래치 주니어 프로젝트

스크래치 주니어 코딩 및 시연 발표

15

엠블럭 제어

피지컬 컴퓨팅 이해

마이크로:비트 제어 코딩

16

피지컬 컴퓨팅

필립스 조명 제어 코딩

 

5. 교재

단행본 코딩의 정석제공

강의자료 16, ppt 파일 350페이지 제공

6. 장점

- 소프트웨어 교육의 필요성 인식

- 소프트웨어 교육의 단계적 진행 교육 방법의 이해

- 유치원/저학년 대상의 소프트웨어 교육법 학습

- 컴퓨터와 기기없이 수행하는 언플러그드 소프트웨어 교육법 학습

- 논리적 사고와 단계/절차적 사고 방법의 원리 습득

7. 활용분야

- 유치원/저학년 소프트웨어 교육 분야

- 다양한 기기를 사용한 블럭코딩 소프트웨어 교육

- 소프트웨어 교육 시장의 다양한 실습키트 사용법 강의

- 중장년을 대상으로 한 메이커 활동의 기초과정 교육

8. 혜택

- 단행본으로 구성된 학습 교재 제공

- 강의 자료 ppt 파일 제공

- 실습 교육 키트 구입시 할인 제공

- 소프트웨어 교육 과정 수립시 교육강사 우선 배정

- 과정 수료시 공식 강사 자격 부여(소프트박스 코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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