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글 모음

잡동사니를 없애는 간단한 방법: 공간을 깨끗이 치우고 마음을 정화하세요

지구빵집 2020. 3. 31. 10:08
반응형

 

잡동사니를 없애는 간단한 방법: 공간을 깨끗이 치우고 마음을 정화하세요

 

누구나 체계적이고 생산적으로 일하고 싶어 하지만 글자 그대로 앞길이 꽉 막힐 때가 있습니다. 우리의 집과 사무실은 잡동사니로 가득합니다. 서류, 광고성 우편물, 5년 전 샀지만 한 번도 쓰지 않은 물건들처럼 매일 더 쌓이는 듯한 온갖 잡동사니 말입니다.

 

보기 좋지 않다는 것만 문제가 아닙니다. 잡동사니가 생활에 실제적인 스트레스를 준다는 연구 결과가 점점 더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럴 경우 중요한 일들에 집중할 수가 없게 됩니다. 잡동사니를 치우고, 종이 발자국을 줄이고, 마음의 평화를 되찾는 것은 불가능한 도전 같지만, 공간을 깔끔하게 정리하고 잡동사니에서 벗어나는 일은 사실 불가능한 일이 아닙니다. 약간의 곤도 마리에식 의사 결정과 약간의 자제심과 Evernote만 있으면 충분합니다.

 

1단계: 종이 없이 생활하세요. 서류를 디지털화하고 종이 사용을 중단하세요.

 

서던 인디애나 대학교에 따르면 미국인들은 전체적으로 연간 나무 20억 그루에 해당하는 종이와 기타 나무 기반의 제품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매년 4천 억 톤 이상의 종이 보드와 카드보드가 생산됩니다. 중요한 기록부터 광고성 우편물과 영수증까지 집안 전체에 수많은 종이가 흩어져 있을 수 있습니다. 종이 문서를 깔끔하게 치우기만 해도 생각보다 더 많은 공간을 확보할 수 있다는 뜻이죠.

 

종이 더미를 줄이려면 문서를 정리해서 보관할 필요가 있는 종이, 디지털화해야 할 종이, 바로 재활용할 수 있는 종이로 분류해야 합니다. 출생증명서나 가족의 유품과 같은 중요한 문서는 보관할 가치가 있지만 테이크아웃 음식점 메뉴판과 명함 더미는 버려도 상관없을 것입니다.

 

당장 버려도 되는 종이는 재활용하세요. 보관하고 싶은 종이는 파일 캐비닛이나 문서함에 집어넣고, 나머지 문서는 휴대폰을 사용해 Evernote로 스캔하세요. 각 문서 유형에 대해 전용 노트북이나 태그를 만들어두면(예: “영수증”, “사용자 매뉴얼”, “연락처”) 다음에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Evernote는 이미지 안의 텍스트도 찾아줄 수 있으므로, 완벽한 시스템이 아니어도 괜찮다는 걸 기억하세요. 원본을 보관할 필요가 없다면 재활용하세요. 디지털화와 종이 없는 생활은 물리적인 공간을 정리하는 쉬운 방법입니다.

 

종이 사용량을 더욱 줄이려면 가급적 종이 없이 생활하세요. 우편물 대신 이메일로 청구서를 받고 납부할 수 있도록 신청하세요. 우편함에 들어온 광고성 우편물은 재활용하고 가능하다면 광고성 우편물 수신 목록에서 이름을 제외시키세요. 종이 형태의 할 일 목록과 노트에 의존하는 대신, 사용하시는 모든 장치에 Evernote를 설치하시면 이동 중에도 할 일 항목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2단계: 환경을 보호하세요. 집에서 퇴비화와 재활용을 실천하세요.

 

집안의 잡동사니를 분류하다 보면 전부 다 휴지통에 집어넣어 끝내고 싶은 충동이 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물건이 환경 피해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필요 없는 물건을 버릴 때는 신중해야 합니다. 다행히도, 잡동사니를 줄이기 위해 따를 수 있는 지속 가능한 방법이 있습니다. 재활용품, 퇴비화 품목, 기부 품목으로 물건을 구분해 보세요. 플라스틱과 종이 같은 항목은 재활용 수거함에 집어넣을 수 있고, 목재나 천 같은 천연 소재는 퇴비 더미에 폐기하면 됩니다.

 

아직 상태가 괜찮은 물건의 경우, 가까운 노숙자 쉼터, 중고품 할인점, 요양원에 갖다 주는 방법을 고려해 보세요. 이 방법은 잡동사니를 쓰레기장으로 보내 수백 년 동안 매립장에 그대로 남아 있게 하는 것보다 권장할 만합니다.

 

필요 없는 물건을 재활용, 퇴비화, 기부하는 습관을 들이고 난 다음, 애초에 버려야 할 물건을 적게 만들기 위해 취할 수 있는 조치가 있습니다. 일회용품 사용을 줄여 보세요. 포장재를 덜 쓰고 플라스틱 구성품이 적은 친환경 제품을 사용하세요.

 

3단계: 미니멀리즘을 실천하세요. 지금 가지고 있는 물건을 충실하게 사용하세요.

 

수많은 사람들이 곤도 마리에의 넷플릭스 시리즈를 보고 깨달은 바와 같이, 물건이 많다고 해서 더 행복한 삶을 사는 것은 아닙니다. 미니멀리즘의 태도를 받아들이면 공간을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고, 집중할 시간이 더 많이 확보되며, 개인적 만족의 정의가 달라져 행복감까지 높아집니다.

 

하지만 전부 버리지는 마세요. 집이나 사무실을 깔끔하게 정리하다 보면 사무용품, 샴푸, 비누 등 당장은 필요하지 않지만 앞으로는 필요해질 물건들이 무더기로 나올 것입니다. 그런 물건은 보관하되 다 쓸 때까지 새 제품을 사지 않도록 자제하세요. 물론 이 물건들의 사용을 마친 후에는 가급적 모든 포장재를 재활용하세요. 그럼으로써 돈과 자원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이상의 팁을 염두에 두면 집안의 잡동사니를 치우고, 책상을 깔끔하게 정리하여, 더 깨끗하고 생산적인 공간을 즐길 수 있습니다. 지속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천천히 신중하게 진행하되, 특히 종이 사용에 있어 쓰레기를 줄이는 데 집중하세요. 그리고 성취를 자랑스럽게 여기세요. 개인의 생활에서 차이를 만들면 세상에서도 차이를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Evernote 메시지, FORREST DYLAN BRYANT • 6월 7, 2019)

 

 

공간을 깨끗이 치우고 마음을 정화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