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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드벤처 디자인 교과 운영 Guide

지구빵집 2021. 2. 23. 16: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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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드벤처 디자인 교과 운영 Guide 

 

21년 1학기 어드벤처 디자인 교과목을 맡는다. 지난 두 번이 어찌나 빠르고 바쁘게 지나갔는지 기억이 나지 않는다. 반복이란 완성을 향해 가는 과정이라서 할 때마다 달라져야 한다. 조금씩 나아지고 나중에는 루틴으로 고정되어 저절로 실행하되 완벽해야 한다. 이번 학기 구상을 하다가 일단 기본적인 교과 과정을 정리해보기로 한다. 검색을 '어드벤처 디자인'으로 하면 설명자료를 구할 수 있다.

 

1. 어드벤처 디자인 교과목이란?

 

  1. 어드벤처디자인(Adventure Design)'은 학생 스스로 교육과정 중에 배운 지식을 활용하여 자율적인 창의적 문제 해결 프로젝트를 수행
  2. 자기주도형 프로젝트 수행을 통해 학생들의 창의 융합 문제해결능력, 협업능력, 실무능력을 함양하여 자기주도형 능력 육성
  3. 각 학과의 전공과목 또는 교양 선택과목으로 개설하는 정규교과과정 내의 교과목으로 수강 학생들이 3~10인으로 팀을 구성하여 팀별로 과제를 수행하는 교육
  4. 1학년, 2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문제해결능력 함양 및 학습 진로 설계를 위한 자기주도형 프로젝트 교육

2. 어드벤처디자인 운영 목적

 

  1. 학생들의 아이디어와 융합기술분야 관련지식을 활용하여 완성 또는 창출된 아이디어와 결과물을 지역사회 및 지역산업에서 활용 할 수 있도록 재학생 1, 2학년을 대상으로 다양한 방법들을 통해 결과물을 창출함으로써 학생들의 실무능력 배양
  2. 교양 및 전공지식을 바탕으로 팀별 문제해결형 교육을 통해서 창의적인 생각을 기획, 설계, 제작, 시현 등의 과정을 통해 결과물을 완성함으로써 전공분야 학습동기 유발 및 창의적 능력 강화
  3. 혁신적 교육과정을 도입하여 학생들의 자발·선택적 융합 학습기회 확대

3. 어드벤처디자인 교과목 인정조건

 

  1. 교과목명에 “어드벤처디자인(Adventure Design)”을 명시하여 어드벤처디자인 여부가 명확하게 표현되어야 함
  2. 시제(작)품 제작 등을 위한 실험·실습비가 지급되어야 함(LINC+사업단에서 지원)
  3. 팀 과제로 1학기 이상 운영되는 경우로써 팀별로 어드벤처디자인의 목적에 맞는 결과물이 도출되어야 함(※ 인문·사회계열의 경우에는 논문이나 보고서 형태도 인정)

4. 사업기간: 20xx0학년도 1학기 학사일정 내 - 1학기, 2학기 개설과 운영은 자유롭게 진행 가능함

 

5. 어드벤처디자인 지원 대상

- 지원대상: LINC+사업 참여학과(1, 2학년 어드벤처디자인 교과목 수강학생)

- 지원내용: 어드벤처디자인 과제수행비 지원(지원 과제에 따라 차등 지원) 

 

구분 유형 내용 지원 내용
창의형 단일 학과 학생으로 구성된 팀으로 담당교수의 지도를 받아 과제를 도출하여 해결 학과 계열과 팀원에 따라 차등
지원
융합형 한 개의 팀 안에서 2개 이상의 학과 학생으로 구성하여 담당교수의 지도를 받아 융합적 설계를 통해서 과제를 도출하여 해결  
산학협력형 단일 학과 또는 2개 이상의 학과 학생으로 구성된 팀으로 담당교수와 산업체전문교수 지도를 받아 과제를 도출하여 해결  
지역사회 연계형 ○ 단일 학과 또는 2개 이상의 학과
학생으로 구성된 팀으로 담당교수와
산업체전문교수 지도를 받아 과제를
도출하여 해결
지역사회의 발전을 위한 방안을 도출하는 과제를 수행하는 팀으로 공동 지도를 하는 산업체전문교수가 지자체 또는 지자체 출연기관, 공기업 단체 또는 협회 등에 근무하는 분이어야 함
 

※ 과제수행비 적정성 평가를 통해 지원 금액이 달라질 수 있음.

★ 어드벤처 디자인 경진대회(기말 콘테스트) 의무 참가

★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하여 경진대회 일정 변경 될 수 있음 

 

6. 산업체전문교수 지원

 

어드벤처디자인 교과목에 산업체전문교수 지원(산학협력형 및 지역사회연계형)

 

  • LINC+사업 참여학과만 지원
  • 산학협력형 및 지역사회연계형 필수 조건
  • 산업체전문교수는 산업체, 지역연구기관, 지자체 등에서 현직으로 근무하고 있는 분 중에서 어드벤처디자인 교과목을 우석대학교 전임교원과 공동으로 지도하는 LINC+사업단에서 임용한 교수를 말함
  • 산업체전문교수는 지도계획서, 지도 결과보고서 필수 제출 (미 제출시 지도비 지원 불가능) 

 

7. 산업체전문교수 운영 흐름도

 

아래는 산업체 초빙 교수가 진행할 경우 어드벤처 디자인 운영 흐름도를 나타낸다.

 

산업체전문교수 운영 흐름도

 

8. 추진계획 

 

어드벤처 디자인의 교과목 추진 계획은 학사일정에 맞추어 가능한 일정으로 진행할 수 있으며, 반드시 제출보고서, 평가자료, 경진대회에 관련된 절차와 문서의 작성이 필요함.

 

어드벤처 디자인의 교과목 추진 계획

 

9. 과제신청 방법 및 팀 편성

 

  • 어드벤처디자인 교과목을 수강하는 학생으로 팀을 편성하여 운영하는 것을 원칙으로 함
  • 팀 편성은 최소 3인에서 최대 10인으로 구성
  • 모든 어드벤처디자인 팀은 반드시 지도교수 1인을 지정하여야 함
  • 팀 구성 후, 팀별 어드벤처디자인 과제신청서 및 관련서류를 작성하여 지도 교수에게 제출
  • 팀별 어드벤처디자인 과제신청서를 지도교수의 확인 후, 일괄 사업단에 제출
  • 신청된 과제에 대하여 사업 적합성 여부와 교육 실시의 적정성을 고려하여 과제수행 내용의 수정을 요구할 수 있음 

 

10. 제출서류 

 

교과목 편성 운영에 관한 제출 서류를 말하는 데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님. 필수적으로 제출하는 서류를 제외하고 과도한 서류작성은 지양할 필요가 있음.

 

교과목 편성 운영에 관한 제출 서류

 

 

참고자료

2020학년도 1학기 캡스톤&어드벤처디자인 교과목 운영 안내  

4차 산업혁명 시대 디자인씽킹 기반의 청소년 기업가정신 교육 프레임워크 연구 = A study on Entrepreneurship Education Framework for Youth based on Design Thinking

4차 산업혁명 기술, 동태적 역량 및 상생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는 스마트 혁신 생태계 구축에 관한 연구 : 그 메커니즘과 실증분석을 중심으로

디자인 씽킹을 활용한 안전 소재 발명교육 프로그램이 안전의식에 미치는 영향

기업에서 디자인씽킹 과정을 활용한 메이커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 5-ONs 측면을 중심으로 

 

 

어드벤처 디자인 작품 전시회 포스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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